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봄에 내 인생의 구체적인 목적과 소명을 어떻게 찾아야할지 고민하며 여러 책들을 읽던 중에 <하나님의 뜻: 오늘 여기서 그분을 위해> 라는 책을 손에 넣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나서 소명에 대한 책을 더 구입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다. 10년 전에 씌여진 책인데, 왜 이제서야 내 손에 들어왔는지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내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문제에 대해 속시원하게 답해주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좀 찬찬히, 자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인생의 중요한 선택과 결정의 기로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기도했지만, 구체적인 답을 주시지 않아서 고민할 수 밖에 없었던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이 책의 원제목은 “The Will of God as a Way of Life: Finding and Following the Will of God”이고 저자는 Gerald L. Sittser이다.  그는 49년의 인생을 돌아보며 수많은 중간 지점에서 자신이 갈 길을 스스로 안다고 생각했지만 결국은 그와 다른 일을 하게 되었다고 얘기한다. 스무 살이 될 때까지는 의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목사가 되었고, 서른 살에는 목회의 길에 남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대학교수가 되었다. 그는 자신의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뜻인 줄로만 알았던 길과는 다른 길로 들어서는 경험을 여러 번 하면서 미래에 대한 집착을 버리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뿐만 아니라, 그는 음주운전자의 중앙선 침범으로 한 순간에 어머니와 아내와 네 살난 딸을 잃는 비참한 고통을 겪으면서 그의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현기증이 날 만큼 혼란스러웠던 경험을 털어놓는다. 그 치명적인 아픔 속에서는 도저히 찾을 수 없었던 의미를 성경을 묵상하며 발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가 깨달은 중요한 사실은 ‘우리가 발견하여 따라야 하는 미래의 길’로 언급한 하나님의 뜻에 관한 말이 성경에 거의 없다는 것이었다. 그는 자신이 오랫동안 따랐던  ‘하나님의 뜻에 관한 전통적 접근’을 이렇게 설명한다.

전통적 접근에서 보는 하나님의 뜻이란 우리가 따라야 할 미래의 구체적 길로 규정된다. 하나님은 그 길을 아시며 우리가 따르도록 정해 놓으셨다. 우리의 책임은 그 길- 우리의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을 찾아내는 것이다. 우리는 따를 수 있는 많은 길들 중 정작 따라야 할 한 길을 찾아내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계획해 놓으신 그 길을 말이다. … 그래서 우리는 갈 길을 인도해 달라고 기도하고, 표징을 바라고, 조언을 구하고, 깨달음을 얻고자 성경을 읽고, 자신의 마음을 살핀다. 하나님이 분명한 신호를 보내주실 거라는 희망 속에 기다린다. 하늘에서 분명한 음성이 들려오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마침내 선택을 피할 수 없는 시점이 찾아온다. … 다른 모든 길을 거부한 채 유독 한 길을 택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는 동안 우리 마음 한 구석에는 끈질기게 의문이 떠나지 않는다. … 내 결정이 잘못된 것이라면? 내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놓친다면? 내 선택이 결국 막다른 골목으로 끝난다면? 잘못된 결정의 결과에 갇혀 영원히 그 값을 치르며 살아야 한다면? (pp.21-22)

‘하나님의 뜻에 관한 전통적 접근’은 우리 대부분이 가진 통념이라 너무나 익숙한데, 저자는 이 전통적 접근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한다.

첫째, 이 접근은 날마다 내리는 작고 사소해 보이는 결정 대신 미래의 중요해 보이는 결정에 마음을 쏟게 한다. … 하지만 날마다 내리는 작은 선택이 누적되면 이따금씩 미래에 대해 내리는 큰 선택의 의미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때가 종종 있다. …날마다 내리는 작은 선택에 충실하지 않는다면 어느 길을 택하든 내가 내 삶에 진정 이루기 원하는, 풍성한 열매를 맺는 삶에는 이를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 미래에 관해 큰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우리는 전혀 안달할 필요가 없다. 내 삶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놓칠지도 모른다는 끔찍한 가능성 때문에 염려한 필요가 없다. 단순히 현재 이미 알고 있는 일을 행하기만 하면 된다. 반드시 분명히 밝혀야 할 부분에 관한 한 하나님은 이미 분명히 밝혀 놓으셨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있는지 아닌지의 여부는 날마다 내리는 선택- 말다툼 후 배우자를 사랑하는 것, 퉁명스런 직장 동료를 존중하면 대하는 것, 부엌에서 음식을 대접하는 것, 기분 내키지 않을 때도 기도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것 -으로 결정된다. (pp.22-25)

미래에 관한 어려운 선택도 중요하지만, 하루하루를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문제가 그 못지 않게, 아니 오히려 더욱 중요하다는 지적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나의 소명을 찾는데 집착하여 초조한 나날을 보낸다면 결국 하나님의 뜻을 놓치는 허송세월을 살게 될거라는 경고처럼 들렸다. 내가 마음을 쏟아야 하는 것은 미래에 무엇이 되고, 무엇을 이룰 것인지가 아니라,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 것인가, 하나님이 오늘 하루동안의 나의 삶을 어떻게 보실 것인가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이후 차분하고 정돈된 고요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맞이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 비록 지금 내가 직장도 없이 파트타이머로 일하고 있어도 말이다.

하나님의 뜻을 찾는 것에 대한 전통적 접근에는 두 번째 문제가 있다. 하나님관이 잘못되어 있고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 이런 사고방식에 따르면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숨기시고 우리는 그것을 찾아다녀야 한다. … 하나님은 분명해야할 부분에서는 언제나 분명하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 하나님은 우리가 당신의 뜻을 행하기를 원하신다.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리라는 것을 아시기 때문이다. 그 뜻을 행하도록 우리를 설득하시는 것만도 하나님께는 이미 힘든 일이다. 그런데 그 뜻을 숨기심으로 당신과 우리를 더 힘들게 하실 이유가 무엇이 있겠는가? … 우리의 선택이 잘못된다면 어떻게 될까? 하나님은 한번 ‘잘못’ 선택했다는 이유만으로 우리를 당신의 선한 계획에서 끊으실 만큼 비정하신 분일까? … 난관과 고난에 부딪칠 때 우리는 자신이 하나님의 뜻에 벗어나는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라고 결론짓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리고는 남은 인생을 ‘그때 다른 길을 택했어야 되는데’하고 한탄하며 보낸다. 아이러니이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이 처한 상황-그 상황이 아무리 힘겨운 것일지라도-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그분과의 관계를 세워나갈 기회를 허송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에 대한 전통적 접근은 이런 어림짐작과 요행심리를 낳지만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공급하시는 그분의 은혜에 어긋나는 태도다. (pp.25-27)

나를 자녀삼으시고 나의 아버지가 되신 하나님을 신뢰할 때 선택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진다는 것을 지금 내 삶 속에서 실습하며 배우는 중이다. 고통과 어려움이 계속되고, 힘든 일들이 연이어 일어나도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처음엔 쉽지 않지만, 점점 쉬워진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것을 믿을 때, 상황에 따라 슬픔과 아픔은 느껴질지라도 두렵지는 않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기억하고 또한 바라며 매순간 그분께 의지하는, 가난한 마음…이것만을 나의 본분으로 알고 하나님을 꼭 붙들며 살아가길 소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