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스타 2005년 9월


가끔은 예배인도를 하면서 그런 생각을 하곤 한다. 도대체 이 사람들은 무엇을 위해서 예배를 드리러 오는가? 혹은 이 사람들이 예배를 드리면서 어떠한 생각을 하는가? 정말 하나님은 우리의 찬양과 경배가운데 임하시는 가? 단순한 감정으로 드리는 것이 아닌가하는 질문들을 수없이 내 자신에게 하는 경우가 있다. 단순히 나의 믿음이 부족하거나, 혹은 너무나 영적으로 충만한 나머지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고 있는 오류에서 벗어나 이러한 느낌은 특별히 은혜가 많은 코스타같은 집회나 혹은 교회의 부흥회 후에 찾아오는 생각들 중에 하나이다. 어느 교회의 한 청년이 수련회가운데 너무나 큰 은혜를 받고 돌아왔다. 그런데 은혜를 받고 돌아온 후에 시험의 시간들이 계속해서 형제에게 일어났다. 그 형제는 그것을 이겨내기 위해서 별의 별 방법을 다 동원했지만 수련회에서 가졌던 마음들을 회복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그 형제는 포기하고 다음의 수련회기간을 기다린다. 이런 스토리는 누구나 한 번은 경험했던 이야기일 것이다.


사 실 우리는 예배나 섬김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밝혀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통해서 내가 인정되어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런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참으로 감사한다. 하지만 종종 우리가 하나님께 감사하기 보다는 우리가 사람들 앞에 드러나고 거기에 가치를 둘 때 우리의 근본 목적들이 상실되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공적인 예배는 사람들 앞에 서기 전에 하나님 앞에서 자기 자신을 정리하여야 한다. 즉 개인의 예배를 통해서 영혼을 정리해야만 회중들 앞에서 예배하면서 더 깊은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어떤 공식처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닐 수 있다. 때로는 우리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폭포수처럼 흘러내리는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경험할 수 있고, 심지어는 죄 가운데 거하다가도 하나님께서 사죄의 은혜를 통해서 예배 안에서 새로워지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도 있다.


하 지만 우리의 영혼을 변화시키는 것은 큰 집회나 어떠한 모임보다는 스스로 하나님 앞에 홀로 설 때 진정으로 우리의 영혼이 변화되는 것이다. 이 말이 큰 집회나 모임이 영향력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모임을 통해서는 하나님에 대한 갈급함과 변화의 동기를 만들 수는 있지만, 지속성에 있어서는 개인 스스로가 하나님 앞에서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경에서는 그러한 예를 이야기하는 것이 많다. 하나님의 사람 엘리야선지자가 갈멜 산에서 바알의 선지자들과 영적인 전쟁에서 승리한 후에, 그는 극심한 슬럼프에 빠졌었다. 그것도 바알의 신을 우상으로 삼는 아합왕의 아내인 이사벨의 단 한마디에 그 전날까지 그렇게 당당했던 하나님의 선지자의 모습은 사라지고 패자의 모습으로 나왔다. 하 지만 그런 엘리야에게 찾아가신 하나님은 결코 웅장하거나, 거대한 모습으로 다가오지 않으셨다. 아주 작고 세미한 음성으로 엘리야에게 다가가셨다. 작고 세미한 음성은 시끄러운 곳에서는 결단코 들리지 않는다. 귀에 이어폰을 꽂고 경배와 찬양음악을 들으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 앞에 홀로 서야 하는 것이다.


내 개인의 삶에서 역시 마찬가지이다. 최근에는 너무나 많은 일들이 내게 생겨서 기도할 시간조차 없었다. 사역자가 기도할 시간이 없다니, 이 무슨 이야기인가! 사실 나는 새벽기도를 거의 매일 참석하고 각종 중보기도 모임에도 나가고 있다. 하지만 내가 말하는 것은 이러한 모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일대 일로 갖는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단순히 내가 죄를 짓고 짓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과의 개인적이 교제의 시간을 말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은 알지 못하겠지만 하나님과 나는 알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한 번 이렇게 하나님과의 관계를 놓친 후에는 다시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곤 한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에게 개인 예배의 시간이 있는지 참으로 궁금하다. 하루를 묵상으로 시작하고 하나님 앞에 홀로 앉아서 경배와 찬양을 드리고 그 분의 음성을 듣기로 결정한다면 그것으로 훌륭한 예배가 될 수 있다. 그 예배는 어떠한 집회보다도 훌륭한 예배가 될 수 있다. 이렇게 하나님은 홀로 예배드리는 사람을 찾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