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TA/USA-2010 Chicago 코스타 보이스에 실렸던 김영훈 교수의 인터뷰 기사입니다.

김영훈 교수는 1990년 부르심을 받고 거리 선교를 나섰으며2002년 Over-the-Rhine Living Water Church를 개척하였다. 2006년 목사 안수를 받았다. 서울대와 University of Florida를 졸업하였으며, 1988년부터 University of Cincinnati의 교수로 재직중이다.


하나님을 만나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시겠어요?
80년대 초에 유학을 나왔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물리학 난제를 풀겠다는 야망을 품고 1988년에 신시내티대학에 물리학과 교수로 갔습니다. 교수로 있을 때 어머니께서 신시내티로 오셨는데 교회를 가고 싶다고 했습니다. 마침 집 바로 뒤에 있는 교회가 있어서 가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께서 한국에 돌아가시기 전 마음의 소원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것은 일주일에 한 시간을 내어 교회에 함께 가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전 가긴 했지만, 교회에 10분 늦게 갔다가 10분 일찍 나오곤 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께서 한국으로 돌아간 이후에도 아내와 함께 교회를 다니는 나의 모습을 보고 우리는 하나님을 믿지도 않는데 왜 교회에 나가야 하느냐고 아내에게 물었습니다. 아내는 교회 다니는 사람들의 모습 속에 기쁨이 있는데 이유가 있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때마침 교회에서 부흥회를 하였는데 아내는 부흥회 기간 동안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면 믿지 않겠다고 담판을 지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때 김홍도 목사님이 오셨는데 목사님의 말씀이 사람의 말로 들리고 않고 하나님의 말씀처럼 들렸습니다. 내가 얼마나 더러운 인생인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때 목사님께서 “예수 이름을 부르라, 그러면 구원을 얻는다”라는 말에 전 예수님의 이름을 외치며 울부짖었습니다. 그때 내 안의 모든 상처가 치료되었습니다.
어떻게 흑인지역에서 영혼 구원 사역을 시작하게 되었는지요?
그때 하나님께서 저에게 하신 일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 말씀이 믿어지고 이해가 되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누구나 다 예뻐서 길가다가 그들을 축복해주었습니다. 이후 기회가 되어 한 흑인 동네를 운전해서 들어갔는데 길거리에서 놀고 있는 흑인들을 보고. 그때 하나님이 이 목적이 있어서 미국땅에 나를 부르셨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하나님의 은혜에 보답할 때가 됐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역에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은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요?
그들을 전도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할 말이 없어서 기도만 했습니다. 전도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폴이라는 동역자를 만나 함께 일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사람들은 우리를 전혀 받아 주지 않았습니다. 내가 사복형사인 줄 알고 몸을 수색하기도 했습니다. 나중에 저희 아내들이 함께 사역에 동참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사역이 잘 되었습니다. 우린 적어도 매주 토요일마다 전도를 나갔는데 그때 우린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과 은혜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11년 동안 비가 쏟아지는 날에도 기도를 하면 비가 멈춰서 우리가 전도할 수 있었습니다.
공동체 생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있나요?
지금 저흰 폴 부부와 함께 공동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교인들에겐 절제된 생활공간이 필요한데 청소하는법, 빨래하는 법, 음식 만드는 법, 아이 돌보는 것 그리고 돈 쓰는 것도 가르쳐야 합니다. 한 달에 20%를 준다고 해도 저축을 못 합니다. 그들은 5년 후를 보지 못합니다. 소망이 없습니다. 작년부터 하나님께서 사람을 보내셔서 중국인 인턴 1명과 백인 선교사 부부가 우리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올해 그 친구들이 떠나갑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새로운 손길들을 보내 주실지 기대됩니다. 선교사들이 안식년 때 저희와 함께 1년 정도 함께 살며 섬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님이 저희 공동체에 치료의 은사를 주셨습니다. 상처받은 사람들이 많이 오는데 예배 드리고 기도하다 보면 많은 치료가 일어나는 것을 체험합니다.
공동체를 어떻게 돕고 있으며 재정은 어떻게 충당되는지요?
우리는 그들의 사정과 필요를 잘 압니다. 그래서 음식과 침대를 사주거나 병원에 데려가며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돈을 주지는 않습니다. 빚을 진 느낌을 그들이 가지지 않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감옥에 가면 우리가 보석금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재정적으로는 따로 지원을 받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직장을 그만두었지만 동역자 폴은 하버드 의대 교수로 10년을 있었고 좋은 조건으로 신시내티에 오게 되었습니다. 전 여전히 교수를 하고 있습니다.
코스탄들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은?
9.11때 아내가 충격에 빠진 미국인들을 위해 기도를 해야겠다고 미국교회를 갔습니다. 슬픔과 낙심에 빠진 그들을 보며 아내는 “내가 여기에 있는 이유는 당신의 조상이 한국으로 와서 복음을 전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슬픔 가운데 용기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제 한국 청년들이 눈을 떠서 한국을 넘어 멀리 All the Nation을 부유케 하는 비전을 품었으면 합니다. 우린 많은 혜택을 받고 있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그것들을 갚아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는 하나님의 Calling을 발견해야 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행하면 됩니다.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일이며 의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