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노라 하시고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 (눅 4:43-44) 이처럼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의 사역의 시작이었을 뿐 아니라 사역의 가장 중요한 주제였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 또는 하늘 나라가 예수님의 말씀을 직접 기록한 사복음서에 매우 빈번하게 나타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성경본문이 보여주듯이 ‘하나님 나라’는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의 중심인 예수님의 중요한 비전이었다.

자신이 갖고 있던 비전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하나님 나라에 대해 예수님은 어떻게 생각하셨을까? 이번 칼럼은 예수님의 설교, 예수님의 기도문, 예수님의 비유, 이 세 가지를 살펴보아 예수님이 기대하셨던 비전을 더 깊이 이해해보고자 한다.

예수의 설교 예수님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우리들에게 보여주셨는데 설교문은 그 중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신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유대인들의 경전 형식에 가장 가까운 마태복음에 예수님의 설교문이 수록되어 있다. 팔복 설교 (마 5:3-12), 여섯 가지 대조적인 가르침 (마 5:21-48), 황금률 (마 7:12), 좁은 문에 대한 비유 (마 7:13-14)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시발점을 구약성경의 율법에 두지만 그 율법의 기준을 능가한다. 그것은 율법의 문자적 준수 이상으로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에 기초하여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윤리적 행동을 의미한다. 그래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통치에 힘입은 의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조건으로 제시한다. 제자들이 하나님의 통치를 받으려면 자기 자신을 죽여야 하고 지속적으로 마음을 다하여 기도해야 한다.

예수의 기도문 한편 예수님은 자신의 새로운 기도문을 산상수훈 설교의 가장 중심부에 둠으로써 스스로 가르침의 핵심을 제시하였고 그것을 제자들에게 함께 나누고 제자 공동체가 공유하는 영적인 기준으로 삼게 하셨다. 따라서 우리들은 이 기도문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새롭게 창조하려는 공동체의 이상과 소망을 알 수 있다. 주기도문에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른 후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하나님 나라가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세 가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청원이 있다. 이 청원을 살펴보면 하나님 나라는 오는 것이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현편 이어지는 세 가지의 청원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청원은 하나님의 초월과 은혜가 하나님 나라의 핵심이며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맺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의 삶의 모습인 것을 강조한다.

예수의 비유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삶에 대해 여러 가지 비유로 가르치셨다 (막 4:2). 예수님의 비유는 하나님의 나라가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동시에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그의 제자들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라는 윤리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마태복음 13장에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유를 가장 자세히 보여준다. ‘성자를 나타내는 비유’, ‘고귀함을 나타내는 비유’, ‘자치의 비유’, ‘청지기의 비유’, ‘분리의 비유’, ‘찾는 비유’, ‘일꾼의 비유’ 등이 있다. 이런 비유들에 따르면 하나님의 나라의 비밀은 성장하고, 하나님 나라는 철저한 요구에 응해야 하며, 하나님 나라에서 사람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 나라는 아무리 작고 보잘 것 없어 보이는 것이어도 그 씨앗이 뿌려졌을 때 이미 시작되었고 궁극적인 승리를 담보하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주인인지 하나님께서 주인이신지 결정해야 한다.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발견한 사람들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것을 소유하려고 할 것이고 그런 반응을 보이는 자들은 결국 풍성한 결실을 맺게 되어 마지막 날 해와 같이 빛난 자들이 될 것이다.

예수님의 설교와 기도문, 그리고 비유에 드러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결국 우리들에게 그 나라의 숭고한 가치를 보여주고 그것을 좇는 결단을 촉구하며 그것을 끝까지 지켰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상급에 대한 소망을 제시하여 준다. 상급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하나님과의 완성된 관계이다. 하나님 나라의 참된 백성으로 그분을 깊이 알고 친밀해지는 새로운 관계로 나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