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6:24-25, 마7:12, 잠28:19-20)


어느 날 운전을 하며 가다가 경찰이 붙여놓은 경고판을 보게 되었다. 그 경고판에 중앙선, 정지선, 차선을 제대로 지키라는 경고가 있었다. 교통질서가 무너지고 교통사고를 일으키는데 세 가지 선을 지키지 않는 것이 중요한 원인인 모양이다. 충분히 이해가 되는 것이다. 그러다 문득 우리의 인생의 길에도 이 세 가지 선이 있으며 이것들을 제대도 지키는 것이 인생을 사는데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성경은 우리에게 이 세 가지 선에 대해서 가르쳐 준다.


1.중앙선을 넘어서지 말라.
인도 캘커타에 가면 중앙선이 없는 도로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자동차들이 마구 달리는데 때로는 맞은 편 차가 내가 탄 자동차로 마주보고 달려올 때는 정말 아찔했다. 중앙선이 없으니까 자유롭게 달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금방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가를 깨달을 수 있었다. 중앙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가끔 중앙선을 무시하고 뛰어든 차 때문에 대형사고가 나는 경우를 종종 본다. 그런 의미에서 도로의 중앙선은 생명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에서도 생명선과 같은 중앙선이 있다. 그것을 사람들은 양심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성경은 창조주 하나님의 뜻 혹은 하나님의 계명이라고 할 수 있다.(신6:24-25) 성경이 가르친 십계명은 그것 중의 대표적인 내용이다. 이 계명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양심이 그 역할을 한다.(롬2:14-15)


그 런데 그것을 무시하고 살려는 사람들이 있다. 점차 그런 사람들이 늘어가는 것 같다. 그러면서 개인의 자유니 문화의 진보를 운운 한다. 그래서 성적으로 문란해지고, 가정이 와해되고, 생명을 경시하는 풍토가 생기고 사회의 질서가 무너져 내린다. 그런데 그런 자유는 중앙선이 없는 도로에서 일시적으로 누리는 자유일 뿐이다. 금방 혼란스럽게 되며 결국은 위험으로 변해버린다. 아무리 급해도 중앙선을 넘어서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나와 모든 사람들의 생명을 앗아가기 때문이다. 우리 삶에서도 양심과 윤리의 선을 지켜야겠다. 그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서 정해 놓으신 선이며 그것이 우리 개인의 영혼과 가정과 사회를 지켜준다.


2.정지선에서 반드시 서라.
요즈음 정지선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게 교통위반 딱지를 뗀다고 한다. 나도 가끔 정지선을 위반한 적이 있어서 마음이 쓰인다. 정지선은 중앙선처럼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도 지키지 않으면 교통질서가 어지러워진다. 정지선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네거리로 나온 자동차들 때문에 파란불이 켜졌는데도 지나가지 못해서 교통이 엉킨 경우를 종종 경험한다. 그리고 정지선을 지키지 않으면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들에게 불편을 끼치게 된다. 그런 장면을 생각해보면 정지선은 우리가 이웃을 위해서 지켜야 할 사랑의 선, 배려의 선이라고 할 수 있다.


우 리의 삶에도 그런 정지선이 필요하며 그 선을 지켜야 한다. 정지선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게 하는 선이다. 그래서 자신의 욕심이나 생각을 절제하게 하는 선이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주님의 말씀(마22:39)이나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률(마7:12) 이 바로 인생의 정지선이다. 이 정지선을 지키지 않을 때 교통질서가 어지러워지듯이 서로 사이에 갈등이 생기고 인간관계가 어려워진다. 이 정지선을 제대로 지킬 때 교통질서가 지켜지듯이 우리들의 삶에서 인간관계가 제대로 유지된다. 사람들에게 말하고 행동을 할 때 정지선을 인식하자. 정지선을 넘어서면 사람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을 절제하도록 하자.


3.차선을 자꾸 바꾸지 말라.
언제가 외국의 어느 도시에서 운전을 하는데 내가 가는 차선이 밀려있고 옆 차선은 비어있는데도 차선을 바꾸는 사람이 별로 없었다. 서울 같았으면 나는 물론 내 앞의 차들이 벌써 차선을 바꿨을 텐데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보고 좀 답답했다. 그런데 나중에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답답한 것이 아니라 우리보다 훨씬 여유를 가지고 사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조금 더 빨리 가기 위해서 차선을 자주 바꾸는 내 모습에서 그들이 누리는 여유가 없다는 것을 느꼈다. 그런 의미에서 차선은 우리 삶의 여유를 지켜주는 여유의 선, 절제의 선이다. 


물 론 차선을 바꾸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우리의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차선을 바꿀 수 있는 선이다. 그런데 차선을 바꾸지 않고 여유 있게 달리는 모습과 조금이라도 빨리 가려고 차선을 바꾸는 우리의 모습을 비교해보면서 우리 자신이 조금 부끄럽게 느껴진다. 물론 급한 일이 있을 때 차선을 바꾸면서 빨리 가려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이 습관처럼 되어버린 것은 정말 아쉽다. 때로는 차선을 바꾸어서 열심히 갔는데 나중에 보면 그냥 한 차선을 따라 간 차보다 별로 앞서지 못한 것을 보게 된다. 그럴 때는 정말 머쓱하기까지 하다.


우 리 인생을 살아가는데도 다양한 차선이 있다. 사람들은 빨리 성공하려고 차선을 자꾸 바꾸려고 한다.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으려니와 방탕을 좇는 자는 궁핍함이 많으리라. 충성된 자는 복이 많아도 속히 부하고자 하는 자는 형벌을 면치 못하리라.(잠28:19-20)” 맡겨진 일을 성실하게 하면 그런대로 잘 살 수 있다. 그러나 마음이 급해지면 그 차선만 따라가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져서 자꾸 옆 차선을 보게 된다. 그래서 허황된 생각을 하게 되고 자기의 능력과 관계없이 남들이 하는 대로 무리한 행동을 하게 된다. 그렇게 하다가 오히려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그리고 혹 돈을 벌게 되고 일이 잘 풀리더라도 삶의 여유를 잃고 살기 쉽다. 물론 꼭 차선을 바꾸어야만 할 때가 있다. 그냥 한우물만 파는 것이 지혜로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차선을 바꾸고 싶을 때마다 정말 바꿔야만 할 상황인지, 그렇게 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인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무작정 빨리 가려고만 하지 말고 삶의 여유를 가지고 살자. 


이 세 가지 선은 교통질서를 위해서 지켜져야 할 선이다. 운전하면서 이 세 가지 선에 대해서 조심해야겠다.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면서도 이 세 가지 선을 항상 의식해야겠다. 선을 잘 지키는 것이 도로에서 안전하게 운전하는 길이며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