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스타 2004년 10월호

한국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는 중, 외국 유학(또는 주재원) 시절중에 그리스도를 영접하였거나 그리스도의 제자로 성장한 사람들이 종종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들중 대부분은 유학(또는 외국 주재)의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교회에 나갈 동기가 없었을 사람들임을 보면, 유학기간이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에 접할 수 있게 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함에 틀림없다고 하겠다. 이들중 대부분은 타향에서의 외로움을 달래고, 다른 한인들과의 교제 목적으로 교회에 나가기 시작하였는데, 이것이 곧 거듭남의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



그러나, 유학시절에는 교회를 다니다가 한국에 귀국해서는 신앙생활을 하지않는 경우도 많이 보게된다. 이것은 유학기간 동안 교회에서의 생활이 구체적으로 그리스도를 만나도록 돕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유학시절은 각자가 품은 청운의 꿈을 이루기 위한 준비기간이기도 하지만, 각 사람이 그리스도를 만나 거듭나고, 그리스도의 제자로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러한 역사는 이러한 사역에 뜻을 품은 그리스도인들을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이제 나의 유학시절에 있었던 실예를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나는 유학을 떠날 때, 유학기간 동안은 주일날 교회나 잘 나가면 될 정도로 바쁘다는 (유학 다녀온) 선배의 조언(?)에 따라 성경책 한 권만 들고 떠났다. 나는 이전에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한 후 그리스도의 제자로 양육받고, 또 다른 사람들의 영적 성장을 돕는 훈련도 받았기에, 늘 제자양육의 꿈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유학기간 동안은 이 꿈을 접어두기로 한 상태였다.



1984년 내가 유학을 갔던 지역(미국 뉴욕주 올바니)에는 당시 한인교회가 한 개 있었고, 주일날 약 150여명 정도가 예배를 드리는 정도였다. 그중에서 절반 정도가 유학생이였고, 기혼자가 좀 더 많은 시절이였다. 내가 다니던 학교의 기혼자아파트 지역에서는 금요일 저녁에 교회를 오래 다니던 집사급 선임 유학생이 공과교재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구역예배를 인도하고 있었다. 그런데, 참석자들은 대부분 이전에 교회를 다니던 사람들 뿐이였다. 한국에서는 교회에 다니지 않았으나, 유학의 외로움도 달래고 다른 한인들과의 교제를 위해 교회에 나오는 유학생들은 주로 주일날 교회에 나오는 정도로 다니고 있었다. 이들에게 믿음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거나 개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한 사역은 전혀 생각도 하지 못하고 있었다.



한 학기가 지나고 나서, 지도교수와 RA도 시작되면서 유학생활이 본 괘도에 접어들자, 내 마음속에 이들을 구체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 필요함을 강하게 느끼게 되었다. 이를 위해 기도하는 중에, 믿음 없이 교제 목적으로 교회에 다니던 한 부부를 지목하고, 몇 번에 걸친 방문을 통해 기독교의 본질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 일으켜 놓았다. 특히 기독교가 역사적으로 인간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쳤지만,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에 대해 본질을 잘 알지 못하고 남에게 주어 들은 내용 정도로만 알고 있다고 말했을 때, 기독교 신앙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하였다. 나는 이것을 제대로 알려면 3번 정도에 걸쳐 성경이 말하는 내용을 같이 공부해보자고 제안하였고, 그 부부는 이를 순순히 받아들였다. 세 번에 걸친 성경공부 내용은 하나님의 창조와 인간의 타락,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부활, 그리고 그리스도의 구주되심과 영접하는 길 등을 다룬 복음 소개용 성경공부 자료였다. 이 부부는 이 만남을 통해, 복음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믿음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다. 또한 이들은 우리 부부와의 성경공부 만남을 통해 구원의 확신을 갖게된 것을 온 동네에 선전하고 다님으로써, 우리들이 다른 부부들과 동일한 만남을 다시 갖게 되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이것은 유학기간 동안 여러 번 반복되었다.



또한 이러한 입소문은 당시 교회에서 중요한 일을 하던 다른 집사급 유학생들에게도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게 되었고, 이들은 그 내용과 방법을 전수받기 원했다. 이를 통해, 그들에게도 복음 소개 자료와 방법을 전수하게 되었고, 이들이 한 가정씩을 선정하여 동일한 시도를 함으로써 좋은 결실들을 거두게 되었다. 이것은 교회적으로도 좋은 반향을 일으켰고, 우리 팀들은 교회의 여름 수양회 등을 기획하고 행사를 진행하면서 비슷한 일들을 교회 전체적으로 확산하는 기회도 갖게 되었다. 우리가 이곳을 떠난지 10여년이 지나고나서 우연히 당시 교회 장로님을 뵈었는데, 이 시절이 교회적으로 가장 활성화되고 좋았던 시절이였다고 평가해 주시는 것을 보고, 정말 감사한 마음이 넘쳤던 기억이 있다.



이러한 복음 소개용 성경공부가 잘 정착이 되는 중에, 계속적인 성장 단계의 성경공부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처음 믿음의 확신을 가진 부부가 계속적인 제자로서의 성장 공부를 원했고, 우리는 네비게이토선교회의 SCL 교재를 이용하여 단계별 성경공부를 시작하였다. 이 과정을 거친 부부들은 나중에 본인들이 새로운 가정을 선정하여 복음소개용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단계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들은 당시 막 시작된 KOSTA에도 참석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받기도 하였다. 이들중 어떤 가정은 한국으로 귀국후에 대학부 지도부장으로도 섬기고, 교회의 중요한 멤버로 다른 성도들의 변화를 개인적으로 도우면서 활동하고 있다.



나는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전혀 생각하지 못했으나 하나님께서 내 마음에 꿈과 필요성을 심어주셔서, 개인적인 복음 전도와 제자 양육의 멋진 기회를 갖게 된 유학시절이 매우 행복했었고 너무나 놀라운 기회였음을 보게 된다.



이제, 나는 그리스도인 유학생들이 유학시절을 다음과 같은 기회로 삼았으면 하고 권하고 싶다.



1)  유학(또는 주재원)은 한국에 있었다면 교회에 다니지 않았을 많은 사람들에게 교제 목적으로라도 교회에 나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그러므로, 이 기간동안 이들이 믿음의 올바른 내용을 개인적으로 접하고, 거듭남과 구원의 확신을 갖도록 구체적으로 도와주는 기간이 되었으면 한다. 유학기간은 실제로 주말 시간이 한국에서보다 더 여유롭고 단순한 생활 패턴으로 인해, 마음만 먹는다면 개인적인 만남의 시간을 갖기가 매우 쉽다. 특히 방학 기간중에 3-5번 정도의 개인적인 만남을 계획하고, 이 만남을 통해 복음의 핵심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권하고 싶다. 1년에 1-2(또는 가정)을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 일생에서 잊지못할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2)  또한 유학기간은 그리스도의 제자로 성장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성경을 새롭고 깊이있는 시각으로 공부할 기회도 많고, 특히 KOSTA를 통해 새로이 형성된 기드온 모임등도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을 성경적 입장에서 새로이 정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나는 그리스도인 유학생들이 서로 이러한 시각을 배우는 일에 시간을 함께하도록 권고하고, 특히 이러한 모임을 여러분 스스로가 시작하도록 권하고 싶다.



3)  더 나아가 기존에 열심히 교회를 다녀서 본인은 믿음이 매우 좋으나 다른 사람의 변화와 성장을 개인적으로 돕는 것을 잘 모르던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방법을 배우고 시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어떤 특수한 방법이 아니라,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서 개인적이고 신앙의 인격적인 만남과 교제가 중요함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지금의 시대는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향기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어느때 보다도 중요하다. 믿음 좋다는 것은 단순히 종교적인 생활을 잘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닮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뭇 사람들이 우리를 통해 그리스도의 온전한 모습을 볼 수 있는 통로가 되어야 복음이 살아서 움직이게 됨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앞으로, 더 많은 유학생들에게 이러한 기회들이 주어져서, 유학 생활을 통해 거듭난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한국과 세계를 새로이 변화시키는 멋진 모습을 생각하니 가슴이 뜨거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