이코스타 2004년 3월호

 

지난 6년간의 미국 생활을 돌아보니 많은 생각과 추억들이 지나간다. 그러나 가장 소중하게 남는 것은 익숙한 환경에서 떠나 보낸 시간이 신앙적으로 나를 좀더 정직하게 바라보고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 더욱 진지해질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으며, 몇몇 소중한 신앙의 선배들과 친구들을 통해 신앙적으로 자라남을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 그 6년의 시간동안 나는 유학생 사역에 헌신한 선배들의 돌봄을 받던 때도 있었고, 또 내가 후배들을 섬기는 것도 직접 해보게 되었다. 정확하게 말하면 아직도 계속해서 다른 분들의 돌봄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고, 또 동시에 그 받은 돌봄을 나눠주는 것이 지속된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글을 쓰신 분들이 충분히 왜 청년 사역이 중요한가에 대해 이야기 하셨으므로, 나는 조금 더 실질적인 내용을 다뤄보려 한다. 사역의 방법이야 개인적인 성향마다 독특하게 다를 수 있으나, 내 개인적인 체험을 토대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한다. 유학생 사역 – What To Do and What Not To Do.



1. What To do



(1)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가장 중시하자.



너무나도 기본적인 이야기인 것 같지만, 사역을 하다보면 자칫 무시되기 쉬운 것 같다. 자칫 캠퍼스나 교회에서 다른 영혼들을 섬기는 것에 치중하다보니 내가 하나님과 보내는 시간을 타협해야 할 때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과 내가 개인적으로 보내는 시간을 타협하는 것은 사역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다.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타협된 채 지속되는 사역은 자칫 뜻하지 않는 실수를 하게 되거나 다른 영혼들에게도 상처를 줄수도 있고 나를 곧 지치게 만들기도 한다. 한때 열성을 내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힘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쉽다. 내가 말씀과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매일 만나는 것이 없이 전g해지는 말씀은 내 개똥 철학이 된다. 또, 말씀을 전하면서도 내가 직접 말씀 묵상과 기도를 통해 직접 깨달은 내용과 내 삶에 적용되는 부분을 나누지 않고, 말씀을 정해진 틀 안에서 혹은 말씀이 의미하는 것이 이런것이겠지 하는 식으로 지식을 전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묵상하는 시간동안 함께 하시는 성령님의 능력이 없이 말씀을 전하는 것은 내 사고와 삶을 변화시키는 생명력있고 날센 검같은 말씀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이기만 하고 나의 삶과는 크게 상관없는 지식을 전하는 것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사역을 하면서 개인적인 지식과 경험이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을 훨씬 뛰어넘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말씀 묵상과 기도생활을 통한 하나님과의 열린 관계를 절대로 타협해서는 안된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면서 하나님과 가까이 대면하여 대화했다는 것이 좋은 예가 될 것 같다. 유학생 사역을 하면서 날마다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는 것과, 하나님께서 직접 주시는 율법과 계명을 받는 것이 지속되어야 한다.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내가 있는 산으로 올라와서, 여기에서 기다려 라. 그러면 내가 백성을 가르치려고 몸소 돌판에 기록한 율법과 계명을 너희에게 주겠다.’ 모세가 일어나서, 자기의 부관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갔 다. (출 24:12-13).


바쁜 유학생활 가운데 캠퍼스 모임이나 교회 청년부를 통해 다른 이들을 섬기기 위해서는 그만큼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씩 시간을 양보해도 당장 표가 나지 않는 하나님과 보내는 시간을 타협하기가 쉬워진다. 공부하는 시간을 조금만 양보하면 당장 리딩이 밀리고 페이퍼가 날짜를 넘기지만, 말씀 묵상하는 시간과 기도 시간은 조금씩 양보해도 당장은 크게 내가 사는데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조금씩 타협하다가 하나님과의 관계가 멀어져 회복하는데 고생해본 사람이라면 내 말을 잘 이해할 것이다. 그래서, 바쁜 유학 생활일수록 시간관리를 잘 하고, 덜 중요한 것을 하지 않거나 미루기 위해 삶에 우선 순위를 메기고 가지치기를 수시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모임에 나갈것인가, 점심 시간은 얼마나 쓸 것인가, 인턴쉽에서 시간을 넘겨 일을 하게 될 때 얼마나 일을 더 할 것인가 하는등에서 선을 그어야 할 시점을 분명히 해두고 지키려고 노력한다. 일에도 욕심을 내다보면 한도 끝도 없기 때문이다.



(2) 나의 문제나 어려움에 대해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라.



위에서 이야기한 하나님과의 관계에 속하는 내용이지만 중요한 내용이라서 따로 이야기한다. 누구에게나 내면의 문제 혹은 삶의 어려움이 있기 마련인 것 같다. 또 그 문제를 다 해결하고 나서 다른 사람을 섬기는 일을 하려면 어쩌면 삶을 끝내고 하나님 앞으로 가기전까지 아마 아무에게고 말씀을 전하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쓰신 사람들중에 내면적인 문제 혹은 생활의 어려움이 전혀 없던 사람이 얼마나 될까 하고 보면 그리 많은 것 같지도 않다. 말씀은 우리에게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고 한다. 맞는 말씀이다. 그러나, 다른이들을 섬기는 사역에 헌신한다고 해서, 내 문제를 묻어두는것만이 다는 아닌 것 같다.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면서도 자신의 어려움과 문제에 대해서도 정직하게 직면할 것을 권고한다.



사역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문제와 어려움에 관심을 갖다보면, 또 그들의 필요만을 생각하다보면, 나의 문제는 잊게 되는 경우가 있다. 아니, 사실은 잊는 것이 아니라 그냥 방치해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내 내면의 문제 혹은 삶의 어려움을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보고 먼저 가지고 나가는 것은 중요하다. 혼자 문제를 가지고 있을때는 그 문제가 나의 개인의 것이지만, 그 문제를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소위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때에는 나의 문제가 다른 사람에게도 어려움을 주거나 상처가 되어 결국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사역에도 지장을 주게된다. 내 상처가 남에게도 상처가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길수 있다. 똑같은 어려움과 문제가 있더라도 그 사람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정직하게 직면하고 있는 사람과, 어려움을 방치해두거나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간에는 그 문제로 인한 부작용이 표현되는데 큰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쉽게 볼수 있는 예를 들어보자. 유학생 사역을 하다보면 학력, 성격, 가정 환경, 라이프 스타일등에서 매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때로는 내 열등감을 자극하는 사람을 섬겨야 할 때도 있고, 때로는 내 상처를 애써 바득바득 건드리는 사람을 만나게도 된다. 그런때 해결되지 않는 내 안의 상처나 열등감은 사역에 큰 장애물이 된다.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일로 나타나거나 내 열등감이나 상처 때문에 비롯된 나의 차가운 태도나 교만함이 뜻하지 않게 다른 이들에게 상처를 주게 된다. 실제로 캠퍼스나 교회에서 유학생을 섬긴다고 하는 사람들이 막상 자신의 내적인 문제로 본의 아니게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를 종종 보아왔다. 또 내 문제가 굳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식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내면의 문제를 없는 셈치고 방치할 경우 내 안에서 그것이 썩게 되고, 악취를 풍기게 된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을 돌보는 사역을 하는 사람으로서 내면이 건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 정직하게 자신의 상태를 하나님 앞에서 점검하고 그분의 치유를 간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아는 한 사람은 하나님을 매우 사랑하는 신실한 사람이기도 하고, 또, 매우 지적이고 날카로워서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의 가정 환경이 어렵다는 일종의 콤플렉스를 극복하지 못해 자신보다 편안한 환경에서 공부하는 다른 사람을 완전히 받아들이지 못하고, 혹은 적당히 어울려 지내더라도 늘 마음속에 벽을 쌓아두고 지내는 경우를 보았다. 이런 부분은 유학생 사역을 하는 사람으로서 특히 깨어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또 한 사람은 계속해서 남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것을 극복하지 못해 어느새 사역이 다른 이들의 인정을 받아내는 통로가 되어가는 것을 본적도 있다. 이런 경우에도 본인은 모르는 사이에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 것이다. 물론, 두분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니 하나님께서 각자의 어려움을 만지실 것이다. 그런데도, 먼저, 그분들이 자기의 모습을 하나님앞에서 정직하게 볼수 있었다면 얼마나 더 본인의 영적 건강에나 사역에 도움이 되었을까 생각해 본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출애굽을 명령하였을 때 모세는 자신의 부족한 점을 하나님 앞으로 가지고 나왔고, 하나님께서 구체적으로 도움을 주신다는 약속을 받고 출애굽이라는 위대한 사역을 시작한다. 모세의 경우처럼 때론 우리의 약점이 당장 치유되지 않더라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직접 어떤 대안을 주시든지, 해결을 주시든지, 나의 어떤 어려움이 더 이상 irrelevant한 것이 되도록 주실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하나하나 아뢰고 그분의 치유나 해결을 직접 구하는 것이다. 있는 문제를 없는척하고 묻어 두어서 썩히는 대신 말이다. 모세는 말주변이 없는 문제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갔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내 안의 상처, 욕심, 열등감, 증오감등을 먼저 하나님 앞으로 가지고 나가는 것이 아닌가 한다. 특히 사역을 하기에 앞서 말이다.




모세가 주님께 아뢰었다. ‘주님, 죄송합니다. 저는 본래 말재주가 없는 사람입니다. 전에도 그랬고, 주님께서 이 종에게 말씀을 하고 계시는 지금도 그러합니다. 저는 입이 둔하고 혀가 무딘 사람입니다.’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누가 사람의 입 을 지었느냐? 누가 말 못하는 이를 만들며, 누가 앞을 볼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하 거나 앞 못보는 사람이 되게 하느냐? 바로 나 주가 아니더냐? 그러니 가거라. 네가 말하는 것을 내가 돕겠다. 네가 할말을 할 수 있도록 내가 너에게 가르쳐주겠다.’ 모세가 머뭇거리며 ?주님, 죄송합니다. 제발 보낼만한 사람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하고 말씀드리니, 주님께서 모세에게 크게 노하시어 말씀하셨다. ‘레위 사람인 너의 형 아론이 있지 않느냐? … 네가 할말을 그에게 일러주어라. 네가 말을 할 때나 그 나 말을 할 때에, 내가 너희를 둘 다 돕겠다. 너희가 하여야 할 말을 가르쳐 주겠 다…’ (출 4:10-15)


(3) 목적 의식을 분명히 가지라.



나는 흔히 “A Type”이라고 하는 편에 속한다. 말하자면, 적극적이고 일에 열심이고 모든 일에 관심도 욕심도 많은 편이다. 일의 과정도 과정이지만 결과도 중시하는 편이고, 말하자면 어설픈 완벽주의자 같은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 그러다보니, 일을 하면 남들보다 빨리 하고 보통 이상은 하는 편이다. 그런 나의 성향이 사역에서도 드러난다. 일이 착착 진행되지 않거나, 느린 사람을 보면 이해가 안되고, 당연히 나의 그런 시선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준다. 조금 다른 관점이지만, 아무리 상대방이 선배라고 해도, 그 사람의 인격적인 약점을 보게되면 은연중에 상대방에게 거리를 두게 되는 모습도 사실은 비슷한 이유, 즉, 내 기준에 다른 사람이 따라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좌절-때문이 아닐까 싶다. 내가 남을 좌절시키는 것은 생각하지 못하고, 남이 나를 절망시키는 것만 생각하다보니 그렇다. 그런데, 사역을 하면서 내가 왜 이 일을 하는가를 생각하지 않으면 때로는 여러 사람에게 상처를 주게 될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여러분이 사랑속에 뿌리를 박고 터를 잡아서, 모든 성도와 함께 여러분이 그리스도 의 사랑의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한지를 깨달을 수 있게 되고, 지식을 초월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되기를 빕니다. (엡 3: 18)



그분이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예언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도자로, 또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습니다. 그것은 성도들을 준비시켜서 봉사의 일 을 하게하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모두가 하나 님의 아들을 믿는 일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고, 온전한 사람이 되어서, 그리스도의 충만하심의 경지에까지 다다르게 됩니다. (엡4: 11-14)



우리는 여러분을 경고하고 권면합니다마는, 그것은 여러분을 부르셔서 당신의 나라 와 영광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께 합당하게 살아가게 하려는 것입니다.


내 기대대로 사람들이 착착 따라주지 않을 때, 혹은,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때, 그래서 본의 아니게 절망할 때마다 사역의 목적을 생각하고 그에 맞게 나를 다스리는 것이 필요하다. 열심이고 능력있는 찬양 인도자가 찬양팀 멤버의 목소리나 악기 소리가 자기 기대에 조금 못 미칠 때 좌절할수 있다. 그러나, 찬양팀이 얼마나 훌륭한 악기 소리의 조화로 찬양을 드리는 것보다도 결국 이 모든 것의 목적이 그리스도의 사랑을 아는 것, 함께 준비되어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 하나님께 합당하게 살아가는 것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면 조금은 다른 태도를 가질수 있을 것이다. 



(4) 마땅히 해도 되는 일도 복음을 위해 두 번 생각하라.



비교적 덜 유교적이고 덜 가부장적인 환경에서 자라서인지, 내가 하고 싶은 것에 능력이 모자라는 경우가 아니고 다른 이유로는 내 활동이자 사고 영역에 큰 제한을 받아본 적이 없는 내게 이 부분이 가장 도전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내가 사회적으로 비난받을 만한 일이나 문제가 될만한 일을 벌이고 다니는 것은 아니지만 내게 어느 정도 자유 분방한 면이 있다는 것은 인정해야할 것 같다. 그런 내게 신앙적으로 진지해지면서, 특히 성경공부 인도하게 되면서 때로는 숨막히고 답답한 것으로 다가왔던 점들이 있었던 것 같다. 이런 것은 신앙의 공동체내에서 나타나기도 했지만, 직장 생활이나 학교생활 등 나의 다른 삶의 영역에서도 나타난 점 같다. 예를 들면, 단순히 누군가 연장자라고 해서 특별히 어려워하는 것이 없는 나의 태도가 대화중에 무례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에 대해 이전에는 크게 개의치 않았다면 성경공부를 인도하게 되면서는 조금씩 그런것에도 신경을 쓰게 된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이 잘 모르고 나를 오해하게 되는 것이 내가 전하는 말씀에 권위를 잃어버리게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한마디로 ‘너나 잘해’소리를 듣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설령 그것이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더라도. 또 다른 한 예를 들자면, 관심을 끌만한 형제가 나타났을 때 예전같으면 조금씩 간접적으로라도 찔러보거나 나도 모르게 더 친절하게 대하는 등 관심을 표현했을텐데, 사역을 직접 하게 되면서는 훨씬 달라져서 형제들에게는 꼭 필요한 내용이 아니면 대화와 접촉을 줄이는 극단적인 경우로까지 치닫기도 했다. 같은 이유에서다. 내가 아는 신앙의 선배중에는 말씀을 전하기 때문에 형편으로 따지면 더 큰 차를 탈수 있는데도 절제하는 것을 본적이 있고, 한 후배의 경우에는 원래 매우 매너가 좋고 자매들에게 잘 대해주는 편인데 그것을 절제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본적도 있다. 이 후배의 경우에는 말씀을 위해 자기의 인기를 포기했다고 할 수 있다.



순수한 열정으로 사역을 할 때는 이런 것들이 별 희생같이 느껴지지 않는데, 조금씩 지나면서 열정이 식고, 머리는 커지면서 때로는 이런 것들이 가식으로 느껴지거나 답답한 굴레로 느껴진 때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말씀에 비춰볼 때, 우리 신앙의 선배님 사도 바울도 당연하게 할 수 있는 일도 복음이 공격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들 앞에서도 흠잡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우리가 맡아서 봉사하고 있는 이 많은 헌금을 두고, 아무도 우리를 비난하지 못하 게 하려고, 우리는 조심합니다. 우리는 주님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들 앞에서도 좋 은 일을 바르게 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그들과 함께 또 형제 한 사람을 보냈습니다. (고후 8: 20-22).



아무도 우리가 섬기는 이 일에 흠을 잡지 못하게 하려고, 우리는 무슨 일에서나 아 무에게도 거리낌거리를 주지 않습니다. 우리는 무슨 일에서나 하나님의 일꾼답게 처신합니다. (고후 6: 3-4)



모든 것이 다 허용된다’고 사람들은 말하지만, 모든 것이 다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이 다 허용된다’고 사람들은 말하지만, 모든 것이 다 덕을 세우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도 자기의 유익을 추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추구하십시오. (고전 10: 23)


(5) 섬김의 대상을 전적으로 존중하라.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자라게 하는 것은 전인격적인 관심과 돌봄을 의미한다. 복음을 전하고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하고 말씀안에서 자라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상대방의 학교 생활과 진로문제, 이성 교제 가족 관계에도 관심을 가지고 대화하다보면 상대방의 영적/정서적 필요를 파악할수 있게 된다. 이때 상대방의 속도에 나를 맞춰야 한다. 때론 사역자들이 상대방이 빨리 빨리 자라고 빨리 빨리 열매를 맺는 것을 보고 싶어서 서두르다가 실수를 하거나 상처를 남긴다. 대화하다보면 상대방이 나에게 어느 정도의 권위를 인정하는지, 또 어느 정도 내가 open up 해도 상처를 받지 않을지, 부담이 되지 않을지 알게 된다. 상대방이 받아들일수 있는 만큼씩 나를 열고 상대방이 나를 인정하는 만큼의 권위를 행사해야만 상대방이 상처를 받지 않는다. 분명한 잘못을 해서 상대방에게 상처가 되더라도 지적해야 할 때를 빼놓고는 대부분 상대방의 속도와 거리를 존중해주길 바란다. 나의 경우에는 상대방이 너무 큰 잘못을 해서 내가 반드시 당장 지적하고 넘어가야 하는 경우는 거의 경험하지 못했다. 물론 상대방이 나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고, 내가 그사람을 신뢰하고 있을때야 다른 이야기지만 말이다.



때론 사역을 하면서 사랑과 열정이 앞서서 상대방이 준비되지 않았는데도 상대방의 인생 전반에 관여해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경우가 있다. 아니, 그렇게 극단적이 경우가 아니더라도 자연스럽게 사역자가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만큼 상대방에게서 당연히 기대하는 사소한 것들이 있게 되는 것 같다. 예를 들면, 성경 공부 멤버가 당연히 내 전화에 리턴콜을 해야한다고 기대한다든지 하는 경우 말이다. 기대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사람이 기대에 따라주지 못했을 때, 막무가내로 실망한 모습을 직접 표현하는 것도 어쩌면 자연스럽다. 그만큼 그 영혼을 위해 기도하고 생각하다보니 더 실망될수 있다. 그러나, 그런 가운데 상대방을 인내로 기다리고 존중하라고 권고하고 싶다.



물론 사역자의 동기가 순수한 경우 받아들이는 사람은 조금 상처가 있더라고 대부분 받아들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것이 반복되면 상대방은 사역자에게 신뢰를 잃거나 두려움을 갖게 되고 앞으로는 자신을 열어보이지 못하게 되고 만다. 유학생 사역을 하면서 한가지 꺠달은 것은 우리의 죄성 때문에 모든 사람이 상처를 매우 잘 받는다는 점이다. 성경공부 리더가 생각없이 한 한마디 때문에, 눈초리 때문에, 목소리 톤 때문에 영혼들은 상처를 받는다. 사역자 입장이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입장이다.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이라고 해도, 그 섬김을 통해 영향력이 행사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섬김의 도구는 오직 말씀이다. 나의 기대치나 나의 기준이 절대로 섬김의 도구가 되어서는 안된다. 아이들이 장난으로 던진 돌멩이에 개구리는 맞아 죽는다고 리더가 별 생각없이 던진 한마디나 부정적인 말투가 영혼들에게는 큰 상처를 준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2. What Not To Do



(1) 소유하려 하지 말라.



유학생 사역, 즉 성경공부를 하고 영혼을 돌보는 것은 나와는 다른 한 영혼을 깊이 사랑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다 보면, 영적으로뿐 아니라 그 영혼의 생활면에서도 깊이 애착을 느끼게되고, 때론 그것이 지나쳐 소유하려는 성향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무엇인가를 소유하려고 해서 내가 섬기려고 하는 영혼을 마치 내 것으로 착각하고자 하는 경향 말이다. 하나님 것인데 내 것으로 착각하는 것이 바로 죄가 아닌가 싶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내가 말하는 ‘소유하려는 성향’이란 ‘내가 이 영혼을 돌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다른 누구도 나보다는 이 사람을 잘 이해할수 없고 돌볼수 없다’고 은연중에 착각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 한 영혼이 진정 하나님의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사역을 하면서 ‘나’의 자리는 무색한 것이어야한다. 그럼에도 때로 누가 교회를 옮긴다거나, 성경 공부 모임을 바꾼다거나, 또는 내가 아닌 다른 리더를 더 존중하고 따른다거나 할 때 괜한 질투심이 생기거나 경쟁심을 느끼는 경우, 혹은 위기의식까지도 느끼는 경우를 본다. 세상에서 경쟁하고 앞다투고 실적을 올려 인정받아야 하는 문화에 이미 익숙한 우리들은 사역을 하면서도 그 문화 속에서 때론 벗어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보게된다.



물론 내가 한 영혼을 끝까지 돌보고 싶은 마음이 매우 귀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그 영혼이 나에게 느끼는 부담이 되거나, 함께 동역하는 다른 이들과의 관계에서 불편함을 초래한다면 아마도 다시 내 모습을 점검해 봐야 할 것이다. 사역의 포커스는 위에서 목적의식을 분명히 하자고 하면서 이야기했듯이, 한 영혼이 그리스도 사랑 안에서 건강하게 자라는 것이지, 한 영혼이 ‘내가’ 전하는 그리스도의 말씀안에서만 자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역자가 이렇게 생각하기 시작한다면, 또 내가 없이는 공동체가 지속될수 없다고 은연중에 생각하게 된다면, 이것은 바로 내가 한 공동체나 그곳의 영혼들을 소유하려 하고 있다는 신호일지 모른다. 그때쯤이면 이미 포커스는 예수 그리스도와 내가 섬기는 영혼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로 돌아간 것이다. 물론, 내가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그룹에서 갑자기 한 자매가 다른 그룹으로 옮기겠다고 하거나 성경공부를 나오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때로는 참 고통스러운 경험이다. 나도 내가 열심히 공들여 일대일로 성경공부를 한 자매가 더 이상 성경 공부에 나오지 않고 다른 모임으로 나가겠다고 한 적이 있었는데 그것은 마치 남자 친구가 헤어지자고 선언하는 것처럼 아프게 느껴졌었다.



그만큼 그것이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것은 그만큼 한 영혼을 깊이 사랑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런 상황에서 내가 힘들어하는 동기를 적나라하게 점검해보면서 다른 리더 혹은 모임에 대한 질투심이나 경쟁심, 거절을 두려워하는 우리들의 속성, 잘해서 인정받고 싶은 인간적인 욕심이 때로는 작용하기도 하는 것 같다. 우리가 섬기는 영혼들은 우리것이 아니라 하나님것임을 늘 기억하고 스스로에게 상기시켜야한다. 모세와 하나님과의 대화에서도 모세는 자기를 따라 출애굽에 나선 이스라엘 백성이 자기 백성이 아니였음을 분명히 알고 있었고, 하나님도 이스라엘 백성을 그의 백성으로 칭하고 있다는 사실을 엿볼수 있다. 우리가 섬기는 영혼은 우리것, 내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임을 늘 기억하자.




모세가 주님께 …호소하였다. ‘주님, 어찌하여 주님께서는 이 백성에게 이렇게 괴로 움을 겪게 하십니까? 정말 왜 저를 이곳에 보내셨습니까? 제가 바로에게 가서 주 님의 이름으로 말한 뒤로는, 그가 이 백성을 더욱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주 님께서는 주님의 백성을 구하실 생각을 전혀 하지 않고 계십니다.’ (출 5:22-23).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바로가 너희말을 듣지 않을 때에, 나는 손을 들어 큰 재앙으로 이집트를 치고, 나의 군대요 나의 백성인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땅 에서 인도하여 내겠다. (출 7:4-5)


(2) 사람에게서 영광을 구하지 말라.



위에서 잠시 이야기했지만, 우리는 칭찬받고 인정받는 것에 매우 익숙한 사람들이다. 사실, 신앙의 공동체에서 신앙의 선배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후배들로부터 존중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 나를 신앙의 선후배들에게 열어놓고 공개해 그들의 충고와 격려를 받아들이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그런데 경계해야 할 일은, 때론 하나님께서 주시는 상을 기대하기 보다는 주변 사람들에게서 인정받는 것에 더 신경을 쓰게 될 때가 있었다는 것을 고백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때로는 성경 말씀을 전하거나 소모임을 인도하는 사람은 ‘위험한 안전지대- dangerous safety zone’에 속하게 되는 것 같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어쩌면 내가 그런 위험한 안전지대에서 허덕여 본 적이 있었기 때문일까? 신앙 생활을 막 시작하는 사람들에 비해 성경공부 모임까지 인도할 정도가 되면, 기본적으로 기도도 하고, 하나님도 두려워하고, 또 말씀을 보는 생활도 어느정도 익숙해 있을 것이다. 주변 사람들도 나를 어느정도 존중해주고, 인정해주고, 어느새 나는 내 영혼의 상태보다는 다른 영혼들과 그들의 신앙 생활에 더 관심을 갖게 되어 버린다.



내가 이런 상태를 ‘위험한 안전지대’라고 부르는 이유는, 어느정도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 것이 때로는 우리들에게 위험한 독이 될수 있다는 것이다. 주변의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을 하나님께 인정받는 것 대신 받아들이고, 어느순간부턴가 하나님께 인정받는 것이 큰 관심이 없어질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에까지 갈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별히 내가 어떤 최소 기준- 큐티, 말씀, 전도, 도덕적인 생활-을 만족시키고 있다는 생각이 하나님 앞에서 나를 교만하게 하는 위험한 사태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 나는 내가 그런 위험한 안전지대에 놓여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계기가 있었는데, 그때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나의 죄된 모습은 작고 단단한 검은 차돌의 모습이었다. 누가 봐도 죄라고 알수 있는 커다란 바위도 아니었고 아주 자그마한 돌맹이였는데, 너무 작아서 깰수가 없는 그런 모습이었다.



어느정도는 내 “선의식
-  self righteousness”와 또 다른 사람을 의식하는 습관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새까맣게 되어버린, 너무 단단하고 크기도 작아서 오히려 레이저를 사용하지 않고는 깰수도 없는 그런 모습이었다
.



작년 언젠가 선물 받은 책중에 ‘영적인 가면을 벗어라- inside out’였는데, 어쩌면 우리는 의도하지 않게 가면을 쓰게 되는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봐주는 모습이 마치 하나님 앞에서 내 진짜 모습인양 착각하게 되는 것 말이다. 사실 하나님 앞에서 나는 딱딱한 돌멩이일 뿐인데, 사역을 한다는 이유로 주변의 나에 대한 시선이 달라지고, 기대가 달라지고, 어느새 나도 모르게 그들의 시선이 진짜 내모습인 것처럼 오해하게 되는 것 말이다. 그래서, 사람을 의식하지 말고, 하나님께 오는 영광을 구하라는 것이, 위에서 내 모습을 하나님앞에서 정직하게 직면하라고 한 내용과도 연결될수 있을 것 같다. 순수하게 그리스도에 대한 열정으로 시작한 사역이 어느 순간 일이 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동기가 내 안에 혹시나 있는지 점검하자.




우리는 하나님께 검정을 받아서 맡은 그래도 복음을 전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 것은 사람의 환심을 사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살피시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려고 하는 것입니다…우리는 언제든지 아첨하는 말을 한일이 없고, 구실을 꾸며서 탐욕을 부린 일도 없습니다. 이일은 하나님께서 증언하여 주십니다. 우리는 또한, 여러분에게서든 다른 사람에게서든, 사람에게서는 영광을 구한일이 없 습니다. (살 2:5-6) 


(3) 율법(나의 기준, 다른 사람의 시선, 혹은 self- righteousness)에 대하여 죽으라.



사역이 지속되다 보면, 어느 정도 타성에 젖게 되거나 더 이상의 내 믿음의 성장이 없어 힘들어지는 시기가 종종 어떤 이들에게 찾아오는 것 같다. 나에게도 그런 때가 물론 있었다. 그 원인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겠지만, 어떤 경우에는, 어느새 말씀을 전하는 것이 율법을 지키는 수준으로 전락해버린 것을 들 수 있다. 계속 말씀을 보고 전하는데도 이상하게도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더 이상 깊어지는 것 같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말씀만 전하게 되는 경우이다. 그러다보면, 죄책감에 시달리게도 되고, 나만 잘못 하고 있는 것 같아 하나님의 눈치를 보게 될 수도 있다. 어쩌면, 이제는 더욱 깊이 있는 묵상과 기도 생활로 들어가야 하는데, 그 고비를 넘지 못해 나타나는 것일수도 있을테고, 어쩌면 바쁜 유학 생활 가운데 허둥대면서 일주일에 한번씩 전해야하는 말씀을 준비하다 보니, 내가 먼저 하나님의 하나님의 말씀으로 변화되고 날마다 새로운 생명을 얻는 것에 둔해져 있기 때문일수도 있다. 그러다가 마치 모임에 나와야 할 사람이 나오지 않거나, 내가 말씀을 전하면서 좀 버벅대기라도 했다치면 스스로에게 드는 죄책감은 더욱 커진다. 게다가 옆에서 다른 사람은 열정적으로 지치는 것 없이 사역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나는 더욱 형편없는 사람이 되는 것 같고, 때로는 나는 이렇게 지쳐있는데 후배들이 열심을 내는 것을 보면 미안하기까지 하다.



바로 이런 것이 율법에 얽매이게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내가 사역을 하면서 반드시 해야할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e.g. 일주일에 한번씩 전화 돌리기, 일주일에 한번씩 이메일 돌리기, 일주일에 열시간 말씀묵상하기, 등등) 최선을 다해 사역을 하지만 깊은 하나님과의 교제와는 거리가 멀어지는 경우가 있을수 있다. 이런때, 나의 신앙 생활, 또 나의 사역의 모습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나의 경우에는, 어느 순간에 율법에 사로잡혀 있는 나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스스로가 스스로의 삶에 대해 설정한 기대치 (말씀을 전하는 삶을 살겠다는 헌신), 주변의 다른 신앙의 선배들이나 혹은 후배들을 의식하게 되는 것, 또한 말씀을 전하면서 갖게 되는 나 스스로의 의(self-righteousness)등이 어느새 나에게 율법이 되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율법은 나를 죽이고 있었다. 율법에 얽매여 사역을 하다보니 내가 반드시 해야 한다고 설정한 리스트를 지켜가면서 생명을 얻지 못하고, 그 율법아래서 허덕이며, 내 영혼이 지쳐가던 것을 경험한 적이 있다. 물론, 그 리스트를 마음속에 두고 최선을 다해 사역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순수함과 열성으로 작성한 리스트가 어느새 나를 죽이는 율법이 되어버렸다면, 그 율법에 대하여 죽어야 할 것이다. 이런 율법에 대하여 죽고, 오직 그리스도에 대하여 살라고 권유하고 싶다. 이 길만이 우리가 사는 길이기 때문이다.




나는 율법과의 관계에서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죽어버렸습니다. 그것은 내가 하나님 과의 관계에서 살려고 하는 것입니다. (갈2:19)



나는 율법에서 생기는 나 스스로의 의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 아 오는 의 곧 믿음에 근거하여, 하나님에게서 오는 의를 얻으려고 합니다. 내가 바 라는 것은,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의 부활에 동참하여, 그분의 죽으심을 본받는 것 입니다. 그리하여 나는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는 부활에 이 르고 싶습니다…그러므로 누구든지 성숙한 사람은 이와 같이 생각하십시오. 여러분 이 무엇인가를 달리 생각하면, 하나님께서는 그것도 여러분에게 드러내실 것입니다. 어쨌든, 우리가 어느 단계에 도달했든지 그 단계에 맞추어 행합시다. (빌 3:9-16)


3. 결론



나는 늘 헌신된 사역자 (제자) 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 열명보다 더 소중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실지… 잃은양 한 마리가 더 중요하니까, 그렇다면 나랑 하나님이랑 생각이 다른걸까? 어쨌든,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한 사람의 건강하고 (영적으로), 헌신된 제자가 잃은양 열마리를 살릴 수 있다는 산수적 계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실 그보다는, 한명의 헌신된 제자는 그 자체만으로도 소중한 것 같다. 때로는 당장 양 한 마리도 못건지기도 하고, 양 살리러 갔다가 이리한테 얻어터지기도 하지만 말이다. 어쨌든 헌신되어 사역하는 제자는 하나님을 향해 자라가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그래서, 나는 나와 여러분에게 힘을 내자고 ‘화이팅’을 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