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TA/USA-2010 Chicago 코스타 보이스에 실렸던 서재석 대표의 인터뷰 기사입니다.


서재석 편집장님, 오랜만에 코스타를 다시  찾으셨습니다. 코스탄들에게 하시는 일과 더불어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저는 1999년부터 2003년까지 다섯 회 연속 코스타를 왔다가 7년 만에 다시 오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IVP 와 복음과 상황에서 일하다가 2004년도부터는 Young2080 이라는 청년들을 돕는 단체에서 출판과 행정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에 와서 그리스도인의 책읽기에 대해서 강의하고 또 여러 스태프들과 교제하고 참가자들과 대화하는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오랫동안 문서 사역을 하셨습니다. 출판계를 지켜보시면서, 변화한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지금 현재 한국의 출판시장, 특히 기독교 출판시장은 10년 넘는 장기 불황을 맞고 있어요. 기독교 인구가 줄어든 원인도 있지만 기독교 서적은 늘어가는데 출판은 부실한 상황입니다. 특히 한국교회의 청년들은 오랫동안 기독교 도서를 읽지 않아도 신앙생활을 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는 오랜 생활을 해 왔는데, 필요한 기독교적 지성을 많이 쌓기 위해서는 책읽기와 같은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자기 성장과 자기 훈련을 해 나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코스타에서 다양한 책들을 접하고 추천받고, 코스타 이후에는 그 책을 읽고 정리하고 또 자신이 속해있는 교회 또는 소그룹에서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별히 포스트모던시대에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포스트모던시대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데 사실 신앙적으로는 포스트모던시대를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포스트모던시대에 역시 중요한 것은 크리스천 베이식이 아닐까요? Q.T나 기도 또는 자기 훈련을 겸한 독서생활. 이런 것들로 크리스천 베이식을 든든히 하는 것이 역시 포스트모던시대에서 살아남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복음과 상황에서 편집장으로 일하셨습니다. 복음과 상황이 생길 당시, 그리스도인들이 우리 사회의 이슈들을 치열하며 고민하는 장을 열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은 물론 복음과 상황이 시작되었던 시대적 상황과 다를 텐데요. 요즘 시대가 그리스도인들에게 주는 도전은 무엇일까요? 이를 위해서 어떤 일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며, 기독교계가 그 일들을 어떻게 하면 잘 감당할 수 있을까요?
가장 큰 변화는 이제 온라인 시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다양하게 자기 목소리를 표출하는 시대가 되다 보니, 잘 걸러지지 않은 채로 여러 의견이 난무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런 가운데에서 ‘복음과 상황’이라는 잡지는 15년이 넘도록 기독교 복음주의권의 사회참여라던지 또는 복음주의적인 생활과 활동을 많이 강조했는데 여전히 그럴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과거에 비해서 한국교회의 상황이 많이 나아지지는 않았기 때문에 ‘복음과 상황’ 같은 목소리를 내는 약간 중도적이면서 진보적인 목소리를 내는 잡지나 오피니언들이 필요한데, 청년들이 관심을 갖고 그런 분야의 좋은 필자로 개발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90년대 이후 2000년도에 들어서면서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점점 개인주의화 되고 물신주의로 나아가게 되면서 교회 안에서 숨어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아졌어요. 자신이 가진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해나가는 것이 아니라 숨어서 주일예배 정도로 만족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은데 그런 것은 굉장히 경계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특별히 코스탄들은 그런 경향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섬김과 희생을 개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스타가 25주년이 되어 코스타의 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복음, 민족, 땅끝’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복음과 민족, 땅끝이라는 이슈에 코스타가 끼친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평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건설적인 비판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코스타의 25주년은 기념비적인 행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른들이 뒤에서 후원을 해주셨지만 이름도 빛도 없이 섬겨주신 간사님들과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특별히 코스타를 통해 은혜를 받고 자각한 분들이 후배들을 섬기는 이런 전통이라든지 정신은 굉장히 놀랍습니다. 모국교회에서도 이런 운동은 찾아 보기 어렵기에 오히려 역수출되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김태평 박사님도 코스타 보이스에서 말씀하셨지만, 하나의 조직이나 기관이 20-25년 되면서 하나의 터닝포인트를 맡게 되는데 이런 시기를 어떻게 건설적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는 큰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와 같은 시카고 코스타의 분위기는 계속 유지되면 좋겠고, 특별히 복음적인 면을 더욱 강조해서 믿지 않는 분이나 신앙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와서 복음의 기초를 다시금 쌓고 회심할 수 있는 장이 계속 열렸으면 좋겠어요. 특별히 신앙적인 기초가 있는 분들은 더욱 튼튼해지셔서 그것을 자신의 학문영역과 신앙생활 또 지역교회에서 어떻게 섬길 것인가 깊이 고민하는 코스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에 책읽기에 대해 세미나를 해 주시는데 세미나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약간 우스갯소리지만 사실 코스타에는 정말 뛰어난 간사님들과 찬양팀 그리고 좋은 소그룹 멤버들과의 환경 속에서 다른 때보다 조금 업그레이드된 듯한 분위기 속에 저희가 있게 되는데 한 주가 지나 다음 주 이 시간이 되면 우리는 우리가 소속된 곳에서 홀로 살아남아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코스타에서 받은 좋은 영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기도와 QT 같은 기본적인 신앙생활 뿐 아니라 코스타에서 소개받고 구입한 책들을 계획을 세워 천천히 읽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좋은 저자들 또는 관련된 주제별 책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특별히 30-40 권의 중요한 책 리스트를 자료와 함께 소개할 계획인데 이번 코스타에서 혹은 다른 방법으로 구입하셔서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특히 책읽기가 자기 자신을 더욱 성숙시켜 나가는 밑 재료가 되고 특별히 다른 사람을 위한 귀한 도구가 된다는 사실을 강조하려고 합니다.
포스트모던 세대에게 특별히 소개해주시고 싶은 책이 있나요?
저자들 가운데는 고전적으로 훌륭하고, 우리에게 익숙한 저자들이 많은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존 스토트 목사님이나 유진 피터슨, 필립 얀시, 이런 분들을 좋아하고 이런 책들이 여전히 많이 읽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포스트모던시대를 맞이해 많은 emerging writer 들이 있는데 그중에 브라이언 맥클라렌이라는 분이 쓰신 ‘새로운 그리스도인들이 온다’ 라는 책은 이전의 책들과는 조금 다른 종류의 책인데요. 특별히 믿음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포스트모던시대의 젊은이들이 가지고 있는 믿음이나 신앙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 주는 좋은 책이기 때문에 브라이언 맥클라렌의 책을 관심 있게 보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집회에 참가한 코스탄들에게 좋은 조언 한 말씀 부탁하겠습니다.
우리가 처음에는 개인적으로 신앙을 갖게 되지만, 신앙이 자라는 것은 공동체적으로 자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단 한 사람만이 모든 은사를 소유한 것이 아니고 또한, 아무런 은사를 받지 못한 사람은 없기에 내가 가진 은사로 기꺼이 도움을 줄 필요가 있고 또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받을 필요가 있어요. 서로 함께 성장하고 함께 자라간다는 의식이 그리스도인으로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자신이 속해있는 소그룹이라던지 자신의 지역교회나 캠퍼스 공동체에서 필요를 발견하고 돕기도 하고, 또 자신이 가진 은사는 과감하게 발휘해서 그리스도인의 공동체를 세워나가는 것에 대한 관심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