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 어떻게 우리는 소그룹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변증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그 변증 능력의 개발은 다음의 4가지 전략적인 의도적인 차원 (intentional dimension)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첫째, 의도적인 변증 능력 개발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라.
예를 들면 올해 상반기, 혹은 올해 한 해는 특별히 변증의 능력을 개발하겠다고 계획을 세우라.
둘째는 의도적인 변증의 능력 개발 차원에서 설교와 말씀들을 듣게 하라
오랜 세월동안 믿음의 경험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신앙의 체계가 세워지지 않은 이유는 강단에서 선포되어지는 설교말씀을 객관적으로 듣기만 해서이다. 말씀이 구체적으로 내 삶에 부딪히는 사건(event)으로의 전환(transforming) 없이 단지 오늘 설교가 좋았다, 찔렸다, 은혜 받았다 등등의 객관적인 감정의 차원 (emotional dimension) 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의 감정 차원의 경험은 시간의 문제이다. 시간이 지나면 인간의 감정은 희미해지기 마련이다. 실제로 있었던 사건조차도 시간이 지날수록 그 사건이 정말 있었는?없었는지 지어낸 것인지 분별이 잘 안되는데, 하물며 단순한 감정적 차원에서의 이해는 시간이 갈수록 희미해지고 잊어버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 순간이 지나면 원래 그 자리에 또 있는 것 같이 느끼면서 복음의 변증에 대해서는 여전히 자신 없어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집중하여 말씀을 들으라. 은혜 받은 바를 느낌에 머물게 하지 말고 이해의 차원으로 끌어 올려 정리를 하게하라.
셋째, 의도적으로 변증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 하게 하라.
이야기 되어 지고, 설명되어진 모든 이야기들은 다시 한 번 나의 생각과 언어의 표현으로 정리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서 비로소 객관적으로 주어진 모든 정보들이 나의 것으로 소화(transforming)되고 체계화(systemizing) 되기 때문이다. 별도의 노트에 혹은 컴퓨터에 메모를 하라. 그리고 이 메모에 맞는 질문을 만들어 놓으라. 그리고 꼬리를 물고 생기는 질문들을 메모해 놓으라. 그리고 이에 대한 대답을 찾아가라. 이러한 경우는 변증에 관한 책들이 많이 도움이 된다. 변증에 관한 책은 2-3권을 비교하면서 읽으면 더욱 좋다. 왜냐하면 어떤 것은 내 영적 성숙도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있다. 반면에 동일한 문제에 대해 다른 측면에서의 대답이 의외로 나의 영성과 성숙도에 맞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참고도서: Help Me Believe, Direct Answers to Real Question by Cliffe Knechtle 혹은Just the FAQ’S about Jesus, Frequently Asked Questions by Max Anders)
넷째, 의도적인 변증의 훈련 을 제공하라
개인의 변증 능력의 개발을 위한 4가지 전략적인 차원 (intentional dimension)에서 네 번째는, 의도적인 변증의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다.
의도적인 변증의 훈련은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믿음의 능력을 개발(equipping) 하고 믿음의 능력을 나누도록(empowering) 하는 귀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변증의 훈련을 통하여 혹자는 성경의 지식을 단순하게 정리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변증 훈련의 유익은 그러한 차원이 아니다. 한번 해 보라. 변증의 훈련은 3가지 차원에서 그리스도인들의 영향력을 미치게 하는 유익을 공급하는데,
1. 변증의 훈련을 통해 단순한 정보의 정리의 차원에서의 도움이 아니라, 그동안 지나쳐 오던 나 자신의 믿음에 대해서 무엇을 믿고 있었는지, 무엇을 모르고 있었는지, 무엇을 믿지 않고 있었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나 자신이 가지고 있던 믿음의 의문점들이 무엇이었는지를 발견하면서 이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동시에 체계적으로 정리하게 된다. 변증의 훈련 자체는 믿음의 능력을 개발하는 (equipping) 단계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그 기본적인 예들이다.
Q: 예수님은 모든 인간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 말씀하셨나?
A: 회개 와 구원 (마가 1:14-15/ 요3:2-3, 16-18)
Q: 예수님은 가장 중요한 계명이 무엇이라 말씀하셨나?
A: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마 22:37-38)
Q: 왜 예수님이 기적을 행하셨나?
A: 예수님이 선포하시는 말씀을 사람들이 믿도록 돕고, 기적의 사건을 통해 구원의 메시지를 증거하시기위해서 입니다. (막2:5-12/ 눅 7:11-17). 기적 자체에 초점이 있지 않습니다.
Q: 예수님이 우리의 영원한 삶을 위해 무엇을 이루셨나?
A: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의 죄가 용서함 받고, 하나님과 화목 하게 하셨으며,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심(롬 4:2-3; 5:1,9; 8:1,)
Q: 어떻게 예수님을 만날 수 있죠?
A: 첫째는 그를 믿고, 둘째는 그를 우리의 구원자로 받아들이며, 셋째는 우리의 옛 삶을 회개하고, 넷째는 그분에게 우리의 삶을 드리는 것입니다.(요3:16-21, 6:44; 요1 6:4)
Q: 어떻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을까요?
A: 성경을 읽으십시오. 그러나 단지 성경이 기록하는 말씀에 익숙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누구시고 그분이 무엇을 원하시는지를 사모하고, 그 말씀에 순종할 때에 예수 그리스도를 풍성히 알게 됩니다.(롬6:17)
2. 더 나아가 변증의 훈련은 우리들로 하여금 복음을 증거 할 수 있는 자신을 부여한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에너지가 생기듯, 변증의 훈련은 영적으로, 심리적으로, 지적으로 믿음의 용기와 안정을 가져오면서 생명력 있는 복음을 증거 할 수 있는 자신감을 부여 한다. 왜냐하면 변증의 능력은 문제를 다루도록 준비시키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윌 로우 크릭에서 변증의 시간에 묻고 응답되어진 훈련의 내용이다.
Can we really know what’s true about God?
Why do bad things happen to good people?
Do all paths to God?
What does God think of homosexuality?
Will People really not be in a Hell?
Is Christianity oppressive to women?
Is life predestined or are we free to choose?
What does God want from me?
3. 또 한편으로 변증의 훈련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유익은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의 능력을 생명력 있게 나눌 수 있게 만든다는 점이다. 신앙의 내적 경험을 외적으로 표현 하는데 있어서 걸림돌이 있었던 표면 측면의 지식적 걸림돌이 제거 되면서, 신앙의 내적 경험이 외적인 체계화된 외적 지식의 비행기를 타고 생명력 있는 능력으로 전달되어지게 된다. 이는 마치 음악 발표회 때 악보를 보면서 노래하는 사람과, 악보를 외우고 관객들의 눈을 마주치면서 호소력 있게 노래하는 사람의 차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 있는 전달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복음의 생명력 (power)에 자신을 노출하도록 감화력을 갖는 것이다. 변증의 훈련 자체가 믿음의 능력을 나누게 하는 (empowering) 단계이기 때문이다.
변증의 훈련을 의도적으로 계획하라. 변증의 능력은 복음을 전하는데 많은 두려움의 장애물들을 넘게 하는 능력이다. 더 나아가 단순하게 지식으로 정리가 되지 않고 나의 믿음에 믿음의 능력이 개발되고, 믿음을 나누게 하는 생명력 있는 힘을 얻게 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윌로우 크릭 교회는 아래와 같은 훈련을 정기적으로 매번 내용을 달리하여 제공하고 있다. 도움이 될 것 같아 그 훈련의 내용을 적어 본다.
Jesus as the ultimate “how to” model
Geared to reach a our changing culture
Using questions to discover truth
Others centered vs. information centered
Spiritual Discovery as a process, not a project.
Date: 03/22, 29, 04/05 – 2005
Time: 7:00-9:00 p. m.
기타 참고 도서
티 타임에 나누는 기독교 변증(정성욱)
순전한 기독 교(c.s. lEWIS)
Just the FAQ’S about JESUS by Max Anders(IVP:2002)
Help me Believe by Cliffe Knechtle(Nelson, 2000)
훈련된 1분 표현의 변증능력의 개발!! 영향력 있는 그리스도인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