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리더십


어 디를 가던 리더쉽에 대한 책, 세미나, 강연등이 넘쳐난다. 작년 한국 월드컵의 주역이었던 히딩크 열풍을 통해 사람들이 얼마나 리더다운 리더에 목말라 했는 지 우리는 이미 실감한 바 있다. 그의 리더쉽을 분석한 책들이 출간되고, 그를 대통령으로 만들자는 논의도 인터넷에 한동안 맴돌기도 했으며, 그의 이름을 딴 여관까지도 등장했다고 한다. 한가지 질문이 있다면 이러한 세상적 리더쉽을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대로 수용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물론, 단답형의 대답은 No! 이겠지만,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것은 성경적 리더쉽, 즉 구체적 대안이 필요하다.나는 최근 이러한 세상적 리더쉽에 대해 대안이 될만한 책을 발견하고 내심 기뻤다. 이미 성경적 리더쉽에대한 책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특별히 존 맥스웰 목사의 책들), 이번에 소개하려는 책은 헨리 블랙커비 목사의 “영적리더십” (원제: Spiritual Leadership, 두란노, 2002)이다. 그의 또 다른 책,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은 많은 교회에서 성경공부 교재로 채택해서 쓰이고 있다.


그 리스도인이라면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 명령인 “제자를 만드는 삶”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다시 말해 본질적으로 영적리더가 되어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자신이 제자가 되어감과 동시에, 주위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은 미룰 수 없는 일이다. “리더쉽은 곧 영향력이다”란 말 만큼은 성경적 리더쉽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므로 내가 이 주님의 명령에 순종했는지 아닌지의 여부는 지금, 내가 있는 자리에서 검증될 수 있다.이 책은 이러한 영적 리더를 위해 쓰여진 책이다. 따라서 “리더”의 정의가 세상적인 책들과 다를 수 밖에 없다. 세상적인 리더는 기업의 CEO 처럼 여러사람을 이끄는 사람으로 자신 또는 이익집단의 목표와 야망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로 일반화 될 수 있겠으나, 영적 리더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위해 애쓰는 사람들이다. 저자는 영적리더가 추구해야할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정리 하고 있다. (1) 영적 리더쉽은 사람들을 움직여 현재의 자리에서 하나님이 원하는 자리로 가게한다. (2) 영적리더는 성령께 의지한다. (3) 영적리더는 하나님께 책임진다. (4)영적리더는 하나님의 사람들 뿐아니라 불신자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5) 영적리더는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일한다.


이 책은 어떤 리더쉽 테크닉을 전하는 책이 아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야곱이 그의 생의 갈림길마다 벧엘로 돌아갔듯이, 영적리더가 되려는 이들에게 기본으로 돌아갈 것을 촉구한다. 따라서 성과 보다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노력보다는 기도가 강조 된다. 결과물을 빠른 시간안에 완성할것을 요구받는 시대에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은 결코 녹녹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나의 계획을 정말 주님께 드렸다면 그 결과조차도 주님께 드려야 할 일이다. 나의 결과에 대한 집착을 버린 뒤에, 그 빈 자리를 채우시는 주님의 은혜는 정말 버린자만이 느낄 수 있는 주님의 상이지 않을까 싶다. 진정한 리더(leader)는 하나님을 따르는 추종자(follower)이므로.“예수님이 제시하신 영적 리더쉽에서 열쇠는 리더가 자기 조직의 비전을 만들고 방향을 정하는 것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리더는 하나님 아버지이다. 하나님이 하시려는 일의 비젼은 그분 자신에게 있다. 하나님은 리더들에게 당신대신 큰꿈을 꾸라거나 당면한 문제를 알아서 해결 하라고 하시지 않는다. 다만 당신과 친밀하게 동행할 것을 요구하신다. 하나님이 당신의 계획을 보여주실때 즉각 그 분의 뜻대로 자기 삶을 조정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가도록 말이다. 오늘날 기업리더는 고사하고 종교리더들 조차도 따르고 있지않은 성경적 리더쉽의 모든 것은 바로 이것이다.” (p46)


사 족1. 리더쉽 씨리즈로 유명한 존 먝스웰 목사의 책 중 하나를 고르라 한 다면 나는 “실패를 딛고 전진하라” (두란노, 2000,원제:Failing Forward)를 택하고 싶다. 수많은 실례를 통해, 실패를 도구로 사용해서 우리를 빚으시는 하나님을 볼 수있는 책이다.


사 족2: “번역은 반역이다” 란 말이 상징하듯이 번역서의 단점은 때로 문장이 무엇을 말하는 지 모를때가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영적 리더쉽”의 경우는 안심하시라. 문장이 매끄럽기 때문이다. “영적 리더쉽”을 번역한 역자 는 전문 번역가 윤종석이다. 그의 번역서를 대할 때 마다 감탄 하는 것은 그의 번역의 유려함과 아울러 책 선택의 탁월함이다. 몇가지 에를 든다면 “놀라운하나님의 은혜”, “심플 라이프”, “영혼의 창”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