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스타 2003년 9월호

유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라는 주제를 들었을 때 저에게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작은 일에 신실한 자를 찾는 하나님’ 이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학부 1학년 때 다시 하나님을 만나고 나의 삶의 방향을 하나님께로 바꾼 이후 나의 학생 시절에 큰 도움을 주었던 실제적인 조언, 실패를 통해 깨닫게 된 주의점 등을 간략하게 나누고자 합니다.

나는 포도나무이고 너희는 가지다. 사람이 내 안에 살고 내가 그 사람 안에 살면 그는 많은 열매를 맺는다.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만일 너희가 내 안에 살면서 내 말을 지키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러면 그대로 이루어 질 것이다?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키고 그 분의 사랑 안에 있는 것과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서 살게 될 것이다. (요한복음 15:5, 7, 10)



첫째는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쌓아나가는 것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키는 것입니다. Quiet Time (큐티) 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는 기독학생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신앙생활을 시작한 지 오래될 수록 큐티를 지키기가 어렵다고 토로하는 학생들을 많이 만나보았습니다. 하나님께 전 생애를 드리고 싶은 소망을 우리가 가지고 있다면, 젊은 때에 하나님께 하루의 작은 시간이라도 떼어서 집중하여 드리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의 큐티는 어떤 일정한 시간 동안 기도와 말씀 묵상을 하는 그 행위 자체만을 가리키지는 않습니다. 내가 하나님 외의 다른 생각과 다른 목적을 품고도 그러한 형식을 얼마든지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시간을 통하여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을 알아간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큐티시간 자체가 어떠한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설사 그 목적이 내가 생각하는 하나님의 일 혹은 사역이라 하더라도 말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조용한 시간을 가지는 목적은 하나님과의 더 깊은 교제, 즉 하나님과 더 깊은 사랑에 빠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간이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는 순간부터 그 목적은 슬며시 우리의 우상이 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내가 여러분 각 사람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마땅히 생각해야 할 그 이상의 생각을 하지말고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에 따라 분수에 맞게 생각하십시오. (로마서 12:3)



둘째는 작은 일을 맡으라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는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많은 수업에, 과외활동에, 인간관계에, 운동에, 여러 종류의 사역에, 직업준비에?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고 해서 모든 것이 다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 (고린도전서 6:12). 단지 보편적인 기준에서 보았을 때 유익하지 않은 것 뿐 아니라, 누구에게나 유익해 보이는 것이라 할 지라도 내가 맡아야 할 것이 아니었는데 맡게 되었다면 나 자신과 이웃에게 오히려 해악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작은 일이라도 충실하려고 하면, 그 일이 결코 작은 일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주님께서 맡겨주시는 작은 일에 신실하게 임할 때, 내가 맡은 어떤 일도 하찮게 여기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맡은 어떤 일도 필요 이상으로 우러러 보지 않게 될 것입니다. 물론, 사도바울의 이러한 권고를 받아들이는 성도들에게는 로마서 12장 1-2절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내가 하나님의 자비를 생각하며 권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십시오. 이것은 여러분이 드릴 영적 예배입니다. 여러분은 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완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셋째는, 그러므로 여러분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조심스럽게 살피고 지혜 없는 사람이 아니라 지혜 있는 사람처럼 시간을 아끼십시오. 이 시대는 악합니다. 여러분은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말고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십시오. (에베소서 5:15-17)



맡은 일에 시간을 잘 배분하라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학생 시절에는, 일하듯이 공부하라는 조언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 조언은, 말 그대로 학생들도 대부분의 직장인들처럼 아침 9시에서 저녁 5시까지는 공부에 집중하고 다른 일을 삼가라는 권고였습니다. 사람들을 만나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든지, 사역에 관련된 일이라 할지라도 될 수 있으면 그 8시간 외로 시간을 할당하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간배분은 저의 생활의 우선순위를 실현할 수 있는 큰 틀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제가 이 틀을 지향하기는 했지만, 솔직히 제 학생시절을 통틀어 그러한 틀에 가장 가깝게 생활했던 것은 몇 번의 학기말 시험 때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시간을 통해, 제가 정말로 일로 주어진 8시간 동안 최선을 다해 공부한다면, 그 외의 시간 또한 최선을 다해 다른 일에 쓸 수 있겠구나 하는 원칙을 실감했었습니다.



그다지 새로운 개념들은 아니지만, 제가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도 계속해서 붙들지 않으면 실천하기 어려운 사항들입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 가운데 각자의 마음에 심어주시는 지침이며, 적용되는 형태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세상사는 동안 저희들에게 주어진 모든 일에 언제나 하나님을 인정하며,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 작은 일에 신실했던 착한 종이라는 칭찬을 듣는 여러분과 저가 되기를 바랍니다.


착한 종아, 잘했다. 네가 가장 작은 일에 신실하였으니. (누가복음 1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