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TA 2018일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코스타에 참석하는 대다수의 참석자들은 코스타가 다음 주 월요일에 시작한다고 알고 있지만, 코스타는 이미 이주 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주 전부터 시작된 jjKOSTA 인터넷 조장 훈련입니다.
76명의 조장들이 6월 18일 부터 28일까지 인터넷 조장훈련에 참여해서 비지 땀을 흘리며 훈련에 임했습니다. 인터넷 조장 훈련은 웹보드 (jj.kostausa.org)에서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훈련은 그룹별로 이루어지며 각 그룹은 1명의 멘토와 평균 4-5명의 조장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올해는 16개의 그룹이 훈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조장 훈련 첫째주 월요일은 조장과 멘토들이 10문 10답이라는 템플릿을 통해 자기소개를 나눕니다. 이 때 멘토와 조장들 모두 들어오셔서 각 그룹별로 훈련 및 친교를 시작하게 됩니다. 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미리 주어진 본문을 가지고 그룹별로 QT 나눔을 합니다. 금요일에는 새로운 본문 없이 지난 한주간 묵상했던 말씀과 훈련내용을 되돌아보는 Reflection 시간을 가집니다. 둘째주는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QT 나눔을 하게 되고, 목요일에는 둘째주 훈련의 Reflection 시간을 가집니다. 묵상과 나눔은 조장들이 KOSTA를 앞두고 말씀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KOSTA 기간동안 함께 하는 조장과 멘토들이 서로를 알아갈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인터넷 조장 훈련 첫날에 하는 자기소개 (10문 10답) 가운데 보는 이의 마음에 잔잔한 울림을 주었던 글을 하나 소개합니다.
“코스타에 처음으로 참석합니다. …… (중략)…… 낮은 입장에서 섬기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중략)…… 저와 제 아들이 함께할 예정입니다. 제가 늦게 시작한 신앙생활을 아들은 어렸을 때부터 느끼게 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을 통해 모임 인연을 통해 새로운 영감을 얻고 싶습니다.”
온라인 게시판에는 매주 KOSTA 전체 기도제목과 그룹별 기도제목을 공개하여 이 기도제목들을 가지고 그룹별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온라인 게시판과 묵상 나눔 게시판은 마음을 터놓고 자신의 생각과 기도제목을 나눌 수 있도록 조장들과 멘토들에게만 접근 권한이 부여됩니다. 이 외에도 게시판을 통해 원활한 조모임 인도를 위해 조장이 알아두면 좋을 여러 정보들이 담긴 조장 핸드북이 제공됩니다. (조장 핸드북 목차입니다.)
조장과 멘토들은 웹보드 뿐 아니라 컨퍼런스 콜을 통해서 서로를 좀 더 깊게 알아가는 시간을 가집니다. 컨퍼런스 콜을 통해 소그룹 운영에 대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기도제목들을 나누며 서로를 위해 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조장들과 멘토가 하나가 되어 코스타 집회 기간의 섬김 뿐 아니라 코스타 이후까지도 서로 돕고 격려하는 공동체를 이루는 모습을 기대합니다.