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가장 듣고 싶어 하는 말은 “역시 자네밖에는 없네. “지난 번 그 일은 정말 잘했어” 등으로 표현되는 칭찬이다. 그래서 직장에서 윗사람들이 멋진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부하 직원을 잘 칭찬할 줄 알아야 한다고들 말한다.


“칭 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것은 바로 그런 현실을 반영하는 것 같다. 그런데 그게 그렇게 힘든 모양이다. 사실 아랫사람들에게서 눈에 거슬리는 것들이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칭찬을 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칭찬을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크리스천들에게 칭찬은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귀한 사역이 될 수 있다.


그 러나 칭찬을 억지로 만들어 낼 수는 없다. 자기가 자기를 칭찬해서도 안 된다.(잠27:22) 크리스천 직장인들은 칭찬을 받도록 행동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칭찬을 받게 된다면 그것은 크리스천 직장인 개인에게 기쁨이 되며 동시에 하나님께는 영광이 된다. 빛 된 삶을 살게 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마5:16) 그렇다면 칭찬을 받는 삶을 사는 것도 크리스천 직장인들에게는 중요한 사역이 된다.


그 러나 직장생활을 하면서 항상 칭찬을 받지는 못한다. 오히려 책망을 받거나 심지어는 모욕을 당할 때도 있다. 그것도 무슨 잘못이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그냥 별 이유 없이 모욕을 당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직장인들이 가장 견디기 어렵다. 그것 때문에 직장에 나가고 싶은 마음이 없어지고 급기야는 직장을 떠날 생각들도 하게 된다. 그런 사람들을 대할 때마다 무슨 말을 해주어야 할지 모를 때가 많다.


어 느 날 사막의 수도사들에 대한 책을 읽다가 아주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게 되었다. 그들에게는 모욕을 당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훈련이라는 것이다. 모욕이 훈련이 되는 이유는 모욕을 참을 수 있는 마음에서야 비로소 마음의 평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래서 한 수도사는 훈련을 위해서 자기에게 모욕을 주며 화를 내게 만드는 사람들을 찾아다니기도 했다고 한다. 그는 완전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칭찬은 오히려 영혼을 괴롭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수도사들이 그렇게 모욕의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자기 정체성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렇게 생각하면 직장 속에서 생활하다가 종종 모욕을 당하는 것이 크리스천 직장인들에게는 아주 귀중한 영적인 훈련의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우리 자신이 그리스도의 제자인 것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나아가서 모욕을 참을 뿐 아니라 자기에 모욕을 준 사람을 위해서 기도한다면 그것은 크리스천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귀중한 사역이 되겠다.(마6:28)


우 리 주님도 이 세상에 계시는 동안 사람들에게 모욕을 당하셨지만 주님은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셨고, 사람들이 자기를 거역한 것을 참으셨다.(히12:2-3) 그렇게 생각해보면 우리가 직장에서 모욕을 당하는 것은 예수님의 본을 따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직 장에서 크리스천들은 남보다 많이 칭찬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그것이 동기부여에 가장 효과적일 뿐 아니라 성도의 사랑의 표현이 된다. 물론 직장에서 칭찬 받도록 행동하자. 그것이 하나님을 드러내는데 가장 효과적인 길이다. 그러다가 칭찬 대신 모욕을 당할 때가 있으면 영적인 훈련의 기회로 생각하자. 아마도 그것이 크리스천들이 주님을 닮아 가는데 가장 효과적인 길이 아닌가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