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TA/USA-2010 Chicago 코스타 보이스에 실렸던 윤영관 교수님의 인터뷰 기사입니다.
윤영관 교수님 안녕하세요, 코스탄에게 간단히 본인소개 부탁합니다. 그리고 코스타와의 인연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윤영관입니다. 지금 현재 한국에서 미래의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해서 연구하는 ‘한반도평화연구원’의 원장으로 섬기고 있습니다. 코스타와는 인연이 깊은데 제가 유학생활을 하며 영적으로 성장하는데 코스타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미국 코스타를 참석한 횟수는 올해로 네번째인데
요, 일본 코스타에도 한번 참석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평소에 학문과 신앙의 통합,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과 참여에 대해서 강조하셨습니다. 실제로 교수님으로서 가르치며, 한반도평화연구원 원장으로 일하시며 이를 실천하고 계신데요.
사회 참여는 그리스도인의 끊임없는 고민이기도 하고, 올해 주제와 연결된 것 같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사회 참여’에 있어서 교수님의원칙이 있으신가요?
코스타 참가자들이 주로 미국에서 공부하는 분들인데 각 개인이 공부하고 있는 전공분야를 통해 어떻게 섬길 수 있을 것인가 연구해 보면 길이 다 열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한반도의 분단과 통일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제가 공부하는 국제정치학이 중요한 수단을 제공한 것처럼요. 성경을 보면 ‘화평케 하라.’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런 말씀에 근거해서 남북한 간에 어떻게 평화를 달성하고 통일의 길로 나아갈 것인가 그런 문제 의식을 느끼고 있었는데 그런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서 국제정치학이라는 분야가 중요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제가 공부하고 있는 국제정치학뿐 아니라 이공계열, 경제학 또는 다른 사회 인문학을 하는 분들 모두 그 전공을 통
해 직장 생활을 하면서 어떤 식으로 섬길 수 있을까 연구를 해본다면 각자 제각기 다양한 모습으로 섬길 수 있는 길이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전공과 삶과 그 신앙이 아우러질 수 있는 그런 접합점이 모색될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천안함 사태가 조국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매스컴에서 전달되는 한국의 모습은 “의견이 극단적으로 양분화 되어 있다.” 인 것 같습니다.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인 것 같은데 이 사건을 그리스도인으로서 바라볼 때 어떻게 바라보는 것이 좋을까요?
그리스도인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남북의 평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일에 앞서서 더 중요한 어떠한 궁극적 목표는 남북의 화평 혹은 평화인데 이것에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경우, 특히 천안함 사태를 그 예로 볼 수 있겠는데 우리는 단호한 의사를 표명하고 단호한 메시지를 북한 당국에 보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북한 당국이 ‘다시는
이런 일을 저질러서는 안 되겠다.’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지 못한다면 북한 당국에서 더욱 빈번하게 이런 일을 할 가능성이 있어요.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점은 우리 측의 지나친 과잉반응은 그 자체만으로도 한반도의 평화를 해칠 우려가 있다는 거에요. 한반도의 현명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국민의 강력한 의사는 전달해야 하겠지만 지나치게 무리하고 강력한 대응은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절한 선에서 대응을 해야 합니다. 천안함 사태가 어떤 형태로든 종결을 위해 남북은 더욱 실용주의적인 관점에서 상호이익이 되는 어떠한 접합점들을 찾아서 접촉을 늘리도록 협력을 강화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수님께서 탈북자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탈북자에 대한 한국 정부의 바람직한 대처와 접근 자세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탈북자는 한국사회에 어느 소외계층과도 다른 측면이 있어요. 그들은 새로운 정치, 경제 체제에 적응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시장경제에 적응해야 하고 민주주의에 적응해야 하는데 새로운 체제에 적응하는 기간에는 상당한 고통이 따르게 되어 있어요. 그런 특수한 상황을 우리 사회가 이해하고 한국 사회에서 순조롭게 적응하도록 도와야 하는데 이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만 명 가까운 탈북자들을 한국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돕지 못하고 포용하지 못하면서 통일을 이야기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아요. 통일을 위해서라도 탈북자들을 잘 포용하고 한국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는 노하우를 취득하고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한국의 기업들은 이분들의 노동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통일 이후의 기업활동을 더 잘하기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는 자세로 고용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을 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합니다. 또 그렇게 노력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도 보조금을 지원하고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탈북인들의 사고방식이나 관습을 이해하는 것 자체가 통일 이후의 북한지역에 투자하고 통일 시대의 기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겐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것을 인식하고 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반도 평화에 대한 세미나를 올해 맡아 주셨는데요, 세미나 소개를 간단히 해주실수 있으세요?
한반도 평화의 문제는 국제정치와 깊숙이 연관되어 있기에 현재 국제 정세를 개괄적으로 요약할 생각입니다. 국제 정세하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고 통일로 나아가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에 대한 요약과 북한의 핵개발이나 천안함 사태와 같은 일들이 벌어지게 한 북한 내부의 상황과 딜레마를 다룰 것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 기독교입장으로 어떻게 바라보고 할 것인가? 요약하는 순서로 세미나가 진행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25년을 바라보며, 코스타에 해주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여러분이 미국에 살며 공부하는 과정에서, 분단과 갈등이라는 아픈 상처의 현장 가운데 있는 한반도의 현 모습을 깊이 묵상하면서 기도해주시기를 부탁합니다. 여기에 남아서 생활을 하든지 한국에 돌아가든지 여부에 관계없이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영적인 부흥의 터가 되어주기를 바랍니다. 지난 25년처럼 앞으로 25년 또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어떠한 영적인 부흥의 터가 되고 부흥의 리더쉽을 행사할 수 있는 코스타가 되어주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