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함께 일하는 직원한 분과 함께 지도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하나만 든다면 무엇일까? 함께 생각해 보았다. 우리는 Integrity라는데 동의하였다. 지도자가 진실하지 못하면 다른 모든 활동이 모래 위에 쌓은 집과 같기 때문이다. 영적 지도자에게 있어서 지도자의 진실함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 정직한 , 일관성이 있는 , 투명한 사람, 사람들이 보지 않는 곳에서도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와 동일하게 행동하는 사람, 남이 보던 안보던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충성하는 사람이 진실된 사람이다. 근본적으로 사람의 눈을 먼저 의식하지 않고 하나님의 눈을 의식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진실한 사람이다. 


지도자가 진실해야 추종자들의 신뢰성을 얻고 영향력을 끼칠 있다. 창세기 19:14절의 롯의 이야기를 보면 롯이 그의 사위들에게 다가 심판을 경고했을 때에 그들이 농담으로 여겼다고 하였다. 이것은 평상시에 롯이 그의 사위들에게 신임을 얻을 만한게 진실한 태도를 가지지 못한 증거라고 있다. 그가 진실을 추구하기 보다는 타협하는 사람이었기에 위기의 순간에 진실을 이야기해 주는데도 그의 사위들이 롯의 말에 신뢰를 갖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하여 진실함을 포기하면 당장에는 성취가 있는 것 같지만 결국에는 진정한 의미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 지도력의 법칙이다. 진정한 의미의 영향력은 진실함에서 나온다.



하나님께서는 진실성이 있는 지도자들을 사용하신다. 지도자가 많은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진실해야 한다. 많은 기독교 지도자들을 연구한 풀러신학교의 클린톤 교수는 지도자들이 삶과 사역에서 도중에 실패하게 되는 이유는 사역의 기술적인 이유나 전략적인 이유라기 보다는 영성이 이유라고 하였다. 삶과 사역의 초반부에 진실성에 따라 사는 자세를 분명하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는 결과라는 것이다. 사역의 후반부에 오는 실패도 그 근원을 살펴보면 주로 처음부터 이런 진실성의 면에서 타협하고 넘어온 것의 산물일 뿐일 경우가 많다. 진실성을 타협할 때 즉각적으로 힘든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지도자로써 영향력을 잃게 된다.



진실하면 하나님께서는 그 지도자를 반드시 사용하신다. 성경에 나오는 진실성 있는 대표적인 인물은 요셉과 다니엘이다. 요셉은 지도력의 중요한 자질인 꿈도 있고 또 실력도 있는 사람임에 분명하였지만 그 보다도 그는 우선 진실된 사람이 었다. 부정한 유혹 앞에서 넘어지지 않았다. 사람들이 보지 않아도 하나님을 의식하고 행동을 하였다. 다니엘도 진실된 사람이었다. 자기의 신앙 양심을 쉽게 타협해 버리지 않고 자신의 생명을 걸고 자신의 신앙 양심을 고수한 사람이었다. 다닐엘의 경우에는 하나님께서 그가 진실함을 가졌을 때에 즉각적으로 구원해 주시고 그의 영향력을 넓혀주셨다. 그러나 요셉의 경우에는 그가 진실되게 행동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그러나 결국은 하나님께서 진실하게 행동한 이 두 사람 모두를 귀하게 사용하셨다. 진실을 선택하는 순간은 힘이 들지만 또 때로는 즉각적으로 좋지 않은 결과가 올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진실한 사람을 하나님께서 들어 사용하신다. 우리가 진실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의 때에 우리를 들어 사용하시는 것이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디모데에게 디모데후서 2 20-21절에서 권면하기를 큰 집에는 금과 은의 그릇이 있을뿐 아니요 질그릇도 있어 귀히 쓰는 것도 있고 천히 쓰는 것도 있나니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라고 하였다.



내가 진실성에 있어서 경험한 하나의 좋은 예를 보여주겠다. 우리 월드미션대학교가 미국에서 기독교 대학 연합체의 회원학교이다. 이 단체에 가입하기 위하여 우리 학교가 오랜기간동안 여러가지 과정을 거치고 특히 감사(Team Visit)를 받았다. 이 단체에서 학교의 회원학교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Integrity이다. 때로는 학교가 아직 모든 면에서 성숙하지 않았어도 앞으로 그런 부족한 문제들에 대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움직여 나아가는 모습이 있으면 학교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해주고 감사를 할 때에도 심판하여 떨어뜨리려고 하는 자세보다는 도와주고 세워주어 어떻게던지 회원학교가 될 수 있도록 도우려고 하였다. 그런데 모든 면에서 도와주고 부족하더라도 세워주려고 하지만 하나 용납이 되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Integrity을 갖지 않을 때이다. 학교가 행정을 하면서 속이던지 혹은 어떤 면으로던지 진실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 절대로 회원학교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나는 이런 과정을 통하여 학교 운영에 있어서도 Integrity가 얼마나 중요한 가치인가를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진실할 수가 있을까? 어쩌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힘든 것이 아닐수도 있다. 진실성은 근본적으로 건강함이다. 우리 자신이 진정한 의미로 건강할 때에 우리가 진정한 의미로 자유함 속에서 진실할 수가 있다. 진실함은 우리의 인격이 전체적으로 균형을 갖춘 모습이다. 우리의 인격이 깨어지고 문드러지고 왜곡되지 않고 건강할 때에 진실함은 자연스러운 결과인 것이다. 그러므로 진실하기 위해서는 우리 인격의 건강함이 필수적이다. 진실함이란 어떤 문자나 글짜에 충실한 율법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진정한 의미로 자유하고 건강하고 풍성할 때에 우리는 자연스럽게 진실되게 행동하게 된다. 결국 우리의 인격이 건강해야 한다. 우리 인격이 왜곡되지 않고 건강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 안에 나아갈 때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하여 죄의 저주로 부터 진정한 의미로 자유함이 있을 때에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죄의 능력이 우리 가운데 힘을 발휘하지 않을 때에 우리 자신이 진정한 의미로 건강해지고 진실해 지는 것이다. 그런 의미로 진실함은 하나님과의 교제의 자연스런 산물이다.



진실함은 효과적인 지도력의 근원인 동시에 우리가 마땅히 가져야할 모습이다. 하나님과 교제하는 이는 하나님을 닮지 않을 수 없다. 하나님이 무엇보다도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거룩함은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 조건은 아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거룩함을 위하여 부르셨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간 사람은 거룩함을 추구하게 된다. 우리를 부르신 자의 뜻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삶 가운데서 때로는 성취를 위하여 진실함을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들 때도 있다. 그러나 어떠한 성공과 성취도 진실함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워런 위어스비는 말하기를 아무리 많은 명성도 그것이 진실함을 대신할 수 없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사도행전 24:16절에서 고백한다. “이것을 인하여 (하나님 앞에 궁극적으로 설 것을 의식하여) 나도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꺼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