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스타 2006년 4월호


eKOSTA 안녕하십니까, 먼저 간단하게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in Chung 저는 샴페인 어버나에 1990년에 교회를 시작했으니까 16년 된 것같습니다. 여기서 multiethnic church사역을 하고 있고, 한국사람들이 50%정도 되고 나머지는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족은 애들이 다섯명 있고 코스타는 두번 가보았습니다. 너무 좋았었고요. 우리 교회는 예배는 영어를 사용해서 아무나 영어를 사용할 수 있으면 올 수 있습니다. 소그룹은 언더와 대학원생들은 나눌 수 있는데, 그 안에서도 여러 인종의 사람들이 섞여 있습니다.


eKOSTA 한국어 그룹이 따로 있나요?


Min Chung 한국어 그룹은 따로 없습니다. 저희 주위에 한국교회가 몇 군데 있기 때문에 한국어 그룹을 따로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한국말이 더 편하신 분들도 영어를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 따로 그룹을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eKOSTA이번 코스타의 취지문을 보셨는데요, 먼저 ‘화평케 하는 새 사람 Entrusted Reconciler’라는 주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Min Chung 이번 주제는 아주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peace가 있은 다음에 우리가 세상의 사람들이 하나님과 화평이루게 해야한다는 Reconcile되어야 한다고 했을 때 마태복음 22장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먼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라는 말씀과 관련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구원의 역사를 잘 반영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과 Reconcile된 사람들이 세상에서 빛과 소금이 되어서 세상에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과 reconcile되는데 도움이 되어야한다는 점에서 매주 좋은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eKOSTA화평케 한다는데는 많은 의미가 포함될 수 있을 것같습니다. 주제에서 말하는 화평케 한다는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한다고 보십니까.


Min Chung 이번 주제는 하나님 나라와 화평케하는 역할,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 안에서 서로 하나되는 노력 등이 포함될 것같습니다. 말하자면 회심과 이후에 하나의 공동체로서 성숙해가는 과정에서 하나님 나라안에서 하나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교회에서 전자에 대해서는 강조가 되지만 후자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은 것같습니다. 교회에서 하나되는 것은 단순한 강조에 넘어서 진정한 변화가 먼저 있어야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정말 마음이 변하지 않으면 되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예수님도 기도하실 때 너희들이 하나가 되도록 기도한다고 하셨잖아요? 하나가 되지 않으면 힘이 없어서 세상에 나아갈 수 없습니다.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정말 마음에 변화가 있지 않으면 가능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가 힘이 있으려면 정말 하나가 되도록 각 사람들의 마음이 변화되어야겠습니다.


세상의 여러 역사를 보면 공동체로 하나가 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한 것을 볼 수 있지요. 공산주의도 그렇고요. 그렇지만 정말 인간적인 마음이 깨지지 않으면 하나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담과 하와도 죄를 짓자마자 갈라졌지요. 인간이 하나님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벗어버리지 않으면 안 되겠습니다. 하나님과 Reconcile되는 그런 과정에 있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 교회라고 생각합니다. 교회가 우선 회개를 강조해서 내가 내 자신의 죄를 볼 수 있고 깨지고 하나님과 Reconcile되어야 하겠습니다. 한편 Reconcile이 되는 과정에 있는 거기 때문에 교회도 계속 깨지고 사랑하고 변화되는 과정에서 세상에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교회가 하나가 될 때에 전도할 수 있고 선교할 수 있는 힘이 생기지 않나 생각합니다.


eKOSTA 먼저, 세속 문화에서는, 특히 미국에서는, 상대방의 문화나 기호에 간섭하지 않는데요, 복음의 공동체는 하나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당위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Min Chung 모든 문화에 장점과 단점이 있지요. 미국 컬쳐에도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있고 한국 문화에도 강점과 약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은 개인주의적인 문화가 많이 있고 한국은 공동체 위주의 문화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 집을 가르키면서 미국 사람들은 my house라고 하는 반면에 한국 사람들은 내 집이라고 하면 굉장히 이기적인 사람이겠죠? 우리 집이라고 그럽니다. 그런 문화적 차이가 있고 한국 문화가 아주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할 때도 미국컬쳐에서는 몇 센트까지 나눠서 첵도 따로 나오는데 한국문화에서는 서로 내겠다고 서로 싸우죠. 그런데 이기적인 마음이 깨지지 않으면 그런 마음도 사실 진정한 공동체로 변화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서 미국사람들과는 내가 돈을 내주면 원래 그러지 않기 때문에 너무 고마와합니다. 그에 반해 한국 사람들은 고맙다고 하면서도 마음 속에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을 생각할 때 아무리 공동체를 내세워도 마음 속으로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이 없으면 공동체는 형성되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마음이 없으면 아름다운 한국의 컬쳐거 진정한 크리스쳔 컬쳐가 되지 못합니다.


예수님께서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실 때 완전히 자신의 모습을 바꿔서 오셨습니다. 하나님으로 남으셨지만 완전한 사람이 되어서 이 세상에 오셨죠. 그래서 자신의 교회를 세우셨는데요, 교회가 먼저 깨져서 예수님과 같이 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나아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진정한 공동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예수님이 느끼셨던 성육신적 고통 (incarnational pain)을 느끼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직접 겪지 않으면 공동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eKOSTA목사님은 1.5세로서 인터내셔널 사역을 하시는 분으로 알고 있는데요, 복음이 문화를 넘어서는 것을 직접 경험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른 민족문화의 배경을 가진 개인들이 교회 안에서 하나가 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할까요.


Min Chung 조금 전에 말씀드린 말씀, 공동체에 대한 생각이 사실 저희 교회의 핵심 가치인 것같습니다.


다인종 사역을 할 수 있는 것이 미국에서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어느 곳과 달리 melting pot으로 모여 사는 곳이기 때문에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미국에서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힘든 점도 많이 있지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할 때 유리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모여있고 다른 나라보다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포스트 모던 컬쳐는 서로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문화죠. 그래서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에서 서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래도 역시 복음이 들어가지 않으면 전혀 가능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같이 모이고 같이 한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문제가 일어나서 갈라지기 때문입니다. 정말 예수님의 사랑이 들어가지 않으면 어려울 것입니다. 저희 교회가 60% 정도 한국 배경의 사람들이 있고 교회를 시작한 것이 16년 정도 되었는데요, 사실 저희가 처음에 계획해서 다인종교회를 시작한 것이 아닙니다. 처음에 영어를 사용하는 한국인 언더 중심으로 사역을 시작했는데, 지금은 다인종교회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약 30개국가의 사람들이 하나의 교회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되었나 살펴보니까 의외로 간단한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서로 사랑하고 학교에서 직장에서 있는 곳에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사랑하자라고 생각하니까 자연스럽게 다른 민족의 사람들을 사랑하고 교회로 초대하여 모이게 되었습니다. 같이 농구하면서 같은 랩에서 일하면서 친구 삼자, 같이 이야기 하고 식사하고 그리고 기회를 보아 복음을 전파하자 이런 생각으로 하다보니까 친구들을 교회에 데리고 오게 되었습니다.


eKOSTA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Min Chung 어려움도 많이 있었죠. 우리 교회가 주로 2세가 모여있지만 2세인 경우에도 각자의 문화가 남아 있습니다. 한국 사람과 공통점이 많다고 하는 중국 사람, 일본사람이라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참 이기적이기 때문에 나와 완전히 비슷한 사람들과 있지 않으면 서로 싫어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한국 사람들도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다니잖아요. 이런 이기적인 마음이 깨질 때 서로를 위해서 조금씩 희생할 때, 가능했던 것같습니다. 소그룹에서도 다른 문화에 있으니까 자기들끼로 있으면 편하니까 서로 함께 하는데 어려운 점이 많이 있었죠.


예를 들어서 아무리 영어를 잘 하는 한국인 2세들도 스몰그룹에서 가끔 한국말이 나오고 한국적인 농담이 나옵니다. 그럴 때 중국 사람이나 인도 사람들이 기분이 상한 경우가 있었어요. 교회에서 특히 리더그룹, 예배에서 이런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서로 사랑하기 위해서 삼가하자고 했고요.


다른 곳에 교제를 위해 나갈 때도 한국 사람들만 간다거나 하는 일에 대해서 사랑하기 위해서 스몰그룹에 있을 때는 정말 자기 가족같이 돌볼 것을 강조했고요. 몇 년동안 교회에서 풀기 시작하였고 부딪히면서 풀어나갔습니다.


또 한국 교회에서는 기도 열심히 하고 방언도 하고 그러는데요, 중국 교회에서는 그런 것이 적거든요. 매우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그럴 때 신학적으로 설명하고 서로 이해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어려움이 많이 예상되지만 그리고 지금도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이 있지만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랑이 문제보다 크기 때문이죠. 가정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사실 가정도 문제가 없는 경우는 없는데요 그때마다 서로 기도하고 사랑으로 극복하는 노력을 기울일때 진정한 공동체의 모습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eKOSTA 한국교회는 1세 교회와 2세 교회로 구분되어가고 있고, 세대간의 벽과 문화적인 벽이 동시에 작용해서 더 멀어져가고 있는 것같습니다. 교회가 어떤 노력을 기울이면 좋을까요.


Min Chung 매우 중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1세 2세가 갈라진 것은 이민 초기부터 있었던 문제이고, 요즘은 2세 안에서도 나뉘어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교회 안에서 될 수 있으면 같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회가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그리고 education을 통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세 교회도 많이 가보는데요 부모님들이 2세 자녀들과 하나되기 위해서 너무 갈급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너무 갈라져 있기 때문에 목사님들도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어려워하시고 2세들을 어떻게 대할 지 몰라서 힘들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먼저 하나되도록 노력해야하고 교회에서도 예배를 통해서, 세미나를 통해서 가정에서 하나될 수 있도록 돕고 여러가지 프로그램으로 도와주어야 하겠습니다.


지난 번 한 교회 집회에서 말씀을 전했는데 4일동안 말씀을 전했는데요 20분 정도 영어로 하고 30분 정도 한국말로 메세지를 전했는데요, 함께 예배를 드리면서 가정들이 함께 예배를 드릴 때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교회 지도자들도 서로 하나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예를 들면 1세 목회자들이 교회에서 2세 목회자를 훈련시키는 경우가 적은 것같습니다. 필요하면 완전히 다른 교회에서 자란 사람들을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회의 본질을 생각할 때 교회의 일꾼이 필요할 때 다른 곳에 가서 구하는 것보다 교회에서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많은 문제가 다른 교회에 가서 다른 philosophy를 가진 사람을 구할 때 많은 문제가 발생하죠. Panoramic Vision을 갖고 주일학교 시절 때부터 2세들에게 관심을 갖고 어릴 때부터 교회에서 잘 교육시키고 대학교 다닐 때도 관계를 갖고 제자훈련을 해서 2세들이 1세들과 함께 같은 철학을 공유하고 공동체를 이끌어 나갈 때 마음이 하나가 되고 공동체적으로 힘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코스타를 볼 때 그런 점에서 강점이 있다고 봅니다. 코스타를 통해서 은혜를 받은 분들이 조장이 되고 간사가 되고 일하는 분들이 되기 때문에 하나의 정체성을 갖는 것처럼 1세와 2세가 함께 하나가 될 때 힘있는 교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KOSTA 코스탄들은 두 개의 문화를 체험하면서 그 안에서 복음을 지키면서 사는 특수한 환경에 처해있습니다. 학교, 직장 등에서 문화적 벽을 넘는 화해자가 되기 개인적으로 또는 공동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되겠습니까.


Min Chung 제가 두번 코스타를 갔을 때 맘이 뛰는 그런 경험을 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 나라를 세상에 전파할 수 있을까 생각할 때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데, 코스타 집회에서 큰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지적 능력을 가진 많은 사람들을 발견하고 미국이나 세계 어디나 가실 수 있는 분들을 보니 큰 잠재력을 보았습니다.


우리의 Primary Identity는 한국사람이 아닙니다. Primary Identity는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입니다. 한국 사람, 교수, 학생, 어머니 이런 것들은 Secondary Identity인 것이죠. 크리스찬은 자신의 도구를 가지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데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코스타에 오신 분들이 자기가 갖고 있는 Secondary Identity를 가지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자기 자신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코스탄들이 모두 한국 교회에 있으시면서 한국말하는 친구들에만 관심을 갖는 것은 좀 부족한 것같습니다. 물론 그 안에서 전도도 많이 하신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부색을 보지 않고 국적을 보지 않고 어떤 말을 하든지 상관하지 않고 어떤 사람을 영적인 눈을 가질 수 있다면, 그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식사를 할 수 있고 꼭 복음을 전하지 못하더라도 사랑을 베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사랑을 베풀고 마음을 열도록 한다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캠퍼스에 있는 인터네셔널 스투던트에게 다가가려고 미국교회도 노력을 하지만 실제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들은 한국인 인터네셔널 스튜던트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에는 세계에서 전도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이 캠퍼스에 있습니다. 이들에게 나갈 수 있는 사람들이 바로 코리안 인터네셔널 스튜던트라고 생각합니다. 농구 같이 하고 식사 같이 하고 가정을 오픈하고 관계를 가질 때, 하나님의 사랑이 퍼져나가겠죠. 그리고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입니다. 코스탄들이 한국가정 한 가정 인터네셔널 가정 한 가정, 이렇게 두 가정만 모인다면 성경공부 모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이 몇 년 안에 일어난다면 인터네셔널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스탄들이 할 수 있는 그리고 해야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eKOSTA 오랜 시간 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목사님의 사역에 계속적인 발전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Min Chung 감사드리고 주님의 이름으로 평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