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에서 음악으로 복음을 전하는 김민주 선교사가 최근 내 페이스북(facebook.com/moreahead) 남긴 글을 소개한다.

“한국에 사역 갔을 때 느꼈던 것 가운데 하나는, 교회가 비그리스도인들을 향한 존중과 섬김, 그들의 얘기를 듣기를 거부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교회 안에 그들이 앉을만한 의자는 없었습니다. ‘그들만의 리그’에 열심인 한국 교회. ‘우리 안에 들어오고 싶어? 그러면 우리가 주는 옷을 입고, 우리가 하는 말을 하고, 우리가 좋아하는 행동을 하면서 들어와’ 이런 식이었습니다. 저는 한국 교회가 정말 전도를 하고 싶은 건지, 아니면 자신들의 “문화(복음이 아닌)”를 지키려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도는 강조하지만 실재로 비교인들이 앉을만한 의자를 마련하지 않는 자만… 부끄럽지만 이것이 오늘 한국교회의 실체가 아닐까? 불과 90년 전 한국 사회는 인구의 5%도 안 되는 기독교인들이 존경받는 리더십의 중심에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기독교인구 25%가 넘는 사회에서 오히려 그 리더십이 땅에 떨어졌다. 기독교도서 베스트셀러는 당연히 크리스천들끼리만 이해하고, 크리스천 저자들도 천만 크리스천을 타깃으로 책을 쓰는 것이 당연한 문화이다.

우리끼리 만든 게토 속에서 영적 슈퍼맨을 세워놓고 우리끼리 존경한다. 그러나 세상에서는 도대체 그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끼리 축적한 재산으로 거대한 교회 건축물들을 구축하고 있다.

건강한 대형교회들을 무조건 비난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중산층이 무너진 한국사회의 기저인 서민들에게 위화감을 주는 종교적인 부, 그 안에서 간간이 세상으로 터져 나오는 결과물들은 세상의 도덕기준보다 못하며, 차마 코를 가까이 할 수 없는 위선의 악취가 진동하는 것이 가슴 아플 뿐이다. 결국 세상은 우리들만의 언어와 우리 끼리만의 은혜로 만들어진 교회라는 도그마를 점점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바라보게 된다.

그래서 오늘의 기독교에 대한 세상의 시선은 예수는 좋지만 교회는 싫어하는 경향이 짙다. 부끄러운 일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한국교회만의 일이 아니다. 가장 최근 종교기관의 여론조사에서 미국 성인의 3분의 2가 교회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 따르면, 교회에 가지 않는 미국 성인들의 72%가 “하나님은 실제로 존재한다”고 답변한 반면, “교회는 위선자들로 가득 차 있다”고 답했다.

이것은 기독교의 참 모습이 결코 아니다. 그저 일그러진 교회의 일면일 뿐이다. 크리스천의 한 사람으로 부끄럽고, 창피스럽다. 하지만 현실을 인정하고 정직하게 직면하려고 한다. 왜 기독교가 이렇게까지 되었는가? 교회가 세상과 담을 쌓고 ‘이곳이 좋사오니’(누가복음 9:33) 의식 속에 게토 화 되었다. 기독교의 본질인 희생적인 사랑이 그 게토 안에 갇혀 썩어 문드러져 고름이 흐르고 있다. 교회의 대형화가 트렌드가 되면서 한 사람의 진정한 그리스도인을 배출하기보다 처치고어(church goer)만 양산하고 있다.

《개독교를 위한 변명》이란 책을 쓴 숭실대 기독교학과 동문들은 말한다. “한국교회는 세상의 말에 귀를 잘 기울이지 않습니다. 교단끼리도 서로 귀를 막고 삽니다. 그러면서 겉으로는 사랑을 외치는 기독교인들의 이중적인 모습을 꼬집기 위해 개독교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봅니다. 개독교를 열린 개(開)독교로 만드는 것이 우리의 바람입니다.”

오늘 한국의 수많은 석학들도 감히 다루지 못하는 교회의 치부에 대해 저 변방의 이름 없는 젊은이들이 솔직한 고백을 토해냈다. 세속화, 대형화, 물량주의, 권력욕, 파벌, 고속성장, 성 스캔들의 유혹에 무릎 꿇은 한국교회는 다음세대의 주역인 이 젊은이들의 정직한 절규에 귀 기울여야 한다. 진정한 개(開)독교가 되기 위해 자성하고 사회의 질타소리를 겸허하게 들어야 한다.

무릎 꿇고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기도운동을 시작하자. 다시 한 번 하나님께 돌아가는 회개운동을 시작하자. 무너진 교회성벽을 다시 일으키는 재건운동을 시작하자. 훼파된 예배를 살리는 예배회복운동을 일으키자. 한국교계는 물론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예수의 십자가 정신으로 희생하고, 용서하고, 사랑하고, 섬기는 진정한 부흥운동을 시작할 때이다.

이유정(한빛지구촌교회 예배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