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이번 코스타의 주제인 ‘하나님의 나라’는 많은 그리스도인의 탐구의 대상이었다. 제시되고 있는 다양한 견해 중 예수님이 원래 의도했던 바는 무엇일까. 다음의 책을 참고해 보자.


Donald B. Kraybill,
<Upside down Kingdom 25th anniversary edition>, Herald Press, June 2003
Kraybill에 따르면 하나님 나라의 성격을 표시하는 가장 좋은 단어는 거꾸로(upside down)이다. 세상의 질서와 반대되는 것, 세상의 질서를 거스르는 것이 하나님 나라의 질서의 특징이다. 그분은 힘을 이용한 정치, 군사력을 거부하였고 (Chapter 2. Mountain Politics), 위엄과 상징을 지닌 종교적인 권위를 부인하셨고 (Chapter 3. Temple Piety), 물질과 경제력으로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제적인 부를 거부하셨다 (Chapter 4. Wilderness Bread). 당시의 경제적, 정치적 상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예수님의 비폭력, 겉으로 보기에 약하고 소외된 삶이었지만 진정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신 예수님의 삶을 보여주고 있다.

김균진,
<역사의 예수와 하나님의 나라>, 연세대학교출판부

하나님의 나라는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어 있다. 메시야 예수의 오심과 그의 인격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 사회 속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 종교와 하나님의 나라, 십자가와 부활 속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의 하나님의 성품을 보여주고 있다. 예수님의 일생 속에서, 그분의 가르침 속에서 드러난 하나님의 사랑은 약자와 가난한 자, 세리와 죄인의 친구되심으로 하나님 나라를 보여주고 있다. 사랑의 구체적 실천 속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는 서로 용서하고 자기를 낮추고 서로 섬기는 것뿐 아니라 사회의 부를 재분배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예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으로 저자는 예수님 안에 드러난 하나님 나라를 증언하고 있다.

김세윤,
<주기도문 강해>, <복음이란 무엇인가>, 두란노

주기도문은 예수님 자신이 자신의 생각을 요약하고 정리한 자신의 생각의 정수이다. 한 구절 한 구절이 하나님과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예수님의 설명이다. 저자는 주기도문이 다른 기도문과 다른 점을 지적하고 주기도문에 등장하는 여섯 가지의 청원의 의미를 밝힌다. <복음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예수님이 말한 하나님의 나라와 사도 공동체가 예수님의 삶과 죽음, 부활이라는 일련의 사건 속에서 발견한 하나님의 나라에 연속성이 있음을 설득력있게 주장하고 있다.

마틴 로이드 존스,
<하나님의 나라>, 기독교문서선교회

유명한 설교가인 로이드 존스의 강해설교이다. 하나님의 나라에 관련된 신약성경의 구절들에 대한 12개의 강해설교로 하나님 나라의 속성인 ‘의와 평강과 희락’, ‘신비’, ‘능력’ 등의 주제로 설교를 이어가고 있다.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문체로 설교를 진행하고 있어 소그룹에서 함께 읽고 토의하기에 좋은 책이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복음주의적 시각을 잘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