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번째 질문, 올해 내가 주님의 사역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 Ministry Goal
이 질문은 지도자의 자기 관리와 성장에 있어서, 리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영적 은사들(spiritual gifts)을 발견하고, 이를 적절하게 관리하여 효과적으로 신앙 공동체 가운데 그의 은사를 사용하고 극상의 열매를 맺도록 인도하는 질문이다.
리더가 자신의 은사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를 잘 하면, 이를 통하여 리더는 한 해 동안 공동체 가운데 그의 섬김을 가장 효과적으로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길을 발견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섬기는 과정에서도 공동체 가운데 부족한 부분, 연약한 부분을 리더의 은사가 채우는 모습을 보면서, 섬김 속에서 지속적인 창의력과 열정이 생겨남을 경험한다. 동시에 리더로 하여금 섬김 가운데 오는 영적 탈진도 방지하게 되고 리더 역시 이를 통해 오히려 더욱 깊은 영적 경험의 자리에 섬을 경험한다.
하지만 만약 리더가 자신의 은사 사용에 대한 관리를 잘 하지 못한다면, 섬김의 열매는 리더의 노력과는 반대로 부진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더 나아가 리더는 섬김의 탈진을 경험하게 된다. 왜 그런가? 이는 리더의 순수한 신앙의 부족문제 때문도 아니고, 리더의 섬김에 대한 열정과 헌신의 부족 문제 때문도 아니다. 오히려 목표 없는 전쟁을 치루는 군인처럼, 리더의 육체적 건강과 시간이, 분명한 목표 없이 분산되어 사용되는 가운데 가져온, 리더의 은사 관리에 대한 영적 지혜의 문제인 것이다.
신앙 공동체에 있어서 섬김의 자리는 끊임없이 필요하고, 또 끊임없이 창조된다. 그러나 늘 필요하고, 해야 할 일이 한 없이 많다고 해서, 한 리더가 이를 다 감당 할 수 는 없다. 이를 잘 조절하지 못하고, 한 사람이 많은 것을 감당 하는 것은, 제한된 인간으로서 리더의 육체적, 영적 시간적, 문제를 야기시킬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주님은 모든 사람들이 함께 주님의 몸 된 교회를 함께 세우도록 하셨다. 그리고 이를 위해 각각에게 다른 은사들을 골고루 허락하여 주신 것이다: “어떤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이에게는 –” (고전 12:8절 이하)
그런면에서 리더는 자신의 제한된 육체적 건강과 시간속에서, 가장 적절한 그러면서도 효과적인 섬김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자신의 헌신을 지혜롭게 잘 관리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가장 적절하면서도 효과적인 섬김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나의 섬김 사역을 결정할 수 있을까?
첫째, 나의 열정(passion)을 찾으라.
열정의 확인은 평상시 신앙 공동체에서 늘 나에게 마음이 쏠리는 것, 거슬리는 것(passion)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봐라. 예를 들면, 왜 이것을 이렇게 하지? 이렇게 하면 좋을텐데. — 등등. 남들이 보지 못하는 단점들이 나에게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나의 열정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는 내가 채우라는 성령님의 부르심(calling)이다.
다음은 나의 열정을 찾아 볼 수 있는 기본적 목회 사역의 예들이다. 어디에 나의 마음의 관심과 열정이 가는가?
- mid-week child care ministry
- marriage ministry
- men’s ministry
- women’s ministry
- business & professionals small group
- single adult ministry
- sports ministry
- children, youth ministry
- cancer support group
- divorce recovery
- grief support group
- connection ministry
- spiritual discovery ministry
- neighborhood small group
- senior small group
- seeker small group
- welcome ministry
- food pantry group
- production team
- event-support team
- decorating team
- web page developer and artistic designer team
- music ministry
- drama ministry
- welcome ministry
- hospitality ministry
둘째, 나의 은사(spiritual Gifts)가 무엇인지를 찾으라.
예를 들면, 이것을 내가 섬기면 쉽게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등
셋째, 사역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라
무슨 사역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 열정이 가는 사역 분야나 그룹 모임을 알아보라
넷째, 그 사역 공동체를 방문하라.
아 이 그룹에서 이 사역을 이렇게 하는구나.
다섯째, 그 사역을 단 기간 동안 섬겨 보라.
2주일에 한번 씩 혹은 3주에 한번씩, 한걸음 한 걸음 걸어보라.
여섯째, 헌신하라.
만약 그 사역이 나의 열정과 은사에 맞는다면 헌신(commitment)하라. 그러나 만약 그 사역이 나의 열정과 은사에 맞지 않는 다면 또 다시 첫번째 단계에서 시작하여 다른 사역에 참여해 보라.
이러한 사역 결정의 과정을 통하여 올해 결정된 섬김 사역은, 헌신하는 가운데 내게 공동체와 개인적인 영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새로운 영적 열매들이 함께 주어지게 된다. 그 구체적인 7가지 열매는
- 교회에서 내가 서야 할 자리를 알게 된다.
- 섬김을 통해서 하나님과의 관계성이 성숙하게 된다.
- 섬김의 시간을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효율적으로 쓰게 된다.
- 나의 은사(spiritual gifts)를 확인하고 사용, 개발 하게 한다.
- 이를 통해서 하나님을 높이게 된다 (Honoring God)
- 뿐만 아니라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돕게 된다(Help those around you)
- 앞으로의 지속적인 나의 섬김의 소명 (calling)을 발견하게 된다.
주님의 사역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나의 열정과 은사에 맞는 사역을 찾아 섬기라. 그리고 나의 제한된 시간과 물질, 열정과 지혜, 지식의 화력을 집중하라.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하나님 나라를 위한 섬김의 열매들과 리더의 개인적 성장, 그리고 리더의 지침을 방지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