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스타 2001년 6/7월호

“당신은 이번 미국 코스타 집회를 통해 무엇을 기대하는가?” 이렇게 누가 내게 묻는다면 나는 다음과 같이 대답할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대한다.”


“낮아지신 예수, 섬기는 그리스도인,” 작년 가을, 2001년을 위한 첫 번째 간사 모임에서 미국 코스타 간사들이 기도하면서 일구어 낸 주제이다. 당시 조국과 유학생 사회의 정황은 참된 “고지론”의 정신에 대한 오해의 소리와 일부 소수의 기독유 학생들이 알게 모르게 드러내었던 엘리트 의식을 비판하는 소리가 여기 저기서 일던 때였다. 그 때에, 감히, 하나님께서 허락하신다면 우리들 유학생들을 이 시대를 위한 중보자들로 그리고 이 세대의 복음을 위한 소리로 다시 한 번 세워 달라고 기도했었다. 그 때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셨던 동일한 감동은, 다시 복음으로, 즉 십자가로 돌아가라는 것이었다. 주님께서 어떻게 낮아지시고 어떻게 이 죄악이 관영한 세상과 세대들을 섬기셨는가를 다시 한번 선포하라는 것이다. 어떻게 하나님의 은혜가 이 세상 가운데에 그리스도의 화목케 하는 십자가로 임하셨는가를 선포하라는 것이었다.


우리는 은혜로 사는 사람들이다. 아무것도 받을 자격이 없는데 소낙비같이 부어 주시는 은혜로 사는 사람들이다. 호흡하는 순간 순간 십자가의 대속의 은혜가 있기 때문에 살아 있는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이번 집회에서도 부어 주실 주님의 은혜를 기대하는 것이다.


이번 집회를 통해 덧입기를 원하는 첫 번째 은혜는 “낮아지심의 은혜”이다. 레위기 14장에는 문둥병자가 나음을 입은 그 날에 행해야 할 결례의 의식이 기록되어 있다. 문둥병자의 나음을 확인한 제사장은 살아 있는 두 마리의 정결한 새를 취한다. 한 마리는 정결하게 흐르는 물에 죽여 피를 흘리게 하여 그 피를 그릇에 담는다. 그 후에, 다른 한 마리의 산 새로 그 죽은 새의 피를 찍어 정결케 된 사람의 몸에 뿌린 후에 그 산 새는 하늘에 날려 보내게 된다. 피를 뿌리며 날아 가는 새, 창공에 흩뿌려지는 피의 궤적을 보며 그 정결케 된 자는 감격의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죽은 새는 희생과 화목의 새이며, 살아서 날아가는 새는 생명과 기쁨의 새이다. 그 두 새들은 십자가에서 생명을 주시고 죽으신 화목 제물, 예수 그리스도와 그 화목의 사랑으로 인해 새 생명을 얻은 우리의 모습을 각각 상징한다. 이번 집회에서 가장 먼저 경험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십자가의 사랑’이다. 우리의 죄악을 위해 죽기까지 복종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낮아짐의 사랑이다. 우리는 거기서부터 다시 일어설 것이다. 우리의 섬김의 모습들이 그 곳에서 시작되었는가 돌아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서부터 우리의 섬김의 길을 다시 떠나게 될 것이다.


두 번째 사모할 은혜는 “연합하심의 은혜”이다. 우리는 주님이 명하시고 역사하시는 하나됨을 경험할 것이다. 먼저 그 자리에 모인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하나됨의 모습은 십자가의 사랑으로 거듭나게 된 하나님의 자녀들의 축제로 표현될 것이다. 그러기에 이 집회 가운데에 참가한 영혼들 중에 주님을 아직도 찾고 있는 구도자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이 확실하게 보여지는 은혜를 경험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올해에는 특히 구도자들을 위한 순서 및 강의들이 조심스럽고 정성스럽게 준비될 것이다. 구도자들을 위해 마련된 순서들 속에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그리고 복음의 진수가 소개되어질 것이다. 구도자들이 생애 최대의 선물인 생명의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되는 그 곳에 믿는 자들만이 하나될 때 경험되는 것보다 더 큰 축제와 감사의 잔치가 열리게 될 것이다. 해마다 코스타 집회에서는 전체 참석자의 약 10% 정도의 사람들이 주님을 영접하는 역사가 있어 왔다. 우리 안에 주어진 이 확실하고도 귀중한 기회가 우리를 가슴 벅찬 기도로 준비하게 하시길 원한다. 혹 당신이 지금 주님을 만나기 원하는 구도자라면 이번 집회에서 그 생명의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게 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주님을 이미 만난 사람이라면 이 생명의 복음을 나누게 될 것이다. 우리는 영적 촉각을 세우고 민감하게 주위를 살피게 될 것이며 그리고 다가가서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번 집회부터 진정한 “Contagious Christian”이 될 것이다. 그래서 세상 가운데에 나갔을 때에 이 복음으로 세상을 하나님의 공동체로 만들어 나가는 사람이 되는 준비를 하게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세상 가운데서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로 일하게 되는 준비를 하게 될 것이다. 더욱 강력한 공동체를 이루어 갈 것이다. 그러므로 필연적으로 우리는 이 집회 가운데에서 먼저 하나됨의 경험을 해야 한다. 그 경험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자리들이 바로 ‘조별 모임’과 ‘전공별·관심별 모임’ 이다. 조별 모임에서 우리는 우리의 삶을 구체적으로 나누기를 원한다. 서로의 아픔과 기쁨을 나누며 한 몸을 이루어 나가기를 원한다. 서로의 소명과 비전을 바라보며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안에 임하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한편, 전공별·관심별 모임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재능과 은사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드릴 수 있을 것이며 학문과 일터의 현장에서 우리는 어떠한 소명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는가를 진지하게 이야기하고 기도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세 번째로 기대하는 은혜는 하나님의 “보내심의 은혜”이다. 세상 속으로 우리를 보내시는 은혜이다. 우리는 세상 속에 (in the world) 살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고 (not of the world) 오히려 세상 속으로 보내심을 받은 (into the world) 사람들임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이 세상을 향한 우리의 소명을 확인하고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하게 될 것이다. 그 부르심 속에서 우리 각자는 나에게 주어지는 유일하고 특별한 경험들을 하게 될 것이다. 이 부르심들은 각자에게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열방을 향해 복음을 들고 타문화권으로 나갈 전임 선교사로서, 학문 세계의 정글 속에서 주님의 주 되심을 선포할 기독학자로서, 일터 속에서의 전문가로서 하나님의 성실과 공의를 선포하며 살아갈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캠퍼스에서 말씀과 주님의 사랑을 가지고 사람들을 주님의 제자 삼는 캠퍼스 사역자로서, 그리고 가정과 자녀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영광스럽게 이루어나갈 아버지와 어머니와 아내와 혹은 남편으로서, 주님께서 주시는 소명으로 각자의 삶에 다시 보내어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은혜는 우리의 지성과 감정과 의지의 모든 인격적인 부분을 드려 순종할 때에 부어질 은혜이다. 이를 위해서는 수 많은 간증들과 세미나들과 강해 속에서 믿음의 선배들이 이미 주님으로부터 받은 보내심의 살아있는 증거들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삶가운데에 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경험들에 강한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되지는 않기를 바란다. 나는 나의 삶의 현장으로 보내실 주님의 “나에게” 하시는 말씀을 구체적으로 듣게 되거나 주님의 “나의 삶”을 향한 뜻을 발견하게 되기를 원한다.


네 번째로 기대하는 은혜는 “치유의 은혜”이다. 이 집회에 임하실 하나님 앞으로 우리는 상처투성이들로 다가가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치유를 경험해야 하는 사람들로 이 집회에 오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삶의 많은 영역들이 훼파된 것을 안타까와 하며 그래서 많은 날들을 절망과 좌절 속에 살고 있던 사람들이다. 이 상처와 절망들이 주님의 보혈의 공로로 치유 받기 전까지 우리는 내면의 진정한 자유함과 기쁨을 회복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치유 받아야 한다. 비밀스러운 치유의 은혜를 경험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이 치유의 은혜가 임할 현장에 쓰임 받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기도하며 준비하고 있다. 그들은 집회 곳곳에서 우리의 갈등과 상처의 소리를 하나님의 마음으로 듣고 우리를 위해 기도할 상담자들이다. 우리는 우리의 은밀한 문제들도 내려 놓고 함께 주님의 도우심을 구할 것이다. 주님께서 이 상담자들을 쓰실 것이고 그들은 우리의 아픔에 같이 아파할 것이며 우리의 상처에 주님의 치유가 임할 수 있도록 기도와 지혜로 도울 것이다. 이 치유의 은혜는 찬양과 기도의 밤을 통해 더욱 확실하게 확인 되어질 것이다. 이번 집회에서 아름다운 주님, 낮아지신 주님을 마음껏 찬양하고 기도하기를 원한다. 찬양만을 위해 그리고 기도만을 위해 한 번 씩의 특별 순서가 준비되어 있다. 아름답고 경건하며 힘 있는 찬양을 통해 치유하시는 주님의 아름다우신 이름을 높이게 될 것이며 간절한 기도를 통해 우리의 마음과 영혼을 만지시고 위로하시는 주님과의 깊은 대화를 나누게 될 것이다.


코스타는 하나님께서 우리 유학생들에게 은혜를 주시려고 친히 부르시는 공동체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마음껏 누리자! 집회를 통해 부어 주실 하나님의 은혜를 큰 마음으로 기대하자. 이제는 강사님들의 말씀을 듣고 도전 받기만 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자. 말씀을 증거하시는 분들이 증거하시는 주님, 그들의 삶 속에서 신실하게 역사하신 주님의 은혜를 나도 또한 같이 증거하고 이제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를 같이 이야기하자. 그리고 이제는 어떻게 우리가 세상 속에서 주님을 위해, 복음을 위해 고난받을 것인가를 고민해 보자. 하나님께서 우리와 더불어 하나님의 나라를 세상 속에서 이루시기 원하는 것처럼 너와 나는 이제 더불어 하나님의 거룩한 나라를 이 세상 속에 함께 이루어 가면서 고난의 흔적을 우리의 삶에 남기며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 세상 속에서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