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회생활


저는 이런 사람과 같이 일합니다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한국 재계의 거성이었던 이병철 회장의 성공비결은 사람을 잘 골라 쓰는데 있었다고 합니다. 이 회장은 사원을 뽑을 때에 아무리 말단 사원이라도 반드시 자신이 면접을 했다고 합니다. 자기가 필요한 사람을 골라 쓰기 위함이었습니다.


교회는 치유 공동체(healing community)인 동시에 사명 공동체(mission community)입니다. 치유 공동체이기 때문에 누구나 수용되고 용납되어야 합니다. 동시에 사명 공동체이기 때문에 사역자는 훈련되고 선별되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사이에 균형을 이루어야 건강한 교회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사명 공동체가 되기 위하여서는 개인 하나 하나가 자기 사역만 잘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의 팀을 형성해서 일해야 합니다.


성경에는 사역자로서 요구되는 영적 자질을 이곳 저곳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행 6:1-6; 딤전 3:1-13; 딤후 2:22-26 등). 팀 사역을 하기 위하여서는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자신과 평화를 이룬 사람이어야 합니다.


분노나, 마음의 상처나, 열등의식으로 인하여 자신과 평화를 이루지 못한 사람은 대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쉽게 섭섭해하고 쉽게 상처받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이 중책을 맡으면 교회가 성장을 멈추든지 깨집니다. 치유 받지 못한 자신의 상처로 인하여 남에게 상처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아무리 유능하고, 받은 은사가 많다 할지라도 치유 받지 못한 상처를 안고 계신 분은 목회자이거나 평신도이거나 상관없이 같이 일하는 것을 피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과 평화를 이룰 때까지 기다립니다.


둘째는 남과 더불어 일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팀이 되기 위하여서는 협조관계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열심이 있고, 받은 은사가 많고, 성령 충만하다 할지라도 혼자서 밖에 일을 못한다면 팀이 되기가 어렵습니다. 또, 권위에 순종하는 것이 힘든 사람들도 어렵습니다. 이런 분들은 작은 사역은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도자가 되어서 큰 사역은 못합니다. 궁극적으로는 교회를 약화시키고 분열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많은 교회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준비되지 않은 사람들이 리더십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