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와 칼’
그레고리 보이드, 한언, 2007

“예수님은 저항할 힘이 없어서 십자가에 매달리셨을까? 예수님은 십자가에 매달리기 직전에 제자들에게명하여 칼을 뽑아들고 싸우게 하실 수도 있었다. 한 무리의 천사들을 소환하실 수도 있었다. 예수님이 ‘승리’하실 수도 있었다. 그랬다면 예수님은 목숨을 지키고 적군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누구의 마음도 움직이지는 못하셨을 것이다. 만약 그랬다면 사람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거나, 자시 자신과 다른 이들을 사랑하게 돕지는 못하셨을 것이다. 힘센 천사들이 휘두르는 칼의 힘조차도 결코 누군가의 내면을 변화시킬 수 없다. 그러나 예수님의 목적은 마음의 변화를 이끌어내 결국에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본문 중에서)

이 책의 원제는 ‘The Myth of a Christian Nation’이다. 우리는 때로 크리스천이 지도자가 되는 정부가 세워지면 하나님나라가 이루어 지지 않을까하는 환상을 가진다. 혹시 크리스천이 사장이 되거나 교수가 되면, 회사나 학교가 하나님나라가 될 것이라는 착각을 하곤한다. 정말 그럴까? 미네소타 세인트 폴의 Woodland Hill의 담임목사이자 기독 변증학자인 그레고리 보이드는, 세상 나라와 하나님나라를 혼돈하곤 하는 현대 교회에 대해 진정 성경적 하나님나라는 무엇인지 설명한다.




‘십자가와 구원’
브루스 데머리스트, 부흥과 개혁사, 2006

우리가 자주 빠지는 오류 중의 하나는 ‘내가 아는 건 신앙고백이고, 내가 모르는 것 교리다’는 신화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자신이 모르는 성경 이야기를 논리적으로 펼치면 ‘저건 교리적인 내용이니 나와는 상관없어’라는 태도를 취하곤 한다. 하지만, 내가 인식하고 있던 그렇지 못하던간에, 우리가 하는 신앙고백의 대부분은 교리의 형태를 띤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 예수님께서 오셔서 하신 일은 무엇인지, 성령은 어떤 역할을 하시고 계시는지, 죄인인 우리는 어떻게 구원되는지, 등등은 어쩔 수 없는 교리이니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하는 신앙고백이 다른 사람의 신앙고백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또 어떤 배경에서 그렇게 정립된 것인지를 아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내가 가진 신앙은 옳고
다른 사람의 것은 틀렸다’는 독선에 빠지거나, 혹은 ‘어떤 것도 괜찮아’라고 하면서 거짓 가르침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브루스 데머리스트의 ‘십자가와 구원’은 십자가와 구원에 관계된 몇가지 교리들, 즉 은혜-선택-속죄-소명-회심-중생-연합-칭의 등의 교리의 핵심과 교회사적 발전 배경 등을 잘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내가 고백하는 신앙고백을 객관적으로 보는 귀한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십자가와 구원’은 다소 두껍고 쉽지 않은 책이다. 하지만, 기독교 지성으로 이 땅에서 하나님나라의 가치를 살아가려는 한인 청년 디아스포라인 코스탄들이 한번쯤은 꼭 읽어 보았으면 하는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