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스타 2002년 3월호

구원받은 삶 이후에 나의 삶은 분명히 달라졌다. 주님의 사랑에 대해 눈을 뜨고 나서는 주님이 원하시는 나의 삶은 어떤 모습일까를 고민하며 지내게 되었다. 그런데, 성경을 읽으면 읽을수록, 주님에 대해서 알면 알수록 나의 모습은 초라해 보이기만 하고 부끄러운 삶을 살고 있는 나의 모습은 나를 괴롭게 한다. 주님을 믿은 다음에 주님께서 약속하신 ‘풍성한 삶’ 이 이런 것이었던가? 깊은 회의에 잠길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 마치 ‘하나님의 나라 밖’에 아직도 살고 있는 것 같은 나… 때로 이러한 삶의 정황들이 가져다주는 절망감속에서도 하나님의 자녀답게 다시 일어나기 위해 구약성경에 기록되어있는 한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보자.


오늘은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을 정복할 때에 극적으로 구원받은 한 여인, 기생 라합에 얽힌 사건들을 나누어보고자 한다. 라합의 갑작스러운 등장은 여호수아서의 문맥을 끊어버리듯이 시작된다(수2:1). 성경은 그녀의 ‘기생(harlot or prostitute)’이라는 신분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부끄러운 과거의 삶의 모습들을 백지처럼 지워버리고, 갑작스럽게 그녀의 인생의 대 전환점을 극적으로 서술하기 시작한다. 성경은 그 극적인 전환점에서 그녀가 정탐꾼들에게 표현한,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고백과 부모 형제들을 구원하기 위한 애틋한 사랑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그녀의 하나님에 대한 고백이 그처럼 위대하게 보이는 것은, 그 고백이 지난 사십 년 동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실 때에 행하신 기적 같은 승리들, 그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이다(수2:10). 더구나, 그 고백의 마지막에서 보여지듯이, 그녀는 역사 속에서 이해된 하나님, 바로 그 하나님의 영광을 고백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녀는 자신의 구원을 위해 자기 자신을 굳이 변론하지 않고 있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 ‘이방인이라도 돌아오는 자를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의지’는 라합의 삶의 모습과는 상관없이 거기에 이미, 이스라엘의 공동체를 통해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었다. 그 역사는 이미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들을 통해 약속하신 하나님의 언약이 실현되는 과정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2:9에 있는,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하는 라합의 고백도 어쩌면 그녀의, 이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통찰력에 근거한 것인지도 모른다. 우리가 역사적 사건들을 탐구할 때 그 탐구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들 중의 하나는 ‘현재를 이해하는 안목과 미래에 대한 합리적 예견’ 이다. 이는 매우 값진 열매임에도 불구하고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자체를 인정하고, ‘하나님의 일’들을 이해해 가는 과정으로서의 역사를 바라보는 안목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역사적 안목은 인간의 어떤 다른 사관(史觀)으로도 제공할 수 없는, “인간의 구원”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라합의 구원에 대한 요청과 고백이 ‘하나님의 구속사적 계획’에 근거하듯이 우리의 구원도 오로지 십자가의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다. 이 변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존재하시는 전능의 하나님께서 이 땅에, 인간의 몸으로 오시어 고난받으시고 죽으셨다가 사흘만에 살아나셔서 승천하신 사실에 근거하는 것이다. 우리의 구원은 또한, 라합의 경우와 같이, 주님께서 나를 자녀로 삼으실 때에 나의 과거의 더러운 죄악과 허물을 탓하지 않으시고 은혜로 받으셨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므로 현재의 나의 절망적인 정황에서 다시 힘있게 일어날 수 있기 위해서는 그 십자가의 은혜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 내가 어떻게 절망적인 죄악의 상황가운데에서 은혜를 입었던 자임을 기억해 내야 한다. 그것 때문에 오늘 이 시간에 다시 감격해야 한다. 그렇다면 그 엄청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앞에 용서 받은 나는, 비록 구원받은 이후 현재의 모습 속에서 잠시 넘어져 있더라도 그 은혜를 기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것이다. 다시 일어선 후에 같은 죄악에 습관적으로 빠지지 않게 되는 삶의 동력도 이 감격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솟아나게 된다.


라합의 경우에 있어서는 이 구원의 감격을 그의 평생동안 유지할 만한 충분한 경험이 있었다. 여리고 성이 무너지는 가운데에서 유일하게 구원받은 라합과 그의 가족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신비를 경이적으로 체험한 것이다. 라합이 경험한 구원의 첫 번째 신비는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강한 의지”를 경험한 것이었다. 여리고 정복전쟁 직전에 라합이 두 정탐꾼을 자기 집에서 도피시킬 때에 성경은, “라합이 그들을 창에서 줄로 달아 내리우니 그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하였음이라(수2:15).” 라고 기록한다. 또한 정탐꾼들은 그 집에서 떠나면서,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위하여 달아 내리운 창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비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수2:18).” 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여리고 성벽이 무너져 내릴 때에, 그 지시대로 라합은 자기 집안에, 그 무너져 내리는 성벽 위에 있는 자기 집안에 가족들과 함께 모여있었다! 비록 공포의 순간이었을지 모르지만 그 집을 신실하게 보호하셨던 하나님의 ‘붙드시는 손’을 경험했던 것이다. 성벽이 모두 무너져 내린 폐허의 자리에 우뚝 서 있는, 라합의 집이 있는 성벽의 한 부분을 마음속에 그려보라! 그것은 성벽이 무너져 내린 것보다 더 놀라운 신비의 현장이다! 라합이 체험한 두 번째 신비는 “하나님의 한 사람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다. 라합을 구원하실 때에 하나님은 마치 그 한 여인만을 생각하시는 관심으로 그 성벽의 한 부분을 붙들고 계셨다. 하나님은 인간 모두를 다 사랑하신다. 그러나 한 사람의 구원의 순간에는 매우 개별적이며 특별한 아버지의 사랑을 아낌없이 쏟아부으시는 분이시다. 이것은 깊이와 넓이를 알 수 없는 사랑의 무한성에 근거한다. 이 라합의 경우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리는 절망가운데에서 주님을 만나고 구원받는 경험을 하면서 이 사랑을 실제로 느끼게 된다. 설령, 짧은 시간에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여, 그 감격의 정도가 미약한 사람이라 할 지라도 구원의 사건이후에 말씀과 기도를 통한 성령님의 조명하심에 민감하게 되면 그 구원이 경이로운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에서 이루어진 것임을 느끼게 되어있다.


그러나 구원의 역사적 섭리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라합과 그의 가족들이 그 집에서 구출된 후에 바로 이스라엘 백성이 거하는 진영(陣營)안으로 들어간 것은 아니었다(수6:23).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 안으로 들어갔지만 (수6:25) 그들은 아직은, 전쟁이 끝나고 정해진 규례의 절차를 마치기 전까지는, 이스라엘의 진밖에 거할 수 밖에없는 이방인들이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삶 속에서도 같은 정황이 펼쳐진다. 이 땅에서의 싸움이 계속되는 동안 우리들 중의 대부분은 여전히, 아직은 이 세상 가운데에 살도록 남겨두신다. 이 세상에서 계속되는 삶 속에서 우리는 때로는 좌절과 갈등을 겪기도 하며 치열한 싸움속에 던져지기도 한다. 어떤 때에는 가까운 미래에 확실히 무너져버릴 어떤 조직이나 상황속에 그대로 있어야 하는 경우에 처하기도 한다. 그 때에는 진실로, 라합의 경험과 같은, 주위의 어떠한 절망적인 상황가운데에서도 하나님께서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고 그 자녀들을 보호하신다는 믿음을 견고히 붙들어야 한다.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능력이 지금 이 상황에도 함께 하신다는 믿음을 단단히 붙잡자.


세상속에서 그리스도인의 표지를 갖고 산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마치 진(陣) 밖에 노출되어서, 마치 노획물처럼 취급될 수도 있는 그 자리에 있던 라합과 그녀의 가족들처럼 우리도 세상속에 노출된 모습으로 살아가야 한다. “노출된” 그리스도인답게 살아가야 하기에 육체의 소욕을 버리고 하나님의 법도에 자신의 의지를 복종시켜야 하는 때가 한 두 번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많은 경우에 세상사람들이 다 좇는 것들을 포기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나 구원의 경험을 감격적으로 되새김질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때로는 고통스러울 수 있는, 이 순종이 요구되는 삶 가운데에서 여유있는 웃음을 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어느 날, 여호수아의 군대 속에 있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제 우리의 눈앞에는 우리의 앞을 가로막는 여리고 성들이 보인다. 거짓과 어두움 (참소, 환란, 곤고, 핍박, 기근, 적신, 위험, 칼)이 지배하는 도성들이 보인다(롬8:33-35). 그러나 우리의 믿음의 귀로는 이 도시들의 성벽들이 무너져 내리는 소리를 듣자. 그리고 그 어둠의 도성들이 무너지면서 회복되는 라합과 같은 수많은 영혼들이 구원받는 모습들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자. 내게 맡겨주신 전쟁의 몫이 끝나기까지는 여기 이 상황 속에 있으라고 하시며 잃어버린 영혼들이 돌아오게 되며 하나님의 영광이 회복되게 하는 일에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자! 그리고는 결국에는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 주님의 그 크신 팔에 안기는 그 날을 바라보고 기뻐하자! 핍박과 고통가운데 있었지만, 주님과 다시 만날 날을 그리며 그 소망으로 끈질지게 견디어 냈던 초대교회 형제들을 생각나게 하는 한 시인의 노래처럼…


있으라 하신 그 자리에


허형만


있으라 하신 자리에 있사옵니다.
떠나시면서 하신 말씀
잠시라고 하시면서 있으라시기에
다시 만나올 그 머언 시간을 위해
흔들리는 바람결 속에서도 있사옵니다.


있으라 하신 자리에 있사옵니다.
티끌보다 연약한 삶 하나
떠나시온 그 순간부터
이어진 끈으로 지탱하고 서서
애오라지 견고한 만남을 위하여
젖어드는 비바람 속에서도 있사옵니다.


있으라 하신 자리에 있사옵니다.
깨어 일어나 기도하는 새벽부터
감사 찬송으로 끝맺는 밤중까지
때로는 고달프고 때로는 서러우나
오실 날짜 그 순간 기다리면서
휘날리는 흙먼지속에서도 있사옵니다.


있으라 하신 자리에 있사옵니다.
떠나시면서 하신 말씀
잠시라고 하시면서 있으라시기에
다시 만나올 그 머언 시간을 위해
흔들리는 바람결 속에서도 있사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