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회생활


회중기도는 이렇게 하십시오


eKosta 독자라면 신앙적으로 앞서 있는 분들이라 회중 기도를 인도할 기회가 많을 것입니다.


사실 기도처럼 쉬운 것이 없습니다.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이기 때문입니다.생각을 언어로 하나님께 표현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개인 기도의 경우입니다. 회중 기도를 인도할 때에는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는 회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기도를 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개인 문제를 언급하거나 자신만의 관심사를 놓고 기도해서는 안됩니다.


둘째는 짧아야 합니다. 공중 기도가 길어지면 공감도가 낮아집니다. 회중 기도를 인도할 때에 회중들이 “아멘”, “아멘”으로 화답하다가 기도가 길어지면서 “아멘” 소리가 점점 약해지든지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집중이 흩어졌다는 뜻입니다. 공중기도는3분을 넘겨서는 안됩니다.


셋째는 계제에 합당하여야 합니다. 식사 전 기도라면 식사에 관해서만, 기도회에서 드리는 대표 기도라면 기도를 위하여서만, 봉헌 기도라면 헌금에 관해서만 기도해야 합니다. 헌금기도를 드리면서 투병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도를 곁들인다든가 하는 것은 합당치 않습니다.


주일 예배나 공식적인 집회에 기도 인도를 맡았을 때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첫째,준비하십시오. 회중 기도 인도를 부탁 받았으면 며칠 전부터 어떤 내용을 어떻게 기도할 것인지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둘째, 기도의 주제를 두 세개로 한정하십시오. 교회의 모든 필요를 다 아뢰려하지 마십시오. 이러한 것들은 개인 기도 시간에 아뢰면 됩니다. ‘개인 기도는 길게! 회중 기도는 짧게!’ 이것이 기도 원칙입니다.


셋째, 연습하십시오. 설교자는 미리 설교를 연습해서 제한된 시간 안에 마칠 수 있도록 설교를 다듬습니다. 기도하는 분들도 3분 안에 마칠 수 있도록 기도를 다듬어야 합니다. 네째, 사람들을 염두에 두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회중을 향하여 기도하지 마십시오. 회중 기도를 처음 드리는 분들은 하나님이 앞에 앉아계시다고 생각하고 그분에게 말하듯이 기도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