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함이란 무엇인가? 약함과 고통은 피하고 싶은 것으로 하나님께서 바르게 만드신 것을 뒤틀어 버리고, 지혜로 창조하신 모든 것을 휘어 버리며, 아름다운 모든 것을 흩트려 버리는 것 같아 보인다. 우리는 어리석음 때문에 타락한 세상에 그저 살고 있기 때문에 약하고 고통당한다. 한편, 연약함은 성경에서 중요한 이미지이다. 성경의 진리의 하나는 하나님의 능력이 약함과 어리석음에 있다는 것이다. 십자가의 복음 자체가 어떤 의미에서는 약하고 어리석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참된 기독교인은 자신의 약함과 어리석음을 깊이 인식하고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성경 전반에는 약함이 하나님의 주된 방법임을 보여주는 다양한 증거들이 존재한다. 고난받는 메시아의 약함과, 외부로부터 구원자가 필요하게 만드는 우리의 죄성에 기인하는 약함, 세상 권세들에 대한 우리의 상대적 약함, 그리고 우리가 우선적으로 약자를 환영해야 한다고 말하는 공동체적인 우선순위가 있다.

우리는 약하고 고통을 당할 수밖에 없다. 때로 의로움을 위해, 가끔 연약함으로, 또 세상의 부 조리로 인해 고통과 약함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올바른 기독교인의 삶은 고통과 약함의 의미를 깨닫고 살아가는 삶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약함과 고통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먼저 약함을 무엇인가의 수단으로 바라볼 수 있다.

먼저 우리는 약함을 통해서 하나님을 잘 알 수 있으며 하나님과 가까워질 수 있다. 자신에 대해 절망할 때, 하나님의 거룩한 현존 앞에 벌거벗고 고통받게 될 때, 자신의 의를 부정하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때, 하나님을 우리의 구주로 인식할 때 비로소 하나님을 볼 수 있게 된다. 오직 약함을 통해서만 하나님을 더욱 알게 되므로 가난과 약함을 선택한 신앙적 결단을 기뻐한다는 것이다. 언젠가 하나님께서 형통케 해주실 것을 기대하면서 오늘의 어려운 시기를 견딘다.

두 번째 관점은 하나님의 질서와 원칙을 지키기 위해 세상과 투쟁하면서 발생하는 하나님으로 인해 약함의 입장에 서게 된다는 설명이다. 원칙을 지키면서 겪게 되는 약함에서 우리에게 찾아오는 하나님을 발견하는 기쁨이 있기 때문이다. 종종 하나님의 방법과 하나님의 원칙을 지키려고 할 때 약함이 찾아온다. 세상의 조직적인 악의 제도와 불의한 사람들로 인해 때로는 옳은 일을 정의로운 방법으로 수행하려는 사람들이 필연적으로 이길 수 없는 싸움으로 보이고 그런 일을 시도하는 것은 약함의 자리에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럴지라도 그 약함 가운데에서 하나님을 지켰을 때 그리스도와 함께 나누어 갖게 되는 영생의 기쁨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약함을 가지고 선한 싸움에 임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약함이라는 것을 그 자체로 추구해야 하는 목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약함으로 아파하고 고통당할 때 그 자리에 예수님이 계신다는 이야기이다. 하나님의 방법은 우리를 약함으로부터 건져 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약함 안에서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써 성령님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 아파하고 죽을 수밖에 없는 약함의 자리, 바로 그곳이 하나님이 찾아오시는 장소이다. 약함을 벗어나 강해질 때를 위해서 견뎌야 하는 임시적인 고통이 아니라 그 자체로 추구하고 누려야 하는 축복의 자리가 고통과 연약함과 낮아짐의 자리라는 것이다.

약함은 우리를 변화시킨다. 용서의 마음과 온유의 마음, 더 약한 자를 불쌍히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을 품게 해준다. 그래서 우리를 하나님이 계획한 원래의 성숙한 사람으로 바꾸어준다. 또한 세상의 질서 때문에 겪게 되는 약함은 그것이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삶으로서의 설교가 되며, 삶으로서의 예배가 되기 때문에 영광의 모습으로 우리를 바꾸게 된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강함과 번영과 형통함에서는 절대로 만날 수 없는 하나님을 약함을 통해서 알게 된다는 것이다. 슬픔과 고통의 자리에 예수님이 계시며 약함을 위한 장소에는 예수님이 계시고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주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난과 약함에도 불구하고 또는 이를 이겨내면 얻게 될 강함 때문에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소중한 약함을 선택하였으므로 기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