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스타 2003년 11월

<font size=”2″>Professional 이란 말은 전문성이 있는 직종을 가리켜서 쓰는 말인데 학생을 가리켜 professional 이라고 하면 두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그 학생이 정말 연구와 공부를 잘해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전문 직장인과 비교해서도 뒤지지 않는 완벽할 정도의 실력과 솜씨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둘째는 하도 그 학생의 학업이 늦게 진행되다 보니 그저 학생이라는 신분 자체가 전문 직업인인 것처럼 굳어져 버리는 경우입니다.


제가  이 두 번째 경우에 속하였습니다. 학위 과정이 길어지면서 학생이란 신분은 왠일인지 제 나이 또래의 다른 친구들과 달리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상태를 아주 당당하게 변명하도록 해 주었습니다. 비단 저 자신 뿐 아니라 저의 생활비를 보조해 주는 양가 부모나 가족들도 저희의 그러한 경제적 의존성을 당연히 여기며 공부가 얼른 끝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설마 밑빠진 독은 아니겠지라는 심정으로 보조를 해 주셨습니다.


제가 특별히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지만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저의 삶을 생각할 기회를 갖지 못하였던 제 실패담을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저축을 하지 않았습니다. 돌이켜 보면, 저축할 수 있는 상황이었슴에도 불구하고 늘 모자란 듯 살았습니다. 그리고 졸업만 하면 남들이 사는 것 처럼 모든 경제적인 문제가 풍성하게 되고 떵떵거리고 잘 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둘째, 학생의 신분으로 있는 동안은 아직 돈을 생각할 때가 아니다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유학생이었기에 당연히 학위가 저의 최우선의 목표였습니다. 아니, 사실은 유일한 목표로 삼았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그래서 제 마음 속으로 “35세까지는 저 자신의 사회적 경제적 위치를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그 이후로는 하나님의 일에 나서리라”는 야무진(?) 생각을 가지고 유학을 결심한 이후 오로지 저 자신의 학위와 또 그 학위 이후의 career를 향해 달려나갔습니다. 정말 열심히 살았습니다!


그런데 10년이 지난 후 우연히 씨애틀에서 제가 다니던 (정말이지 저는 “다니고” 있었습니다) 교회의 청년부를 섬기게 되는 은혜를 입었습니다. 제가 은혜라고 표현할 수 밖에 없는 것은 그 섬김을 통해 저 자신의 딱한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의 딱한 모습은 “나는 이런 일 하기 위해 여기 온 것 아니야”라며 헌신하기를 주저하는 청년부의 학생들에게서 비추어 졌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살아 왔었는데, 그 지난 10년이 알고 보니 미래를 핑계로 삼아 현재를 사는 삶을 미루고 있었던 기간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제가 열심히 살긴 살았지만 왜곡된 열심, 균형을 읽어버린 열심으로 살았기에 현재를 제대로 살지 못하고 현재 내게 닥치는 많은 것들을 뒤로 미루며 살았던 것입니다. 미국땅에 살면서 항상 언젠가는 떠날 것이라는 생각으로 모든 일을 바라보니까, 작게는 학과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 지역사회에서, 또는 자녀들의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주인의식이 전혀 없이 붕 뜬 기분으로 살았습니다. 과연 성인이 된 (심지어 가족을 거느린) 학생의 본분이 공부라고 하지만 공부하는 것 외에는 다 면책이 되는가 하고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유학생이라면 이민 사회에서는 열외로 취급하니까 이러한 분위기는 더욱 사회적인 인정(?)을 받아서 당연하게 여겨집니다. 저 자신도 예외가 아니어서 신앙생활은 지극히 소극적으로, 헌신하지 않아도 되는 범위내에서 이루어졌었고 당연하게도 10년동안 전혀 성장되지 않고 위축된 모습이 되어 버렸습니다. 많이 쓰이는 용어를 빌자면 고지론을 빙자한 이기적이고 소극적인 삶을 산 것입니다.


막연한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저축도 하지 않고 또 돈을 굴리는 일에 문외한이 되어 있다가 놓쳐버린 아까운 기회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코스코, 등 소위 뜨는 회사들의 주식, 치솟아 오른 서북미 지역의 부동산 가격, 일찍 졸업하여 실리콘 밸리의 회사에 들어갔더라면 생겼을 막대한 수익, 그나마 졸업 후에 취직하여 드디어 왕창 부어넣었던 401k 의 반액에 가까운 마이너스 손실, 저축했던 돈이 없어서 아깝게 놓치고 때를 잘 못 맞춘 모기지 loan, 등등 돈이 희한하고 섭섭하게도 저와 제 가족들만 피해서 비껴지나 간다고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이제 무엇보다도 가슴아프게 아쉬운 것은 미래를 미리 앞당겨서 그것으로 현재를 대치해 버렸기에 놓쳐버린 그 10년의 세월입니다.


신기하게도, 성경에서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우라는 구절을 찾아 볼 수가 없습니다. 성경은 미래에 대한 약속을 하지만 현재에 대해서는 잔인하리라만큼 현실적입니다 (특히 우리 인간의 음흉하게 숨은 깊은 속마음을 드러내는 데 있어서). 미래를 지레 앞당겨서 현재를 대치해 버린 삶은 뿌리가 없는 삶입니다. 저축을 하든지 돈을 굴리는 방법을 일찍부터 궁리하든지, 다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궁리속에서 미래를 생각하다가 또 현재를 놓칠 까 두렵습니다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 – 눅12:21 ). 그러나 현재를 충실하고 건강하게 (예를 들자면 직장, 지역사회와 교회에 대한 봉사와 베품, 그리고 개인의 영적성장) 열심히 살다가 보면 자연스럽게 이모저모로 재정에 대한 회계장부까지 하나님께서 만들어서 관리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오직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 눅12:31).


유학은 특히 미래를 바라보고 사는 환경에 처한 기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현재의 삶에 대한 면책권이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여기에 유학생의 삶의 최대 약점이 있습니다. 저 자신이 이민자가 되는 과정에 있기도 하지만, 제가 절실하게 깨달은 것은, 유학생이나 이민자나 다 한가지로 내가 여기에서 사는 동안은 마치 평생 살 것 같이 충성하는 성실한 삶을 이루어 나가기를 하나님께서 원하신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미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temp (임시직원)”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곧 떠날 것 같이 책임지기 싫어하는 삶입니다. 그러나 성경이 가르쳐 주는 바는, 전인격적으로 현재에 헌신하는 삶, 즉 full time의 삶 이라는 것을 제 인생의 고개에서야 깨달았습니다. Professional student를 새롭게 정의한다면 “전인격적으로 현재의 삶에 헌신하는 학생”이라고 하고 싶습니다. </fo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