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사역


미시간 앤아버 지역
Unity Praiser and Prayer (UPP) Meeting 소개


지난 eKOSTA 11월호의 배헌석 목사님의 글 “Beauty of Oneness, Beauty of Unity” 에서 미시간 앤아버 지역의 연합기도모임이 소개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모임의 시작과 지금까지 3년여간의 과정, 앞으로의 방향등을 모임에 함께했던 유학생, 코디네이터의 입장에서 정리하고 함께 나누고자 한다.


오랫동안 기다려 온 모임


1999년 봄, 지금은 A국에 선교사로 가있는 부부를 비롯한 몇몇 청년 및 집사님들이 모여 앤아버 지역에서 함께 기도하고 찬양할 수 있는 중보기도 찬양 모임을 시작하자는 제안을 했다. 준비모임이 한번, 두번 계속 되면서 이러한 연합모임이 생기기를 바라고 기도하고 계셨던 분들이 있으셨다는 사실에 다들 놀랐고, 목사님을 모시고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각자의 마음에 흥분과 열심을 주심을 서로 확인했었다. 당시 모였던 사람들은 아마도 이 모임이 코스타에까지 소개될 줄은 몰랐을 것 같지만, 각자 마음 한쪽에서는 우리가 뭔가 이 작은 커뮤니티에 변화를 가져오는 역사적 순간에 함께한다는 막연한 느낌은 있었던 것 같다.


또 한가지 우리에게 연합모임을 향한 뜨거운 마음을 주셨던 부분은 이 작은 커뮤니티에 있는 한인 교회들의 분열의 역사를 우리세대, 우리 다음세대 부터는 이를 반복하지 않고, 이전의 아픔과 죄악에 대해서 회개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올해로 백년을 맞는 한국 이민의 역사가운데, 이곳 미시간 앤아버지역에도 한인들이 정착을 하셨고 교회가 세워지기 시작했었다. 처음 시작되었던 한 교회로부터 현재의 10여개의 교회까지는 서로간의 분열과 다툼이 그 배후의 한 부분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 것도 이즈음이었다. 감사했던점은 이런 과거에 대해서 우리에게 품안고 기도할수 있는 마음들을 주셨다는 점이었다.


앤아버 지역에서는 다섯 한인교회 목사님들께서 정기적으로 한달에 한번씩 모이시는데, 목사님들께서도 연합기도 모임에 대해서 전적인 지지를 보여주셨고, 각 교회를 돌아가면서 격주로 한번씩 모이기로 결정하고 기도모임은 시작되었다.


기도와 찬양이 끊이지 않는 모임


어떠한 모임이든지 모임이 처음에 시작되는 것이 참으로 어렵고 중요한 부분이지만, 더 중요한점은 모임의 방향성을 잃지 않으면서 꾸준하게 연속되야 하고 그 안에 성장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바울과 실라가 사역중에 감옥에 갇혔지만, 그들은 하나님께 기도와 찬미를 드리기를 감옥안에서도 쉬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그들의 착고가 풀린 후에도 간수에게 복음을 전한 점은 이 연합 기도모임이 결국 크리스챤 라이프의 핵심인 기도와 찬미, 전도에 초점을 맞춰야 함을 알수 있다. 우리 연합모임에도 up and down 이 있었는데, 지금 돌이켜 보면, 우리가 기도와 찬양에 얼만큼 포커스 되어있었는가가 당시 모임의 집중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었다.


최근 이 연합모임에 좋은 영향을 받아서 근접한 디트로이트, 랜싱 지역에서도 연합 찬양 집회등 연합 모임이 생겨나고 있는점은 너무도 감사할 일이다. 이전에도 이러한 연합회 성격의 모임은 있었다고 하는데, 오늘날까지 이어지지 못한 이유는 이들 모임이 하나의 모임 (organization) 으로서만 존재했었다는 점이다. 앤아버 지역의 연합기도모임은 organization 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유기체 (organism) 로서 존재해 왔던 것 같다. 기도와 찬양이 주된 모임, 다른 다섯 교회 형제 자매들이 모인 다이나믹한 모임이면서, 그안에 경쟁보다는 나눔과 격려가 있는 모임이 되고자 했던것이다.


또한 꾸준이 이어졌던 기도모임 이외에도 매학기 한번정도 연합으로 준비하는 찬양집회가 각 교회별로 순서를 정해서 또는 주변의 대학들인 University of Michigan, Eastern Michigan University 캠퍼스 강당을 빌려서 행해져 왔다. 처음 캠퍼스 생활을 하게되는 신입생들, 타지로 오게된 유학생들이, “아, 이곳에도 크리스챤들이 이렇게 함께 하나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는구나.” 느끼며 함께 참여하는 자리가 되는 것이다. 특히 지난 두번의 찬양집회는 캠퍼스 강당에서 행해졌는데, 학생들이 직접 생활하고 공부하는 곳에서 울려퍼지는 찬양소리와 말씀에 이 캠퍼스 또한 주님의 주권아래 있음을 알리는 자리였다. 기도모임이 계속되는 가운데, 자칫 작은 모임으로 안주하기 쉬운데, 이런 식의 찬양, 전도 집회를 통해서 각 교회별로 달란트가 있는 부분들이 함께 연합해서 더욱 강하고 하나일 때 더 아름답게 만드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이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하나됨


각 교회별로 획일적인 하나됨, 즉 우리가 똑같은 색깔과 모양의 다섯 모임을 단순히 하나로 묶어놓고자 했다면, 이것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던 서로 다른 섬기는 부분이 있는 한 유기체로서의 하나됨과는 정반대의 모습일 것이다. 앤아버 지역의 10여개의 교회중에서 먼저 목회자 정기 연합회의 다섯교회가 모였는데, 서로다른 역사와 배경의 교회들이다 보니, 각 교회 청년부 크기와 구성원들이 각기 다른 교회들이었다. 이중에는 청년부가 최근 몇 년동안 숫적으로 급격히 증가한 교회도 있었고, 또 그 반대의 교회도 있었는데, 이런 다른 상황들이 자랑이나 부끄러움이 아닌 현재 각 교회의 상황 있는그대로 나누어 질 수 있는 그런 성숙한 모습이 우리 모임에는 절대적이었다. 어느 한 교회라도 연합기도모임에 나왔는데, “우리가 여기에 있을 모임이 아니다.”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면, 이런 모습은 정말로 그 모임에서 서로 무릎꿇고 회개하고 고쳐나가야 할 모습인 것이다.


실제 지난 몇 년간 청년부 회원들의 급격한 숫적 감소와 교회내 사정으로 힘들어 했던 한 교회가 우리 연합모임 가운데 있었다. 각 교회별로 서로 소식을 나누고 기도제목을 나누는 시간에 그 교회 형제는 어려운 일이었지만, 모임안에서 전할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그 교회의 기도제목과 소식을 나누었는데, 서로 진심으로 마음을 다해서 기도했고, 이것이 약점을 잡히는 순간이 아닌, 어려움을 나눔으로서 그 무게가 덜어지는 순간이었던 것이다. 감사한 일은 그 교회가 최근 청년부의 부흥의 싹이 보이며, 이미 하나님께서 준비된 것들을 풀어놓으시는 것들을 다들 목격했다는 점이다. 만일 이렇게 각기 다른 모습들이 아름다운 다양성 가운데 나누어지지 못한다면, 연합모임은 비슷한 색깔을 띤 비슷비슷한 사람들이 모이는 밋밋한 모임이 되고 말 것이다.


한인사회를 넘어서는, 1세와 2세가 함께 모이는 연합


작년 4월 앤아버가 속해있는 와시테나 카운티에서는 정말 가슴 벅찬 이벤트가 있었다. 60여개 지역 교회들이 Eastern Michigan University 체육관에 모여서 종려주일을 함께 기념하는 자리였다. 인종과 배경, 언어가 각기 다른, 그러나 예수그리스도 이름아래 하나가 된 2천 5백여명이 무대를 중심으로 반으로 나누어진 체육관의 절반을 채우고 함께 주를 찬양하면 말씀을 나누는 자리였다. 함께 기도하는 시간 서로 잘 모르는 사람들이지만, 그룹으로 모여서 손을 잡고 커뮤니티가 그리스도 앞에 돌아올것과 미국 전역을 놓고 함께 기도하는 순간 넘치는 감격으로 전율했던 것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 순간 우리는 이 연합가운데 분명히 주님께서 역사하실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고, 이 커뮤니티에 변화가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제 우리는 미 전역에서 대학 축구 경기장으로는 제일 큰 미시간 대학 스태디엄에서 열리는 크리스챤 대회를 꿈꾸고 있다. 대학이 바뀌면, 그 사회를 이끌 지성인들이 바뀌고, 결국 그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수 있는데, 미국내의 이런 대학타운들이 바뀌고 그 안의 크리스챤들이 힘차고 영향을 미치는 삶을 살아간다면, 이 사회가 분명히 그리스도 앞으로 무릎꿇게 되는 순간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


이곳 앤아버 지역은 학교타운이기 때문에 한인 유학생 및 교포의 숫자가 약 2천 5백여명 되는, 도시의 규모에 비해서 한인들의 숫자가 어느정도 있는 지역이다. 한인 학생들도 한국에서 대학을 마치고 대학원으로 유학온 학생 및 가족들, 한국에서 대학으로 유학온 학생들, 교포 대학생, 교포 대학원생등, 다양한 부류의 한인학생들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결코 작지 않은 학생 그룹이지만, 실제로 학교내에서 우리의 목소리를 함께 모아 내었던 적은 거의 없는 보이면서도 보이지 않는 그런 집단이었던 것이었다. 이런 한인 커뮤니티에 최근 3-4년간 음주와 관련된 한인 학생들의 죽음이 대여섯 차례 있었다. 한인 사회에는 충격이었고, 우리 연합기도모임에서도 이제는 우리도 이들을 품고 적극적으로 기도하고, 어렵고 힘들어 하는 그들 가운데 예수그리스도를 전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게 되었다. 그들중에 몇몇은 교회와 어떤 식으로든 연관되었던 학생들도 있었다.


이제는 더 이상 침묵하고 순응하는 한인사회가 아닌, 우리도 우리의 목소리를 내고, 더 이상의 안타까운 생명을 잃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생각에, 교회 목사님들을 비롯한 커뮤니티 리더들이 한인사회의 우려를 학교에 전달하기에 이르렀다. 대응에 고심하던 학교측은 마침 정신과 전문의 자격을 받은 한인 P 선생님에게 학교안에 포지션을 만들어서 학생들과 관련된 일, 특히 한인 및 소수민족 유학생들에게 관련된 사안들이 있으면 전담하도록 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9월에는 한인 학생들 환영의 밤 행사가 학교측 후원으로 학교 부총장을 비롯한 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는데, 교포, 유학생 할 것 없이 다양한 한인학생들이 모여 서로에게 이러이러한 한인 단체들이 있고, 도움이 필요하면 줄 수 있는 여러가지 모양들을 나누는 자리였다.


행사 자체도 중요하고 아주 성공적으로 치뤄졌지만, 이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교포와 유학생, 학교간에 서로 준비모임들을 통해서, 우리안에 이러한 문제와 어려움이 있음을 공유할 수 있었다는 점이 큰 소득이었다. 연합기도모임에서도 참석해서 우리의 의견을 반영하고 함께 도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런 커뮤니티에 관련된 모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도움이 필요한 곳에 우리가 도울 수 있음을 알리고, 각 교회들의 목소리를 모아서 전달하는 것이다.


연합안에서의 성장


지난 3년여를 돌아보면서 이곳에서 10년넘게 신앙생활을 한 어느 자매는 우리 커뮤니티, 즉 한인 사회가 많이 바뀌었음을 몸소 느낀다고 하였다. 특히 한인 교회들간에 서로 부흥회나 세미나같은 행사가 있으면, 서로 가능한 범위내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찬양팀 같은 경우에 몇몇 교회가 연합하여 한 팀을 이루어서 준비하는등, 눈에띄게 서로 협조하고 돕는 모습들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앞에서도 나누어 졌지만, 그간에 많이 어려워졌던 한 청년부가 연합모임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이 아니고, 서로 중보하는 가운데, 회복해가는 과정들을 보면서,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연합, 어려울때 돕는 연합을 몸소 보게 된것에 너무 감사하다.


코스타 형제 자매들께도 각자의 속한 커뮤니티를 바꾸는 이러한 연합운동을 시작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단순히 보기 좋은 연합 단체가 아닌, 그안에 기도와 찬양이 끊이지 않으며, 다양성이 존중되면서, 1세와 2세가 하나되는 연합, 한인사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커뮤니티내의 전 그룹을 품는 연합. 그래서 미국 전역에서 또 대륙을 넘어서 기도로 연결되며 그리스도를 전하는 넷트웍이 탄생되기를 소망한다.

김형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한 후,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기계 공학으로 박사학위를 하고 현재 한국에 귀국하여 회사생활을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