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종과 회복


순종으로 회복되는 기쁨


Holocaust를 주제로 한 영화가운데 <Sophie’s Choice> 라는 영화가 있다. 두 아이를 가진 유대인 엄마, Sophie가 포로수용소로 가족과 함께 실려가던 중 나찌의 무자비한 총구 앞에서 두 아이 중 한 아이만을 계속 데리고 갈 수 있으며 다른 아이는 사살당할 것이라는 위협을 받는다. 그 엄마는 가슴을 찢는 고통과 숨막히는 죽음의 공포 앞에서 그 중 한 아이, 아들을 택해야만 했다. 그 영화는 엄마의 고통스런 절규를 화면 가득히 채운다.


선택이란 삶의 순간마다 주어지는 부담이며 많은 경우에 그것은 마음의 갈등과 고통을 수반한다. 특별히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보려고 몸부림치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말할 수 없는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우리의 인생이란 날마다 순간마다 선택이라고 하는 두 갈래 길에서 한 길을 선택하며 살아야 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기에 선택은 대단한 용기를 요구한다. 그러나 겨우 용기를 내어 한 길을 선택한 순간, 우리는 많은 경우에 마음에 큰물처럼 밀려오는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가? 그 불안감은, 그 두 갈래 길에서 내가 선택하지 않았던 다른 한 길이 만일 하나님께서 진정 원하시는 길이었다면 나의 인생의 발걸음은 이제 실패로 향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다. 이 순간에 우리는 ‘인도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나의 믿음이 송두리째 무너지는 것을 느끼지 않는가?


그러나 이러한 우리의 불안한 갈등과 고민 속에서도 확실히 붙잡을 수 있는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며 살기를 원하시며 아버지께서는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며 사는 우리의 삶이 기쁨으로 충만하기를 원하신다고 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렇게 말하고 나면 우리의 마음속에서는 두 가지의 의문이 즉각적으로 제기된다. 첫째는 어떤 어려운 결정의 순간에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확실히 분별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며 둘째는 나의 의지를 ‘고통스럽게’ 쳐서 복종시키는 이 순종하는 삶이 도대체 어떻게 기쁨이 충만한 삶일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먼저 이 물음들에 답하기 전에 이 물음들 앞에 서 있는 우리들, 그리스도인들의 참다운 실존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내가 이전의 존재가 아닌 전혀 새로운 피조물로 완전히 변화된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난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으로서 산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의 가르침을 ‘따라(according to)’ 살아가는 것이라고 말하기 이전에 아버지의 자녀’로서(as)’의 삶을 사는 것을 먼저 의미한다. 이 그리스도인의 참다운 실존을 바로 이해하는 순간, 앞서 제기된 난해한 질문들이 비로소 풀리기 시작한다. 그 구체적인 해답이 로마서 11장 이후에 나와있다. 로마서 11장까지에서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가 하나님의 심판(condemnation), 칭의(justification), 성화(sanctification), 그리고 선택하심(sovereign choice)을 통해 우리에게 어떠한 은혜로 보여졌는가가 조목조목 설명된 후 이제 성경은 이 은혜로 말미암아 변화된 그리스도인들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의, 하나님의 뜻이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를 말씀하기 시작한다. 로마서 12장의 서두, 1절과 2절을 주의 깊게 살펴보자. “Therefore I urge you, brethren, by the mercies of God, to present your bodies a living and holy sacrifice, acceptable to God, which is your spiritual service of worship. And do not be conformed to this world, but be transformed by renewing of your mind, so that you may prove what the will of God is, that which is good and acceptable and perfect.” 여기서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할 성경의 중요한 약속은, 그리스도인의 삶이 산 제사로 하나님께 드려질 때, 즉 그 삶이 이 세대를 본받는 것이 아닌, 새롭게 태어나 계속적으로 변화되는 (transform, metamorphsis) 삶이라면 하나님의 뜻 즉 하나님의 의가 그 삶 속에서 나타나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좀 더 명확하게 말해서 하나님의 뜻이 하나님의 자녀들의 삶 속에서 ‘prove by testing (dokimazein)’ 즉 반드시 드러나게 되어있다는 약속이다. 이 선언은 우리가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없는 애매한 상황이 너무나 많다고 불평하는, 아직도 변화되지 못한 우리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는 도전의 말씀이다. 그러나 동시에 이 말씀은 우리를 얼마나 자유케 하는 은혜의 말씀인가? 아버지의 의로운 뜻이 순종하는 자녀들의 삶을 통해 내가 경험할 수 있도록 드러나게 된다는 이 말씀은, 아버지께서 자녀된 우리들이 선택하고 살아가는 삶의 순간 순간에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기쁨을 주신다는 은혜의 약속의 말씀이 아닌가?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이 나의 삶 속에서 나타나기 위한 열쇠는 먼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나의 삶을 명도하는 순종함의 믿음에 있다. 바로 나의 영혼이 얼마나 하나님의 영의 임재로 충만한가 하는 데에 있다. 나의 가슴이 얼마나 하나님의 사랑으로 넘치는가 하는 데에 있다. 나의 마음이 얼마나 예수 그리스도를 닮으려는 열망으로 얼마나 가득 차 있는가 하는 데에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로, 위대한 전도자 Moody선생이 그의 생전에 쓰시던 성경책에는 “T, P” 라는 두 글자가 깨알같이 적혀있었다고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거듭난 그가, 성경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try” 하였더니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그대로 자신의 삶을 통해 “prove” 되었다고 하는 유명한 간증이다. 하나님의 뜻이란 우리의 순종을 요구하기 위해 먼저 드러나기보다는 오히려 순종하는 하며 사는 사람들의 삶 가운데 드러날 수 있다고 하는 놀라운 간증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이 나의 삶의 선택과 결정 속에서 발견되어지고 이루어지는 삶의 진정한 기쁨은, 나의 노련한 판단과 재빠른 기회포착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어떤 결정으로 인한 결과에서도 하나님의 인도를 기대하는 믿음과 그 인도하심이 보일 때에 그 인도하심에 순종하려는 결단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사도행전 16장에 있는 사도 바울과 그의 일행의 경험에서 이 교훈을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다. 제 2차 전도여행을 떠나면서 바울과 실라와 디모데는 시리아의 안디옥을 떠나 육로로 에베소가 있는 서쪽 아시아 지역으로 가려고 길을 떠났으나 하나님께서 그 길을 막으신다. 결국 그들은 북쪽에 있는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갈 수 밖에 없었다. 거기서 그들은 다시 갈라디아의 북쪽에 위치한 비두니아 땅으로 가려고 했으나 하나님께서 그 길을 다시 막으신다. 할 수 없이 방향을 틀어 북서쪽, 에게해의 동편에 위치한 드로아 항구로 가게 된다. 결국 그 곳에서 그들은 마게도니아의 한 사람이 배를 타고 에게해를 건너와 우리를 구해달라고 청하는 환상을 보게된다. 마침내 그들은 빌립보, 데살로니가, 고린도, 에베소로 건너가 그 곳의 많은 영혼들을 구하는 사역을 이루게 된다. 그들은 주님의 복음을 전하려는 분명한 목적과 주님을 사랑하는 열정으로 순간순간 자신들의 마음의 확신이 주는 선택으로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순종에 대한 의지와 주님을 사랑하는 열정을 보시고 그들을 최적의 목적지로 인도하시기로 결심하신 주님께서는 적절한 순간마다 그들이 결정하고 가는 길의 다른 방향들을 막으시고 가야할 방향은 열어놓으시면서 결국은 그 최적의 목적지까지 인도하신 것이다.


주님을 사랑함으로 순종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에서도 사도들에게 나타났던 동일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나타남을 잊지 말자! 먼저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믿음으로 길을 떠나야한다. 주님께서는 주님께서 인도하시는 목적지로 기꺼이 가고자하는, 순종하는 하나님의 사람을 하나님의 방법으로 인도하실 것이라는 믿음으로 그 길을 떠나자! 그리고 지금은 비록 확실히 보이지 않는 그 목적지라 할 지라도 그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주님께서 인도하시리라는 믿음에 흔들리지 말자! 때로는 우리가 그 가는 길에서 크고 작은 결정들을 내려야 한다. 그러나 이제는, 마치 두 갈래 길들로 계속 전개되는 것 같이 느껴졌던 우리의 인생이 고통스러운 선택의 연속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나의 삶 속에서 하나하나 체험해나가는 신나는 ‘wonderpath’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주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기도하고 내리는 우리들의 결정들 앞에서 우리는 자유하자! 왜냐하면 성경에 있는 약속의 말씀이 증거 하듯이, 우리의 중심에 진정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한 열망이 있었다면, 그래서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 결정들을 내렸다면 그 결정들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가 예측하지 못하는 방법으로라도 하나님의 의를 반드시 이루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선하시고 예정하신 뜻이 우리의 순종으로 우리의 삶 가운데에 이루어지는 것을 보는 일이야말로 인생의 흥분되는 기쁜 경험이 아니겠는가? 지금 우리 가운데 누군가가 심각한 인생의 결정을 놓고 방황하며 절망하고 있다면 우리 안에 하나님의 사랑과 임재가 회복되도록 기도하자. 그리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할 수 있는 마음이 되도록 기도하자. 그러면 주님께서 주님의 기뻐하시는 뜻을 보이시고 이루시기 위해, 혹 우리의 연약함으로 내린 결정으로 초래될 지 모르는 위험한 길과 굽은 길을 막으시고, 가장 선하신 길로 인도하실 것을 믿고 기뻐하자. 먼 광야와 같은, 미래가 아득하고 잡히지 않는 우리들 유학생의 때야말로 이 순종의 믿음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가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