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서 연구의 필요성


성경공부 한번 열심히 해 보겠노라고 결심한 사람에게 있어, 신약의 흐름을 잡는데 바울서신이 키였다면, 구약에서는 예언서가 아닐까 싶다. 개인적인 경험을 비추어 봐도 그렇다. 구약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첫 부분에 조금 복잡해 보이는 모세오경이 있고, 다음에는 그나마 읽고 이해가 되는 듯한 역사서들이 나온다. 그리고는 시가서와 지혜서들이 나오는데, 그 뒤의 무려 17권이나 되는 예언서는 늘 마음을 무겁게 하곤 했다. 주위 사람들은 늘 어렵다고들만 하고, 직접 내용을 읽어봐도 하나님께서 야단치시는 듯한 내용과 선지자가 본 어려운 환상들만 있어 보이고……


그렇다고 언제까지나 복음서 역사서 등 읽기에 수월한 내용만 볼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 그래서 필자는 대학 3학년 때 처음으로 예언서 정면돌파를 시도했었다. 사실 정면돌파라고는 하지만, 내용을 깊이 있게 보기보다는 큰 그림을 잡는데 목적이 있었지만 말이다. (앞의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공부 방법은 귀납법적 성경공부에 익숙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처음으로 성경공부를 해 보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한 도입공부 방식임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예언서를 공부할 때


소그룹에서 예언서에 대해 공부하려고 할 때는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이 있다.
(1) 예언서의 배경이 되는 역사서 부분을 먼저 읽어야 한다. 예언서가 잘 이해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본문이 쓰여진 배경을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언서의 역사적 배경을 성경을 통해 읽는 것은 필수라 하겠다. 하지만, 만일 소그룹의 구성인원들이 역사서에 익숙치 못한 상황이라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쓴 ‘이스라엘 역사’책을 통해 배경을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역사 배경을 근거로, 본문의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먼저 구분해야 한다. 예언서의 많은 부분에서 하나님의 말씀과 예언자의 말이 번갈아 가면서 나온다. 그러므로 본문을 읽어가면서 화자와 청자를 명확히 구분해야만 한다.


(3) 시간을 나타내는 단어에 집중해야 한다. ‘주의 날’, ‘진노의 날’, ‘마지막 때’, ‘그 때’와 같은 단어들을 집중해서 볼 필요가 있다. 그 “때”가 가까운 미래는 나타내는 말인지, 혹은 메시야에 대한 시간인지를 구분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예언서에는 언제나 예언 당시 상황에서 멀지 않은 장래에 성취된 예언과 또 예수님의 초림 때 이루어진 예언, 그리고 예수님의 재림의 때에 완성될 예언 등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악한 자의 멸망에 관한 이야기 같은 경우, 가깝게는 바벨론같은 주위의 강국의 쇠퇴를 가리키기도 하지만, 동시에 멀게는 최후의 심판을 의미하기도 한다는 말이다.


(4) ‘남은 자’를 의미하는 단어에 집중해야 한다. 예언서에서는, 그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하심과 그 와중에서도 하나님의 자녀 된 백성을 향한 긍휼하심이 갈등구조로 등장하곤 한다. 그 갈등 중에서도, 늘 ‘남은 자’를 회복시키시겠다는 약속이 예언서 전반에 흐르고 있으므로, ‘남은 자’라는 의미에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5) 이해하기 어렵게 느껴지는 묵시 문학 형태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성경에는 꽤 많지만, 우리는 접해 보지 못한 문학형태 중 대표적인 적인 것이 묵시 문학이다. 그래서 본문 중에 가끔 등장하는 환상들의 의미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다니엘서 후반부라던가 스가랴 등에서 자주 보이는 환상의 의미를 무시하면 안되겠嗤? 처음 공부할 때 잘 이해가 되지 않으면, 그냥 ‘그렇구나’라고 넘어가는 것도 필요하다.


예언서 공부방법


(1) 이사야서 한 권으로 흐름보기
예언서를 정면돌파하기 위한 첫번째 방법으로 대선지서 한 권으로 선지서와 친해지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 그 한 권의 책으로는 ‘구약의 신약’이라고 불리는 이사야서가 좋을 것 같다. 그 이유는 이사야서가 예언서의 중요한 특징들을 거의 가지고 있으면서도, 40장 이후에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이야기들이 등장하고, 그 내용이 신약을 이해하는데도 적잖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   계획: 이사야서 66장을 매주 약 5장씩을 읽어가는 걸로 정해서, 14주 정도로 계획하면 된다.
-   도입: 첫째 주에는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고든 D. 피, 성서유니온)의 ‘예언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부분을 함께 읽는 것이 좋다. 누군가 한명이 요약을 해 오겠금 하면 된다.
-   준비: 조금 독특할 수 있겠지만, 그룹 구성원 모두에게 같은 성경본문을 복사해서 나누어 주도록 한다. 예를 들어, MS Word 문서를 2단으로 구성하고 좌측에는 표준새번역, 우측에는 NASB or NIV를 넣어 매주 본문 5장씩을 나누어 준다. 그리고, 각자 색볼펜을 준비하도록 하여 그 본문이 적힌 종이에 기록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집에서 3번 이상을 정독하도록 권하면서, 시간을 나타내는 단어에 빨간색으로 네모를 치고, 남은 자를 의미하는 부분은 파란색으로, 또 이미 성취된 예언은 보라색으로 박스를 치게 한다. 그리고 예수님의 초림에 관한 예언에는 초록색, 또 마지막 때의 성취될 예언에는 노란색으로 박스를 치게 하는 식이다. 그러면서, 좌우의 공백에는 그 본문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 정리 하겠금하고, 스스로 읽으면서 발견하거나 깨달은 내용도 기록하겠금 하면 된다. 리더는 귀납법적 성경공부 방식을 이용하여, 좀 더 깊이 있는 공부를 준비해야 함은 물론이다.
-   진행: 공부는 차근히 1장씩 진행한다. 구성원 중의 한명에게 지난 주 공부 내용을 정리해 달라고 요청하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 공부할 본문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겠금 한다. 그리고 함께 공부해 온 색깔별 내용을 나누고, 깨달은 내용을 나누고 하라. 그러면 매 주 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질 것이다.


(2) 소선지서 중심으로 흐름 잡기
예언서를 정면돌파하기 위한 또 한가지 방법은, 각 상황에서 쓰여진 소선지서들 (다니엘 포함) 몇 권을 함께 공부 하면서 흐름을 잡는 방법이다. 우선 각 예언서들을 시대별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예언서 시대별 정리











포로기 이전 선지자 포로기 선지자 포로기 이후 선지자
To 이스라엘

  • 아모스 (760)
  • 호세아 (755)

To 시리아




  • 요나 (760)
  • 나훔 (660)

To 에돔




  • 오바댜 (840)
To 유다

  • 요엘 (835)
  • 이사야 (740)
  • 미가 (735)
  • 스바냐 (630)
  • 예레미야 (627)
  • 하박국 (607)
  • 애가 (586)


  • 다니엘 (605)
  • 에스겔 (592)
성전 재건

  • 학개 (520)
  • 스가랴 (520)

성벽 재건




  • 말라기 (432)


-   계획: 6권의 예언서를 약 8주에 걸쳐 속성으로 공부하는 과정이다. Introduction, 매 주 공부할 본문 분량 및 해당하는 역사서, 그리고 ‘이스라엘 역사’(레온우드 저, 기독교문서선교회)의 내용을 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 역사서
1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예언서
2 요나 (1-4장) 왕하 9-14장 이스라엘역사 – pp.424-35
3 호세아 (1-7장) 왕상 11-12장, 왕하 14:23-18:16 이스라엘역사 – pp.435-41
4 호세아 (8-14장)    
5 하박국 (1-3장) 왕하 22-23장, 대하 34:1-36:4 이스라엘역사 – pp.481-92
6 다니엘 (1-7장) 본문에 포함 이스라엘역사 – pp.497-508
7 학개 (1-2장) 에스라 1-6장 이스라엘역사 – pp.514-521
8 말라기 (1-4장) 느헤미야 이스라엘역사 – pp.522-531


-  도입: 이 공부 역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선지서 부분(10장)을 먼저 읽고 정리하는 것이 좋다. 물론 구성원 중 한명에게 요약을 하도록 한다.
-  준비: 소그룹 구성원들로 하여금, 본문을 적어도 3번 이상씩 정독하게 한다. 역시 ‘시간’을 나타내는 단어와 ‘남은 자’에 대한 내용, 또한 가까운 미래에 성취된 예언과 메시야 예언들을 주의해서 볼 것을 강조해야 한다. 본문을 printout해서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면 더 좋겠다.
-  진행: 그 주에 공부한 본문의 흐름을 한 사람이 요약 정리하게 하는 것이 좋다. 역사적 배경과 예언서 본문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함으로써, 그 책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각 장을 정리하면서, 예언서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때’’남은자’등의 내용을 정리하고, 각자 깨달은 내용을 나누면서 진행하도록 한다.
-  주의 사항: 다시 언급하지만, 리더는 귀납법적 성경공부 방식으로 본문을 준비하도록 하고, 본문의 내용 중에서 신약을 통해 성취된 부분은 정리해 주도록 해야 한다.


사실 위에 언급한 공부방법으로는 예언서를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렇게 큰 그림을 그림으로써, 구약의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또 예언서에 대한 막연한 공포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동의할 경우, 책별로 깊은 성경공부를 시도해 보는 것을 권한다.


<참고할 도서>

-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고든 D 피, 성서유니온: 이 책의 10장 선지서에 관한 내용을 읽는 것이 많은 도움을 준다.
-  ‘이스라엘 역사’, 레온 우드, 기독교문서선교회: 기타 다른 구약역사 책도 무방하다.
-  ‘IVP 성경배경주석 – 구약’, 왈턴 매튜스, IVP: 본문과 관련해서 당시 상황적인 특성을 알 수 있게 해준다.
-  ‘책별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고든 D 피, 성서유니온: 각 책별 특징과 주의 할 점을 간략히 집어준다.
-  ‘성경사전’: 이거야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