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임재를 선포하시고 사역을 시작하셨다. 하나님 나라의 개념은 우리 주님의 사역의 핵심 사상이요 관심이었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의 개념이 신약적인 개념일 뿐이라고 생각하면 오류이다. 하나님이 왕으로 다시리시는 분이심을 선포하는 하나님 나라 사상은 창세기부터 구약 전체에 흐르고 있는 중요한 신학적인 주제이다. 하나님께서 주권자로써 우리를 다스리신다는 것은 너무나도 분명한 신학적인 사상이다. 구약 중에서도 다니엘서는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여러가지 차원에서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 나라의 사상이 신약에서 새로운 것이 아니라 구약 속에서 흐르고 있는 주된 주제이면서 또 신약 시대에 주님을 통하여 나타나게 될 하나님 나라를 예언적으로 암시해주는 책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 구약에서 특히 다니엘서를 살펴보는 것이 의미가 깊다.

 

토저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우리가 하나님에 대하여 생각할 때에 우리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이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인류의 역사는 그 어떤 사람도 그가 가진 종교보다 높이 올라선 적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의 영적인 역사는 어떤 종교도 그것의 하나님에 대한 개념 이상 커 본 적이 없다고 말하여 주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하여 교회 앞에 가장 중대한 질문은 항상 하나님 그 자신이었다.  어떤 시점에 그가 말한 것이나 행동한 것이 아니라 그의 깊은 마음 속에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영혼의 비밀스런 법칙에 의하여 우리의 하나님에 대한 정신적인 이미지를 향하여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 (Knowledge of the Holy, p. 1)

 

우리가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는지가 우리 삶에 근본적인 질문이다. 그러면 다니엘은 과연 하나님을 어떤 분이라고 생각할까? 그의 삶과 사역 그리고 그가 남긴 책을 통하여 우리에게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다니엘은 그의 책에서 하나님을 묘사하는데 매우 다양한 이름과 표현을 쓰고 있다. 연구에 의하면 다니엘은 약 26가지의 다른 칭호를 하나님께 대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많이 나오면서 그의 하나님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표현이 지극히 높으신 자라는 표현이다. 이 표현은 하나님의 주권자이심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이다. 하나님은 다스리시는 주권자, 즉 왕이시라는 뜻이다.  다니엘은 그의 경험과 하나님으로부터의 계시로 부터 하나님께서 지극히 높으신 자이고 모든 자 위에 주권자라는 사상을 펼치고 있다.

 

다니엘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하나님은 개인의 삶 속에서 주권자이심을 보여주고 있다. 삶의 여러가지 위기 속에서도 하나님께서 결국 다스리시는 자이심을 보여 주고 있다. 둘째로 하나님은 믿는 이들의 공동체 속에서도 주권자이시다. 하나님을 개인의 주권자로 모시고 있는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삶 가운데에서도 결국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자이심을 증거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어떤 위기속에서도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구원해 주실줄로 믿었지만 동시에 그리아니하실지라도 하나님을 주권자로 모시고 살아가는 성도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들이 풀무불에 던지움을 받았지만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그들 가운데 보내어서 그들을 지키시고 결국 주권자는 하나님이심을 증거하셨다. 세째로 하나님은 믿는 사람들의 삶에서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왕으로 고백하지 않고 있는 세상의 왕의 삶에서도 주권자이심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의 느브갓네살왕은 자신이 당시의 초대 강국의 왕이었기 때문에 자신이 왕이고 주권자이고 자신 마음 대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결국 그가 짐승처럼 광야를 배회하기를 3년하는 경험을 통하여 사람을 높이시기도 하시고 낮추시기도 하시는 이는 바로 다니엘의 하나님이심을 고백하게 된다. 하나님은 신앙인들 속에서만 주권을 발휘하시는 분이 아니라 하나님을 고백하지 않는 세상도 실상은 그에 속하였고 그의 주권 하에 있는 것이다. 네번째로 다니엘은 왕의 꿈의 해석을 통하여 하나님이 역사의 주권자이심을 증거한다. 인간의 왕국들의 흥망 성쇠가 지속되지만 결국에는 하나님의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나라가 그 모든 인간의 왕국들을 대체할 날이 올 것임을 두 가지의 꿈을 통하여 예언하고 있다. 결국 다니엘의 하나님은 개인과 공동체, 세상과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지극히 높으신 자, 왕이신 것이다. 결론적으로 다니엘서는 다니엘에 관한 책이 아니라 다니엘의 하나님에 관한 책이다. 결국 하나님에 대한 주권자로써의 인식이 중요한 것이다.

 

다니엘은 예수님 오시기 전 수 백년 전에 살았던 사람이지만 하나님의 주권자 되심을 믿고 그에 합당하게 개인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주권 의식을 가지고 살았고 신앙의 공동체를 통하여 하나님의 왕되심을 고백하고 살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세상이 하나님이 주권자되심을 알아갈 수 있게 하였고 역사의 주인도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선포하는 삶을 살았다. 그는 그의 삶과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왕되심을 증거하고 선포하는 삶을 산 것이다. 이런 모든 면에서 가장 핵심되는 것은 우리도 하나님을 주권자로 왕으로 생각하는 가이다. 우리의 개인의 삶의, 그리고 우리 공동체 삶의, 그리고 하나님을 알지도 고백하지도 못하는 세상 속에서도 아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이 인류의 역사도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주권 하에 있음을 삶과 입술로 고백하는 우리가 되어야 한다. 이것이 다니엘서가 우리에게 던져주는 도전이다.

 

2008 코스타가 이제 눈 앞에 다가오고 있다. 올해는 이 시대에 바른 길로 주의 나라가 임하옵시며라는 주제로 열리게 된다.  이번 집회를 통하여 다니엘처럼 우리 모두가 하나님이 주권자이심을 발견하고 고백하는 집회가 되기를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