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난 아이들을 보면 그 모습들이 참 많이 비슷비슷하다. 하지만, 불긋불긋하며 접힌듯했던 피부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뽀얗고 뽀송뽀송한 피부로 변해가는 아이들이 생김은 어느새 같은 모습을 잃어간다. 눈이 큰 아이, 코가 오똑한 아이, 보조개가 있는 아이, 귀가 작은 아이, 곱슬머리 아이 등등… 외모의 독특함은 지나가는 시간의 양과 비례해서 더욱 확실히 드러난다. 하나님은 우리 각각에게 외모의 독특함뿐만 아니라 재능과 은사를 통해 내적인 독특함 또한 주셨다. 노래를 잘 하는 사람, 글을 잘 쓰는 사람, 재치있는 생각을 잘 하는 사람, 말을 잘 하는 사람,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 운동신경이 좋은 사람, 논리적이고 분석력이 뛰어난 사람,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 책임감이 강한 사람, 사람들을 잘 이끄는 사람 등등… 우리 주위에는 다른 재능과 취미를 지닌 사람들로 가득하다. 외모의 독특함이 드러나는데 시간이 걸리듯 내적인 독특함이 들어나는데 또한 시간이 걸린다. 아마 더 오래 걸리는 듯 싶다.


대 학생이 되기 전까진 우리는 엄마 뱃속에서 갓 태어난 아이처럼 다 비슷비슷한 삶을 산다. 초등학교, 중고등 학교를 거치면서 다들 대학이라는 곳을 오기위해 비슷한 노력을 하며 비슷한 모습으로 산다. 하지만, 대학이라는 곳은 그런 비슷한 성장을 해온 사람들에게 깊이 있는 학문의 선택과 진로의 전공을 통해서 드디어 인생의 내적인 톡특함이 드러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래서 대학생이면 누구나 한번쯤 전공과 진로 고민에 빠진다. 대학생으로서 그런 고민을 하는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성장의 단계이다. 하지만, 그런 고민을 하는 동안 인정해야 할 것을 확실히 알고 있다면 그 고민을 통해 더욱 성숙한 본인의 본래의 모습을 찾아 갈 수 있을 것 같다. 인정해야 할 것이란 과연 무엇일까? 그건, 바로 하나님이 내 안에 심어주신 내가 지니고 태어난 나의 내적인 모습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내적인 모습이 독특함을 확실히 나타낼 수 있도록 내가 가진 것을 자꾸 발전시켜 강점으로 드러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우 리는 사람들에게 눈이 큰 이유, 코가 오똑한 이유, 보조개가 있는 이유, 귀가 작은 이유, 그리고 곱슬머리인 이유를 묻지 않고 그냥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우리가 지니고 태어난 재능과 은사들도 외모의 독특함의 이유가 없듯이 각각 다양한 능력과 재능의 차이도 그렇다. 하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데는 외모의 다양함을 받아들이는 것보다 조금 무리가 있어 보인다. 스스로가 가지고 난 재능을 보지 못하는 사람, 그 재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 누군가에 의해 갖고 있지 않은 어떤 재능을 부담을 갖고 만들어 가는 사람…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때로 우리에게 부담감을 준다. 우리가 타고난 외모의 생김에 이유는 묻지 않지만, 더 잘 생기고 더 이뻐지기 위해 누군가처럼 우리의 외모를 바꾼다. 우리가 지니고 있는 원래의 모습 위에 우리가 닮기를 바라는 다른 사람들의 외모를 쓰는 것이다. 그렇게 우리의 내적인 모습도 탈을 쓴다. 내가 이미 잘하고 가지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지 못하고 세상이 바라는 내가 갖고 있지 않는 어떤 모습을 취하기 위해서 나의 본래의 모습을 보지 못하고 자꾸 다른 쪽으로 눈을 돌린다.


하 나님이 지어주신 나의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그 모습이 나의 강점이 되도록 노력하며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는 것이 바로 하나님이 날 창조하신 모습 그대로 사는 것이다. 그런 모습으로 살 수 있을때 나를 만드신 하나님 창조의 기쁨과 은혜를 더욱 느끼며 능력주시는 하나님 안에서 나의 능력이 최대로 발휘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우리에게 다른 누군가가 되라고 하지만, 진정으로 하나님이 만드신 우리의 모습이 강점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대학교육을 통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하나님의 대학생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